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보연(2024). 설보연 SANTA 교육학 2(개정 2판). 해커스임용.
DAVE(2024). 원페이지 교육학 상(개정7판). 도서출판 새벽노을.
이선화(2024). 이선화 교육학 잇썸 요약노트. 미래가치.
구글링:
https://www.verywellmind.com/defense-mechanisms-2795960
https://dictionary.apa.org/defense-mechanism
https://positivepsychology.com/what-is-flow/
방어기제
- 방어기제: 자아가 불안과 스트레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동원하는 심리적 기제. 현실을 왜곡. 성숙하고 건강할 수도 있고, 미성숙할 수도 있음. 도피기제라고도 함( https://dictionary.apa.org/defense-mechanism).
- 투사: 자신의 잘못이나 부정적인 감정을 인정하지 않고 타인이나 환경 탓으로 돌리는 것
- [2008 초등] 민수는 진영이가 싫지만,오히려 진영이가 자기를 싫어한다고 생각한다. / 승희는 밤길을 무서워한다. 어느 날 밤, 엄마가 심부름을 시키자 언니에게 함께 나가자고 하면서 “언니, 무섭지? 내가 같이 가니까 괜찮지?”라고 말한다.
- [2000 초등] 영희는 철수를 싫어한다. 그래서 영희는 철수도 자기를 싫어한다고 생각한다.
- 합리화: 자신의 행동이나 선택을 정당화하기 위해 합리적인 이유를 찾는 것 [자신의 실패나 약점에 그럴듯한 이유를 들어 비난을 피하며, 스스로 위로. 자신을 위로하려고 설명하려는 과정에서 올바르지 못하게 설명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 또는 감정의 진실한 동기를 숨김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 스트레스를 처리함.] [2022 7급] 욕구 충족이 어려운 상황에서 참된 이유가 아니라 그럴듯한 이유를 찾아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시킨다.
- 신포도형: 자신이 원하던 것을 얻지 못했을 때, 원래부터 원하지 않았다고 변명하는 것(예: 의대에 떨어진 학생이 원래 의대는 가기 싫었다고 말한다.) [2022 7급] 자신이 바라는 것을 얻지 못하였을 때 그것의 가치를 평가절하 [2005 초등] 보람이는 학급 임원으로 선출되기를 기대했다. 그러나 아무도 추천하지 않아 후보에도 오르지 못했다. 선거가 끝난 후 보람이는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임원이 되면 공부할 시간이 없을 텐데, 잘된 거야.”
- 단 레몬형: 자신이 원하던 것을 얻지 못했을 때, 원래부터 원하던 것이라고 말하는 것(예: 광역시에 떨어지고 지방으로 합격한 경우, 원래 지방에 살고 싶었다고 말한다.) [2022 7급] 자신이 인정하고 싶지 않은 상황을 할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할 때 그것이 마치 바라던 일인 것처럼 과대평가
- 동일시: 다른 사람의 뛰어난 특성을 자랑하거나 따라 하는 것(예: 친구가 고시에 붙었다고 자랑한다.)
- [2001 중등] 철수는 운동선수인 p군을 매우 좋아한다. 철수는 p군의 사진을 벽에 붙이고, p군의 행동도 흉내 낸다.
- 승화: 성적 충동이나 공격적인 충동 등 바람직하지 못한 욕구를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예: 공격적 성향을 지닌사람이 격투기 선수가 된다.) [이: 예술]
- [2006 초등] 외아들인 기수는 형제가 있는 친구들을 볼 때마다 매우 부러워했다. 특히 학교를 가지 않는 날이면 외롭고 쓸쓸하였다. 그래서 기수는 시(市)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단체에 가입해서 나이가 서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림으로써 외로움을 많이 달랬고 그 결과 사교성도 발달하였다.
- 치환(전위)[이: 전치]: 충동이나 욕구를 다른 대상으로 바꿔 충족시키려는 것(예: 선생님에게 혼났는데 친구한테 화풀이한다.) [이: 위협을 덜 주는 대상으로 전환]
- 반동형성: 자기 욕구와는 정반대로 감정을 표현하고 행동하는 것(예: 친구에게 화를 내고 싶지만, 이를 인정하기 어려워 그 사람에게 오히려 더 잘해준다.)
- [2019 7급] 사회적으로 용인될 수 없는 충동을 정반대의 말이나 행동으로 표출하는 과정 / 친구를 좋아하면서도 표현하기가 힘든 아이가 긴장된 상황에서 ‘난 네가 싫어!’라고 말하는 것
- 보상: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다른 부분을 통해 극복하려는 것(예: 공부를 못하기 때문에 운동을 더 열심히 한다.)
