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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3) 잠재, 영 교육과정

neon_eidos 2024. 8. 12. 16:49

설보연(2024). 설보연 SANTA 교육학 2(개정 2판). 해커스임용. [설]

DAVE(2024). 원페이지 교육학 상(개정7판). 도서출판 새벽노을. [원]

이선화(2024). 이선화 교육학 잇썸 요약노트. 미래가치. [이]

 

잠재적 교육과정(latent/implicit/hidden curriculum)

[2024 중등] 교사 A의 궁금한 점을 설명할 수 있는 교육과정 유형에 근거하여 학습 목표 설정, 교육 내용 구성, 학생 평가 계획 시 교사가 고려해야 할 점 각 1가지 <교사 A : 제가 교육실습을 나갔던 학교는 학생의 신체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1인 1운동 맞춤형 동아리’를 운영했어요. 그랬더니 의도치 않게 몇몇 학생은 교우 관계가 좋아져서 봉사활동까지 같이 하는 반면, 일부 학생은 너무 친해져서 자기들끼리만 어울리는 문제가 생겼어요. 이렇게 의도치 않게 생긴 현상은 교육과정 측면에서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지 궁금했습니다.>

[2019 중등] 잭슨(P. Jackson)의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을 쓰고 그 개념에 근거하여 김 교사가 말하는 ‘생각하지 못했던 결과’의 예 제시 [2점] <모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이 몇 명 있었지. 이 학생들은 제대로 된 학습경험을 갖지 못한 것이 아닐까? 자신의 학습경험에 대하여 어떻게 느꼈을까? 어쨌든 모둠활동에 관해서는 좀 더 깊이 고민해 봐야겠어. 생각하지 못했던 결과가 이 학생들에게 나타날 수도 있고…….>

[2014 중등] 학생들이 수업에서 소극적으로 행동하는 문제를 잠재적 교육과정 관점에서의 진단 [3점] <최 교사: 저도 처음에는 선생님과 마찬가지로 교직 생활이 힘들었지요. 특히 수업 시간에 반응을 잘 보이지 않으면서 목석처럼 앉아 있는 학생이 있을 때는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더군요. / 박교사: 네,맞아요. 어떤 학급에서는 제가 열심히 수업을 해도, 또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져도 몇몇은 그냥 고개를 숙인 채 조용히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학생은 수업 시간에 아예 침묵으로 일관하기도 하고, 저와 눈도 마주치지 않으려고 해요. 또한 가정 환경이 좋지 않은 몇몇 학생은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가질 기회가 상대적으로 부족해서 그런지 수업에 관심도 적고 적극적 으로 참여하지도 않는 것 같아요.>

