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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2) 학문중심, 인본주의 교육과정

neon_eidos 2024. 8. 10.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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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VE(2024). 원페이지 교육학 상(개정7판). 도서출판 새벽노을. [원]

이선화(2024). 이선화 교육학 잇썸 요약노트. 미래가치. [이]

 

학문중심 교육과정(Bruner, 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 각 학문의 핵심적 지식과 원리를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학생들이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과정 [2016 9급] 이론적 체계가 갖추어진 지식의 구조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한다.
  • 교육목표: 교과 내 핵심적 지식과 원리 습득. 학생들의 탐구능력 향상 [설: 학문을 공부하는 학자와 같은 탐구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
  • [이: 지적 수월성 추구. 탁월한 지적 성취 강조 / 설: 학습자의 지적 수월성 도모]

지식의 구조

  • 지식의 구 = 각 학문의 핵심 개념과 원리들의 체계 [학문의 기저를 이루는 핵심개념과 원리 및 골간 / 각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원리나 핵심아이디어를 논리적 구조에 따라 체계적으로 조직한 것 / 각 학문을 특징짓는 사물을 보는 안목. 각 학문의 기본적 아이디어, 지식의 기본 개념, 지식의 기본원리, 지식의 탐구과정, 핵심적 아이디어, 해당분야의 학자들의 하는 일]
  • [2011 중등] 어떤 교과든지 그 교과를 특징적으로 교과답게 해 주는 골간으로서 구조가 있다. 교과의 구조란 각 교과가 모태로 삼고 있는 학문 분야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나 개념 및 원리를 말한다. 
  • [2013 9급] 교과지식을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은 지식의 구조를 중시한다.
  • [2019 9급] 지식의 구조: 특정 학문에서의 학문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개념적 수단이다. / 학문에 내재해 있는 기본적인 아이디어나 개념들을 구조화한 것이다. / 배운 내용을 사태에 적용하기 쉽고 위계적인 지식 사이의 간격을 좁힐 수 있게 해준다.
  • [2006 중등] - 경제 단원에서 자원의 희소성, 수요와 공급 등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교과 구조 속에서 강조한다.
  • 브루너의 대담한 가설: 어떤 교과의 내용도 아동의 인지구조에 적합하게 제시하면 어떤 발달단계의 아동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 학생의 인지발달 단계에 맞추어 작동적, 영상적, 또는 상징적 양식을 통해 지식을 나타내야 한다. 
    1. 행동적(작동적) 표현(표상) 양식: 개념을 신체적 동작으로 표현(예: 시소놀이를 직접 보여중)
    2. 영상적(구체적) 표현 양식: 개념을 그림이나 모형으로 표현
    3. 상징적 표현 양식: 개념을 언어, 수식, 기호 등 상징으로 표현 (예: 힘f x 거리a = 힘w x거리b)
  • 지식의 구조를 가르치면 지식의 전이가 촉진: [2009 중등] 형식도야(formal discipline)이론과 지식의 구조(structure of knowledge)이론에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설명은? ③ 교과에서 획득된 지식 또는 능력의 전이를 가정하고 있다. / [2016 9급] 지식의 전이를 강조한다.

발견학습(교육방법)

  • [2016 9급] 학생의 탐구활동을 통한 발견학습과 지식의 전이를 강조한다.
  • [2006 중등] 교사가 결과적 지식을 먼저 제시하기보다 학생들로 하여금 탐구과정을 통해 일반화된 원리를 발견하게 한다.
  • [2014 중등추시] 학문중심 교육과정 이론에 근거한 수업전략(발견학습) 2가지 논의 < ... 학교에서 배우는 기초 지식이나 원리가 직업활동의 근간이 되기도 한다는 것을 어떻게 아이들이 깨닫게 할 수 있을까? 내가 일일이 다 설명해 주지 않아도 아이들이 스스로 교과의 기본 원리를 찾을 수 있게 하려면 어떤 종류의 과제와 활동이 좋을까? ..>

