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서브노트/교육학

교육과정 (4) 타일러, 타바, 스킬백, 워커 개발모형

neon_eidos 2024. 8. 22. 16:48

설보연(2024). 설보연 SANTA 교육학 2(개정 2판). 해커스임용. [설]

DAVE(2024). 원페이지 교육학 상(개정7판). 도서출판 새벽노을. [원]

이선화(2024). 이선화 교육학 잇썸 요약노트. 미래가치. [이]

 

타일러(Tyler)의 합리적-선형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https://oer.pressbooks.pub/curriculumessentials/chapter/curriculum-design-development-and-models-planning-for-student-learning-there-is-always-a-need-for-newly-formulated-curriculum-models-that-address-contemporary-circumstance-an/

1) 교육목표 설정

  • 잠정적 교육목표 설정: 학습자, 지역사회, 교과 전문가의 요구에 따라 (외부 전문가가) 잠정적 목표 설정 [2009 중등]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사회,학습자 및 교과의 필요를 계획적으로 조사하여 교육목표를 미리 설정한다.
  • 최종적 교육목표 설정: 잠정적인 교육목표를 교육철학(제1의 체: 추구할 가치가 있는가?)과 학습심리학(제2의 체: 잠정적 목표의 교수·학습이 가능한가?)이라는 체(screen)로 여과하여 최종 교육목표를 설정. [1991 중등] 교육목표를 걸러내는 ‘체’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타일러(R. W. Tyler)는 어떤 것을 제시했는가? ④ 철학적인 고려
  • 최종적 교육목표 진술: [2001 초등] 타일러(Tyler)가 제시한 행동적 수업 목표 진술의 특징: 가. 수업목표 진술은 학습자의 행동으로 진술하여야 한다. / 나. 행동과 함께 내용도 진술하여야 한다. / 다. 기대되는 학습자 행동은 충분히 세분화하여야 한다. * 학습목표가 일반적이어서 ‘총괄평가'에 적합한 방식이다. 예) 학습자는 to부정사를(내용) 설명할 수 있다(행동) [1995 중등] ‘비판적 사고력의 함양’과 같은 방식으로 교육목표 제시 x - 무엇을 비판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학습 내용이 없으므로 
  • 목표진술원칙: [이: 포괄성, 일관성, 실현가능성(, 균형성, 체계성)]
    1. 실현가능성
    2. 구체성 - 교육목표는 교육목표 이원분류표를 활용해 구체적이고 명료한 행동 용어를 사용하고 도착점 행동 진술을 통해 평가의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
    3. 포괄성 - 교육목표는 학습자의 단순한 행동이 아니라 폭넓은 행동특성 변화를 포함해야한다.
    4. 타당성 - 학습자들의 현재의 삶과 미래의 삶에 가치가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2008 초등] 학교의 교육목표가 '인류의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보편적 가치에 부합하는지를 점검하였다. 이에 해당하는 점검의 준거는? ① 타당성
    5. 일관성 - 교육목표는 서로 논리적 모순이 없고 철학적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6. 적합성 - 교육목표는 학생의 요구뿐만 아니라 사회의 요구에도 적절해야 한다.

2) 학습경험 선정(교육내용 선정)

[2000 초등]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적 절차에 따를 때, 교육목표를 진술한 다음 단계에서 해야 할 일은? ⑤ 교육 내용의 선정

  • 기회의 원리: 목표 달성에 필요한 경험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함
  • 만족의 원리: 만족과 흥미를 느낄 수 있는 학습경험 선정 [이: 선정된 학습경험은 학습자들에게 교육목표의 달성과 관련하여 긍정적 결과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함. 손다이크의 효과의 법칙과 관련. 학습경험은 학습자들에게 긍정적 효과로 송환될 수 있는 것들로 선정되어야 함]
  • (학습)가능성의 원리: 학생의 현재 수준에서 학습가능한 학습경험 선정
  • 일목표 다경험의 원리: [2012 초등] 다경험의 원리: 한 가지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여러 가지 활동이 있으므로 다양한 학습활동을 선정하도록 한다.
  • 일경험 다성과의 원리: [2012 초등] 다성과의 원리: 학습활동을 선택할 때는 여러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활동을 선택하도록 한다.