  • 잠재적 교육과정: 공식적 교육과정과 대조. 명시적으로 의도되고 계획되지 않았지만, 학교생활 중 은연중에 가지게 되는 학습 경험 [설: 교육과정을 통해 의도적으로 특정 가치가 포함되었다고 보는 경우(불평등한 사회 구조를 재생산하는 학교교육의 숨겨진 기능), '숨겨진(hidden) 교육과정'.]
  • [2009 중등] 김 교사 : 저는 어떤 학교에서든지 그 학교에서 실지로 가르치는 내용은 공식적인 문서나 활동만 보아서는 알 수가 없다고 봐요. [...] 유 교사 : 그렇죠. 학생들은 학교에서 의도하지 않은 것들도 은연중에 많이 배우게 되죠. 거기에는 학부모나 교사의 입장에서는 결코 기대하지 않았던 생각과 행동, 태도 들도 많죠. [...] 학교가 의도한진 않았는데 학생의 학습경험이 생기는 것 [...]
  • [2015 7급] 잠재적 교육과정 ① 잠재적 교육과정은 주로 정의적 영역과 관계가 있다. ③ 표면적 교육과정과 상호 조화될 때 교육효과는 더욱 높아 진다. ④ 학교에서의 상과 칭찬, 평가, 사회적 관행 등이 잠재적 교육과정을 형성한다.
  • [2008 중등] 잠재적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사항: 학생들의 교실생활이나 학교의 문화풍토를 중시한다. / 교육과정을 ‘의도’나 '계획’의 차원에 한정하지 않는다. / 공식적(formal) 교육과정의 부정적 결과에도 관심을 기울인다.
  • [2009 초등] 사례 C : 학교에서 받아쓰기 시험을 매일 보고 틀린 낱말을 30번씩 적게 했더니 학생들이 국어 공부를 싫어하게 되었다.
  • [2006 중등] 수업시간에 배운 한자를 30번씩 써 오라는 숙제 때문에 한문을 싫어하게 되었다
  • [2012중등] 학생들은 학교에서 교사의 희망 때문에 자기 자신의 욕망을 억누르고 또 공동선 때문에 자기의 행동을 조심하는 것을 배운다.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규칙·규정 및 관례에 따르는 것을 배운다. 그들은 사소한 좌절감을 극복하고, 권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계획과 정책이 비합리적이고 불분명할지라도 그것에 따르는 것을 배운다. 다른 사회적 기관의 구성원들과 마찬가지로 학생들도 '세상이 다 그런 거야’라고 말하는 것을 배운다. - 잭슨(P. Jackson), 아동의 교실생활
  • [이] 잠재적 교육과정의 관점
    1. 기능이론: 사회화, 사회통합과 같은 순기능 강조(Dreeben: 독립성, 성취성, 보편성, 특정성 / Jackson<?>)
    2. 갈등이론: 불평등 재생산, 차별적 사회화와 같은 역기능 강조(lllich, Reimer, Bowles & Gintis)
  • 정의적 측면과 태도, 무의식적 생활 습관 등과 밀접히 관련됨
  • 오랜 기간에 걸쳐 학습되며 한 번 학습된 내용은 오랫동안 잊혀지지 않음
  • 교사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침
  •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이 서로 조화될 때,강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 

발생 원인

  1. 학교 풍토: 잭슨(Jackson, 1968 Life in Classrooms)은 잠재적 교육과정의 발생원인을 학교 풍토로 봄. 학생들은 학교 생활을 통해 군집성(crowd), 상찬(praise), 권력(power) 속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학습함.
    • 군집성: 다양한 배경과 특성을 가진 다른 학생들과 함께 어울려 생활하는 법을 배움
    • 상찬: 상과 칭찬 같은 교사의 평가 속에서 살아가는 법을 배움
    • 권력: 교사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면서, 권력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법을 배움
  2. 교사의 영향: 교사의 언행, 태도, 사고방식. (예) 교사가 학생들에게 무관심하거나, 권위적이거나, 편견이 있는 경우 이런 태도와 가치관을 학습할 수 있다. / 교실 분위기가 경쟁적이거나 억압적인 경우에는 이런 분위기에 적응하기 위해 특정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음
  3. 학교의 표면적인 교육 목표와 교사, 학부모, 학생의 실제적 목표가 다를 때. (예) 학교는 내신 성적만 강조하고, 학부모와 학생은 수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 학생들은 학교 수업을 등한시할 수 있다. / [설] 김종서: 교육의 실제 목적이 공식적인 입장과 괴리를 보일 경우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이 된다. 예컨대 입시중심의 학교에서 학생은 적자생존이라는 가치관을 습득할 수 있다. 
  4. 사회환경: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변화는 학교 교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 경제가 어려워지면, 학교는 취업 준비를 위한 교육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진다.

시사점

  • 교육목표: 설계된 교육목표가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인지적 교육목표뿐만 아니라 정의적이고 인성적인 측면을 포함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교육목표를 검토하여 수립하기
  • 교육내용: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할 때 학습내용이 학습자에게 미칠 영향을 다각도로 고려하기 / 공식적 교육과정에서 다루지 못하는 중요한 가치, 태도, 지식 등(예: 리더십 교육, 봉사활동, 협력,  환경 교육, 정서교육)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학교의 상황과 특성에 맞게 신중하게 구성한다.
  • 교육방법: 교사의 언행, 태도, 사고방식이 학생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교사는 솔선수범을 보여야 한다. [설] 모든 학생에 대한 차별 없는 존중의 태도와 교직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 또한 요구됨.
  • 교육평가: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성취했는가를 측정하는 전통적인 ‘목표 중심 평가’에서 벗어나 의도하지 않은 결과도 중시하는 탈목표(goal-free) 평가 또한 중시하여, 교육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 의의: 교육과정의 개념 확장, 학교교육의 사실적 기술에 관심 촉구, 학교교육의 효율성 향상에 기여