나선형 교육과정(교육내용 조직 원리)

  • [2013 9급] 교육과정을 나선형으로 구성하여 교과에 담긴 핵심개념이나 기본원리를 학생들의 사고방식에 알맞게 가르친다.
  • [2006 중등] 과학교과에서는 초등학교에서 배운 광합성의 원리를 중등학교에서도 심화•반복한다.
  • 나선형 교육과정: 학습자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기본개념과 원리를 반복하면서, 그 폭과 깊이를 점진적으로 확대, 심화해 가며 조직하는 방식 [설: 각 학문의 구조에 해당하는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반복하여 가르치되, 학생의 이해가 점점 명확하고 성숙한 형태를 취하도록 내용을 점점 폭넓고 깊이 있게 가르치기 위해 조직한다.]
  • 나선형 교육과정은 ‘모든 지적 활동은 근본적으로 동일하다.’는 브루너의 핵심적 확신에 근거한다.

[2023 중등] 학교 교육과정을 보완하기 위해 제안한 교육과정 이론의 교육내용 선정•조직 방안 2가지(지식의 구조, 나선형) [2점] <한편,학생들이 지식에 더 중점을 두고 학습하기를 희망하는 학부모의 의견이 있었다. 이를 반영하여 학생들의 교과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다음 학년도에는 학문적 지식을 강조한 브루너(J. Bruner)의 교육과정 이론을 바탕으로 교육내용을 선정•조직하는 방안을 보다 체계화하여 균형 잡힌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야 할 것이다.>

장점

  • 높은 학습 전이가 가능 - 기본원리와 핵심아이디어를 학습하므로 다른 지식에 잘 전이할 수 있다. / 기본 개념의 이해 촉진 [기본 원리, 개념 법칙을 학습하기 때문에 학습의 전이가 활발하게 일어난다.]
  • 내재적 동기 향상 -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과정에 참여하는 발견학습(탐구학습)은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므로 [학습에 대한 흥미 유발 용이] [지식의 구조 학습 -> 학습 내용이 일반적인 사태를 이해하는 데 사용된다고 느끼면, 학습자느 학습을 가치있게 여기고 내재적 흥미를 느낄 수 있음]
  • 교육의 질 향상- 학생들이 교과의 핵심적 지식과 원리를 배우면 사고력과 이해력이 향상되므로
  • 비판적 사고능력, 분석력, 종합력과 같은 고등정신능력 향상 / 탐구력 향상 [학문의 기본적인 내용과 구조를 학습하기 때문에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 등 고등정신능력의 함양에 용이]
  • 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선정·조직하므로 지식 전달의 경제성·효율성이 높다.

단점

  • [2004 초등] 사회가 당면한 문제나 학생이 흥미를 갖는 주제에 관심이 적다. / 교육과정 개발에서 교사의 실천적 지식을 잘 반영하고 있지 않다. /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동일 주제가 심화 확대되면서 교과 내용이 지나치게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다.
  • 지나치게 학문적이고 지적인 교육에 치중하여 인성, 가치관, 태도 등을 함양하는 정의적 교육에는 소홀 [배려, 존중, 도덕성, 감정의 이해 및 조절 등 학습자의 정의적 발달 소홀 / 주지주의적 경향으로 인해 정의적 측면을 소홀히 하여 전인교육에 부적합]
  • 상위권 학습자에게 유리한 교육 - 상위권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학습 활동을 선택해 학습에 대한 몰입도를 높일 수 있지만, 하위권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과 흥미에 맞는 학습활동을 찾기가 어려워 상위권 학습자에게만 유리할 수 있다. [학업역량이 낮은 학생에게는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소수의 우수한 학생에게 유리할 수 있다 / 지적 수월성 추구로 인한 엘리트주의의 문제]
  • 각 학문별로 고유한 지식의 구조가 존재하는 것으로 전제되기 때문에 교과 간의 단절을 심화시킬 수 있고 교과 통합을 통한 교육과정 구성이 어려워진다.
  • 지식의 구조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교육이 실생활이나 사회문제 해결과 유리될 수 있다
  • 교사가 지식의 구조를 충분히 이해·도출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지식의 구조 자체의 난해성]
  • 지식의 구조 확인이 용이한 일부 교과에 적합