- 퇴행: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회피하기 위해 이전 발달 단계로 역행하는 것(예: 시험을 치기 싫어서 어리광 부리거나, 울음을 터뜨린다.)
- [2011 초등] 초등학교 3학년인 민호에게 동생이 태어났다. 동생이 태어난 이후로 민호는 나이에 어울리지 않게 손가락을 빨고, 바지에 오줌을 싸는 등의 행동을 다시 하게 되었다.
- 고립: 불안이나 좌절이 극심할 때 현실에서 도피하여 스트레스를 회피하는 것(예: 고시에 떨어진 친구가 돌연 잠적)
- 고착: 불안이나 좌절이 극심할 때 다음 단계로 가지 못하고 발달이 현행 단계에 그대로 머물러 있는 현상이다.(예: 성인이 되었지만, 여전히 부모에게 의존한다.)
- 억압: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생각이나 감정을 의식에서 억누르는 것이다. (예: 분노를 드러내지 않음. 사업 실패 후 모든 걸 잊으려 항.)
- Repression: Unconsciously keeping unpleasant information from your conscious mind (e.g. Being abused as a child but not remembering the abuse)
- Suppression: Consciously keeping unpleasant information from your conscious mind (e.g. Being abused as a child but choosing to push it out of your mind)
- 백일몽: 현실에서 이룰 수 없는 욕구나 소원을 상상하는 것이다. (예: 사업 실패 후 백만장자 되는 꿈)
- 부정(부인):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현실을 부정하는 것이다 (예: 우리 아이가 훔쳤을 리 없다)
- Intellectualization: Thinking about stressful things in a clinical way (e.g. Losing a close family member and staying busy with making the necessary arrangements instead of feeling sad)
몰입(Csikszentmihalyi)
- 몰입(flow): 어떤 활동에 완전히 몰두하여 집중하는 상태로, 행위 자체가 목적이고, 행위와 의식이 하나로 통합되어 자의식이 사라지며, 통제감을 느끼고, 시간이 평소와 다르게 흐르고,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며, 매우 즐거운, 최적의 경험을 하는 상태. 풍부하고 의미 있는 삶에 기여함. [이:사람들이 전적으로 어떤 일에 빠져들어 느끼는 총체적 감흥. 몰입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어느 과제에 전적으로 몰두함으로써 시간과 공간에 대한 인식을 잊을 수도 있음. 보상을 기대하기보다는 몰입의 경험 그 자체를 추구함.]
몰입을 위한 조건:
- 도전과 기술의 균형(과제 수준과 능력 수준의 적절한 조화). 기술 수준에 비해 과제 수준이 너무 높으면 불안에 빠지고, 기술 수준에 비해 과제 수준이 너무 낮으면 지루함을 느낌 [2010 초등] 그림은 칙센트미하이(M. Csikszentmihalyi)가 제시한 플로우(flow)를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가 학습의 즐거움에 심취되어 최상의 몰입경험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부분은? [답: 그래프에서 ‘과제의 도전 수준’도 높고, ‘학습자의 능력 수준’도 높은 부분]
- 명확한 목표
- 즉각적 피드백
“The best moments in our lives are not the passive, receptive, relaxing times . . . The best moments usually occur if a person’s body or mind is stretched to its limits in a voluntary effort to accomplish something difficult and worthwhile” (Csikszentmihalyi, 1990[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flow is] a state in which people are so involved in an activity that nothing else seems to matter; the experience is so enjoyable that people will continue to do it even at great cost, for the sheer sake of doing it” (Csikszentmihalyi, 1990).
영재
- 영재성의 세 가지 요소(Renzulli): (1) 평균 이상의 능력, (2) 과제집착력(과제를 해결하려는 의지와 노력), (3) 창의성(사고의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개방성 등)
- 영재교육
- 속진: 영재학생이 동일한 교육과정을 좀 더 빨리 학습하도록 하는 것(학년을 속진하거나, 일부 과목만 속진)
- 심화: 또래 학생들과 함께 학습하되, 영재학생이 좀더 복잡하고 생각을 자극하는 과제를 다양하게 학습하도록 하는 것. (장점: 고차원적 사고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 단점: 재정 부담이 크며, 프로그램 개발이 쉽지 않다. 정규 교육과정과의 연속성이 결여될 수 있다. 전문교사가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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