3) 학습경험 조직(교육내용 조직)

  • 수평적 조직원리: 비슷한 시간대에 연관성 있는 교육내용을 나란히 배치하여 학습효과를 올리는 것 [설: 동일 학년 내 내용의 배열에 관한 문제, 교육내용의 횡적 조직]
    1. 범위(scope): 특정 시점에서 학생들이 배우게 될 내용의 폭과 깊이를 결정하는 것 [2011 중등] 이 교사: 중학교 3년 동안 배워야 할 교과목 수가 너무 많아 학생들의 학습 부담이 크다. -> 해결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전략: 범위(scope) 조정
    2. 통합성(integration): 교육내용을 하나의 교과로 묶거나 관련 있는 내용을 서로 연결하여 제시. 교육과정 요소를 수평적으로 연관시키는 것. 각 학습경험을 제각기 단편적으로 구획하는 것이 아니라, 횡적으로 조화롭게 연결지어 조직해야 한다. [2011 초등] 노 교사: 5학년의 식물이라는 주제를 실과의 ‘꽃 가꾸기’와 하나로 묶어 조직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2011 중등] 최 교사: 내가 가르치고 있는 교과목의 내용이 너무 분과적이고 중복이 심하다. -> 해결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전략: 통합 [2009 중등] 교육과정 내용 선정과 조직의 원리에서 ‘수평적 내용 조직’의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④ 중학교 1학년에서 환경을 주제로 과학 교과 내용과 기술·가정 과 내용을 서로 긴밀히 관련지어 조직한다.
    3. 수평적 연계성(articulation): 동일 학년 내 유사한 교과 내용 간에 같은 수준을 유지하도록 교육 내용을 조직하는 것 예) 중1 수학에서 이차함수를 배우지 않았는데, 중1 과학에서 이차함수 개념이 나오면 안 된다. [설: 동일 학년 내 교과 간에 유사한 개념이나 주제, 기능 등이 있을 때, 이들 내용 요소들이 동일한 수준으로 다루어질 수 있도록 조직해야 한다는 것. 연계의 초점이 ‘수준’. (내용 간 ‘연결’에 주된 관심을 두는 통합과 구분됨)]
  • 수직적 조직원리: 시간적 순서에 따라 교육내용을 차례대로 배치하여 학습효과를 올리는 것 [설: 내용의 학년 간 배열의 문제, 교육내용의 종적 조직] [2005 초등] 수학 교과에서 비율의 개념을 가르친 후 사회 교과에서 축척의 개념을 가르친다. / 초등학교 6학년 과학 교과에서 가르친 에너지 개념을 중학교 1학년에서 심화하여 다룬다. / [2017중등] B교사가 채택하고자 하는 원리 1 가지와 그 외 내용 조직의 원리 2가지(연계성 제외) 제시 [설: 계속성, 계열성] [4점]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따른 교과 내용 재구성에 대해, B 교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교사는 내용 조직의 원리를 제대로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몇 개의 교과를 결합해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해 보려고 합니다. 각 교과의 내용이 구획화되지 않도록 교과 교사들 간 협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시도는 교육과정 설계에서 교과 간의 단순한 연계성 이상을 의미합니다.”
    1. 계속성(continuity): 같은 내용을, 학년을 거듭할수록 반복되도록 교육내용을 조직. 예) 중1 때 방정식을 가르쳤으면 3학년까지 방정식을 가르쳐야 [설: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서 폭과 깊이를 넓혀야 하는 주요 아이디어와 기능들을 반복하는 것 / (in 학습경험 조직 원리) 같은 내용의 반복. 중요한 경험 요소가 어느 정도 반복되도록 조직해야 한다.] [2011 초등] 박 교사: 4~5학년에는 식물이라는 주제가 반복적으로 등장하도록 조직되어 있네요
    2. 계열성(sequence): 같은 내용을, 수준을 점차 높여 점차 폭과 깊이를 확대하고 어떤 내용을 먼저 가르칠지 가르치는 순서를 결정하는 것 [설: 계열성의 일반적인 원칙은 ‘단순→복잡’, ‘전체→부분’, ‘이전→이후(연대기적 순서)’, ‘구체적인 경험→개념’ 네 가지이며, 교육내용은 나선형으로 심화·확대 / 내용들의 순서적 배열: 점차 경험의 수준을 높여 더욱 깊이 있고 폭넓은 학습이 가능하도록 조직해야 한다.] [2011 초등] 이 교사: 4학년은 식물의 겉모습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5학년은 식물의 구조와 기능으로 심화되는 내용으로 조직되어 있네요. [2010 초등] 김 교사: 매 단원마다 같은 내용이 반복되어 제시되다 보니 학생들이 지루해 하는 것 같아요. 학생들의 학습을 심화, 발전시켜야 하는데 말이죠. -> 문제의 해결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 계열적 조직
    3. 수직적 연계성(연속성)(articulation): 이전에 배운 내용과 앞으로 배울 내용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교육내용을 조직하는 것(학교별, 학년별, 교과별, 단원별) [2011 중등] 박 교사: 어떤 교과목은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간의 교육내용 수준의 차가 크다. -> 해결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전략: 연계적 조직 [2022 중등] 송 교사가 언급한 교육과정의 수직적 연계성이 학습자 측면에서 갖는 의의 2가지, 송 교사가 계획하는 교육과정 재구성의 구체적인 방법 2가지 [4점] [원: 연계성의 개념을 정확히 언급한 뒤 장점을 쓰기. 학습의 효율성 증대, 전이의 향상, 체계적 학습 가능, 학습동기 유발, 자신감 형성 등등]  <송 교사: [...] 그동안은 교과 간 통합에 주로 관심을 가져왔는데, 김 선생님의 특강을 들어 보니 이전 학습 내용과 다음 학습 내용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야 한다는수직적 연계성도 중요한 것 같더군요. 그래서 이번 학기에는 교과 내 단원의 범위와 계열을 조정할 계획입니다. 선생님께서는 교육과정을 어떻게 재구성하시는지 함께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 [설] 총체적 조직
    • 연계성: 수직적 연계성, 수평적 연계성
    • 균형: 교육과정에서 왜곡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의 각 측면에 적절한 비중을 부여하는 것. 학생들이 각자의 개인적·사회적·지적 목표에 적합한 방식으로 지식을 습득·내면화·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설계상 균형 확보가 필수적.
  • [설] 학습경험의 조직 구조
    • 상층구조: 커리큘럼의 전체적인 테두리를 결정하는 문제로 교과목 중심. 교과 영역 중심, 공통문제 중심, 학생활동 중심의 구조가 존재
    • 중층구조: 상층구조의 각 하위 영역의 조직을 결정하는 문제로 계열성을 고려하여 학습경험을 조직하는 ‘계열구조’와, 비연속적으로 학습경험을 조직하는 ‘비계열구조’가 존재
    • 하층구조: 학습내용을 가장 작은 단위로 조직하는 문제로 차시수업(lesson), 주제(topic),  단원(unit)을 의미함.