 

영 교육과정(null curriculum)

  • 영 교육과정: 배울 가치가 있지만 배제된 교육과정(공식 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거나, 공식 교육과정에 편성되어 있더라도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교육과정)
  • [2016 9급] 교육적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에서 학생들이 학습할 기회를 갖지 못하는 내용이다.
  • [2009 중등] 김 교사 : 저는 어떤 학교에서든지 그 학교에서 실지로 가르치는 내용은 공식적인 문서나 활동만 보아서는 알 수가 없다고 봐요. […] 마땅히 가르쳐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학교 또는 교사가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아서 학생들이 아예 배우지 못하는 것들도 더러 있죠. […] 유 교사 : […] 김 선생님이 말한 경우는 당연히 발생해야 할 학습 경험이 학교의 의도 때문에 일어나지 않은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겠네요. 
  • [2009 초등] 사례 A: 북한 초등교육기관에서는 의도적으로 종교에 관한 내용을 배제한다.
  • [2010 초등] 공식적 교육과정에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할 수 없는 내용 <• 어느 국가에서는 생물 수업 시간에 진화론을 가르치지 않는다. • 어느 국가의 경제 교과서에는 노동자의 인권에 대한 내용이 배제되어 있다. • 어느 국가에서는 자국(自國)에 불리한 역사적 사실을 학교 교육내용에서 제외시킨다.>
  • 영 교육과정은 선택의 필연적 산물. [2005 중등] 다음 두 교사의 대화 내용 중, B 교사가 근거하고 있는 교육과정의 개념은? <A 교사 : 고고학은 정말 중요한 학문인데,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는 왜 안 가르치는지 모르겠어요. B 교사 : 어떤 것을 가르친다는 것은 다른 것을 가르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제한된 여건 때문에 모든 것을 동시에 다 가르칠 수는 없지요.>
  • 아이즈너: 교육과정의 과학화를 비판하고, 교육과정을 심미적·인본주의적으로 접근. [2012중등] (나)의 내용에 가장 부합하는 교육과정의 유형: 영 교육과정 <(나) 왜 대부분의 중등학교에서 영어를 4년, 수학을 2년, 과학을 1〜2년, 역사와 사회를 2〜3년 동안 의무적으로 가르치는가? 왜 중등학교에서 법학,  경제학, 인류학, 심리학, 무용, 시각예술, 음악은 자주 가르치지 않거나 필수교과로 지정하지 않는가? (중략) 나는 우리가 학교에서 몇몇 교과를 다른 대안적인 교과에 대한 면밀한 검토 없이 그저 전통적으로 가르쳐 온 교과이므로 계속해서 가르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종종 학생들에게 매우 유용하다고 입증된 교과를 가르치지 않는다. - 아이즈너(E. Eisner), 교육적 상상력
  • 발생원인
    1. 타성, 의욕 부족, 무지, 경직된 신념과 제도
    2. 정치적, 사회적 요인

시사점<?>

  • 교육목표: 미리 설정된 행동적 목표분만 아니라 정해지지 않은 해결책을 찾는 문제해결 목표와 교육 도중이나 후에 나타나는 표현적 결과를 고려해 목표를 설정한다. 또한, 교육목표는 사회 분위기에 따라 학생들의 요구와 교육목표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학교는 사회의 변화에 따라 목표를 재설정할 줄도 알아야 한다.
  • 교육내용: 단순히 지식 전달을 넘어 학생들의 예술적 감각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예술, 문학, 역사 등 다양한 영역의 지식을 가르치기
  • 교육평가: 실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참 평가를 해야 한다. 참 평가를 위해서는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을 활용해야 한다. 
  • [설] 특정 정치, 경제, 문화 세력들에 의해 금기시된 영 교육과정을 새롭게 조명함으로써 공식적 교육과정이 풍성해질 수 있다. 

[2020 중등] B 교사가 말한 ‘영 교육과정’이 교육내용 선정에 주는 시사점 1가지 [1 점] <...► 교육내용 선정과 관련해서는 ‘영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