 

인간중심(인본주의) 교육과정(humanistic curriculum)

  • [2022 7급]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개인적 의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전인적 발달을 추구함으로써 학습자의 자아실현을 돕는다.
  • [2000 초등] 자아실현을 목표로 함, 학교환경의 인간화, 학습선택권의 최대한 보장, 잠재적 교육과정의 중시
  • [2010 중등] 개인의 잠재적 능력 계발과 자아실현을 지향한다. / 교사와 학습자 간의 관계에서 존중, 수용, 공감적 이해를 중시한다.
  • 인본주의 교육과정: 학생들의 자아실현과 전인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에서 의도하거나 의도하지 않은 모든 경험으로 이루어진 교육과정
  • 등장배경: 교과, 경험, 학문 중심의 지나친 합리주의, 이성주의, 실용주의 등으로 인간 소외현상에 대한 비판
  • 실존주의, 인본주의 심리학의 영향
  • 인간주의적 교사 강조: 교사와 학습자 간의 존중, 수용, 공감적 이해, 진실성이 있는 인간주의적 교사가 되어야 함. 
  • 학교 환경의 인간화: 학교 구성원들이 인간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환경이 인간중심적으로 조성되는 것 강조. 그 일환으로 학습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
  • 교사는 학생의 주체성을 존중하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
  • [설] 자기주도적 학습, 협동학습, 비지시적 수업. 교사와 학생이 서로 존중하고 인정하는 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교육방법. 지식 정보 습득보다 생각하고 느끼는 것에 더욱 중점.
  • 교과중심·경험중심·학문중심 교육과정을 모두 포괄하는 통합 교육과정 중시
  • 평가: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자아실현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지향한다. 따라서 학생의 자기 주도성을 기르고 자기 이해를 돕기 위해서 자율적 자기평가를 지향한다.

장점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를 탐색하므로 /  학습자의 개별적 자기성장 도움
  • 전인교육에 도움 -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지식분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과 신체적 영역의 전반적인 성장을 추구하므로 [전인교육을 통해 타고난 지적,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성장가능성을 조화롭게 발전시킬 수 있음]
  • 교육의 인간화에 도움, 비인간화 현상 극복-인간중심 교육과정은 학생을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학습자로 인식하고, 교사와 학생 간 상호 존중과 배려를 강조하므로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인간을 단순한 도구나 물건처럼 취급하는 것)을 극복
  • [설] 개방적이고 자율적인 교수·학습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내면화하도록 도움 [학습결과의 내면화가 용이]

단점

  • 현실 적용 어려움 -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개념이 다소 추상적이고 현실적인 교육 환경과 제약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구체성 부족하기 때문에 현실적 실현 어려움. 학교 현장에서 주도적으로 추구되어온 바 없음 /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모형 및 운영방안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실제적인 효과를 측정하기 어려움]
  • 개인주의 우려 -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개인의 성장을 중시하는 교육 방식이지만 지나치게 강조할 경우 공동체 의식이 약화되고 학생들이 자기중심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개인의 성장에 지나치게 초점 -> 상대적으로 교육의 사회와의 관계와 영향 경시할 수도 있음]
  • 평가의 어려움 -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학습 목표와 평가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실제로 나타나는 교육효과를 측정하기 어렵다.
  • 적절한 교육 환경이 제공되어야 함 (경쟁적 교육풍토, 과밀학급 등 문제 개선) [자유로운 교육환경과 역동적 인간관계가 유지되지 않으면 성과 보장이 어려움 / 학교 규모의 적정화가 선행되어야 함]
  • 교사들의 투철한 교육관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