4) 교육평가

교육목표 도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평가도구를 제작해야. 평가의 원칙: 

  • 주관적인 평가도구(예: 면접)가 아닌 객관적으로 마련된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설] 평가의 방법은 지필평가 외에도 관찰, 인터뷰, 설문지,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이 동원될 수 있으며,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도가 확보되어야 한다.
  • 일회성 평가가 아닌 다회성 평가가 필요하다. (why? 한 번의 평가로 모든 걸 확인할 수 없으니) [설: 학생의 행동변화를 평가하기 위해 일정 기간 내에 적어도 두 번 이상의 평가 작업이 필요하다.]
  • 평가결과는 교육목표를 수정할 수 있도록 재투입(feedback) 되어야 한다.
  • [설] 교육목표가 행동목표로 진술되었듯이, 학습경험의 평가도 학생의 행동을 평가 대상으로 삼는다.

5) 장단점

장점

  • 교육과정 개발의 각 단계에 대한 체계적 처방을 제시 [설] 용이성: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절차를 제시하므로 교육과정 개발자나 교사가 쉽게 따라할 수 있다.
  • 실용성: 어떤 교과나 수업의 수준에서도 활용, 적용될 수 있다. [설] 종합성: 교육과정 개발과 설계의 모든 면에서 활용할 수 있다.
  • 효율적인 개발 가능: 교육 목표 달성에 필요한 요소만을 선별하므로 효율적인 교육과정 개발이 가능하다.
  • 평가의 유용성: 교육 목표를 명시적으로 제시하므로 평가의 기준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평가 결과를 해석하는 데 유용 [설] 명료한 평가 지침: 교육목표를 명료한 행동목표로 진술함으로써 교사가 뚜렷한 기준에 근거하여 학습경험을 평가할 수 있다.

단점

  • [2008 중등] 타일러(R. W.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대한 비판:
    • ① 교육과정 개발을 지나치게 단순화해서 파악한다.
    • ② 교육내용 선정에 대하여 직접적인 답을 제공하지 못한다.
    • ③ 교육과정 개발에 개입되는 정치적 이해관계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 [이] 타일러 모형은 교육과정 개발 과정이 4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혹은 단계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진다고 가정하지만, 실제 교육과정 개발은 상당히 복잡하고 다양하며 이 과정에서 4가지 구성요소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에 있음
  • 부수적 목표 간과: 인지적 목표와 겉으로 평가할 수 있는 행동만 강조해, 태도와 가치관 같은 표현적 결과(아이즈너)와 내면적 변화를 간과 [설] 교육목표(평가 준거)를 미리 설정하기 때문에, 수업 중 새롭게 생겨날 수 있는 표현적 결과를 평가에 반영할 수 없다. [이] 타일러 모형은 교육목표의 효율적인 달성에만 초점을 두어 개발 과정에 개입될 수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정치적 측면이나 그 결과로 나타나게 될 잠재적 측면에 관심이 없음
  • 실질적인 내용 부족: 체계적인 절차만 제시하고 실제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 구체적인 지침이 없다. [설] 교육과정의 내용 도외시: 목표를 내용보다 우위에 두기 때문에 내용을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전락시킴
  • 수업의 역동성 간과:  사회 기술 변화, 학습자 개인 특성, 교육 정책 변화와 같은 예상치 못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어려워 수업의 역동성을 반영하지 못했다.
  • [설] 실제 교육과정 개발과 괴리: 교육과정 개발 절차를 체계적.합리적.규범적으로 처방하여 제시할 뿐, 실제 다양한 참여자들의 역동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개발 절차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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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초등] 이 교사: 저도 비슷한 고민을 해요. 미술 시간에 그림그리기 준비를 하다 보면 정작 그리기수업은 제대로 못하고 끝나버려요. 이떻게 하면 수업시간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을까요? -> 문제의 해결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 연속운영

[2010 초등] 박 교사: 저는 조금 다른 문제로 고민 중입니다. 추석이 다가와서 친척들의 호칭을 가르쳐 주고 싶은데, 관련 단원이 마지막에 편성되어 있어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르겠어요. -> 문제의 해결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 단원 재구성

[2010 초등] 최 교사 : 저는 사회 시간에 역사적 사실과 그것을 배경으로 하는 문학 작품을 함께 가르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문제의 해결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 상관형 조직

 

타바(Taba)의 귀납적 교육과정 개발모형(교사중심 교육과정)

[2006 중등] 타바(H. Taba): 귀납적 탐구 과정교육과정 개발에서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였으며, 사회과의 ‘단원’ 구성법을 제시하였다.

특징

  • 교사중심 모형 - 타일러는 교육과정을 외부 전문가에 맡기지만, 타바는 교육과정을 교사가 직접 현장을 고려하여 만든다. [설] 중앙집중적.하향식 교육과정의 개발 경향 비판. 교사가 중심이 되어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내용들을 개발하고, 내용들을 귀납하여 교육과정 일반을 설계하자는 제안. 교사에 의한 단원 수준의 교육과정 개발을 강조. ‘단원 개발모형’, ‘교사중심 개발모형’, ‘풀뿌리 개발모형’으로 불림. 교사중심의 개발모형이므로 현장 지향적이고, 교사의 역할을 강조함. 
  • 귀납적 모형 - 타일러는 교과를 먼저 선정하는 연역적 모형이지만, 타바는 교사가 교실에서 최선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각 프로그램의 원리를 발견해 새로운 교육과정을 만들어 나가는 귀납적 모형이다. [설: 단원을 개발하여 교과와 교육과정 일반을 설계하자는 점에서 귀납적이다.] [2010 중등] 타바(H. Taba)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귀납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였다.
  • 역동적 모형 - 타일러는 학습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교과 전문가들의 요구를 모두 고려하지만, 타바는 타일러보다 좁은 범위에서 학습자들의 흥미, 요구, 수업환경 등을 지속적으로 진단하므로 교사 자신의 상황에 맞게 수정할 수 있는 유연성(융통성)을 가지고 있다. [설: 교사가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를 지속적으로 진단하여 반영한다. (cf. 타일러는 외부전문가가 학습자, 사회, 교과의 요구를 분석한다.)] 
  • 처방적 모형 - 타바 모형은 타일러 모형의 기본 틀에서 학습내용 부분을 내용에 관한 것 (학습내용)과 학습자에 대한 것(학습경험)으로 구분해 좀 더 처방적(실용적)인 모형을 제시. [설: 일련의 개발 절차를 제시하는 처방적인 모형이다.] [2010 중등] 내용과 학습경험을 구별하여 개발단계를 설정하였다.

개발절차

  1. 시험단원개발[이: 예비단원 구성]: 교사가 시험적 교수-학습단원을 교사가 만들어내는 단계. ('단원’ 구성법 제시) 이 단계에는 하위 8단계의 세부 절차가 있다(타바의 풀뿌리 논리(grassroots rationale) 8단계)
    • 1) 요구진단: 학생들의 흥미, 요구, 수준을 확인 [2010 중등] 요구 진단 단계를 설정하였다.
    • 2) 목표설정: 예비단원의 목표 선정 및 진술
    • 3) 내용선정: 목표에 맞는 내용을 타당성과 가치를 고려해 선정
    • 4) 내용조직(수준): 선정된 내용을 어떤 수준과 순서로 나열할지 결정한다.[설: 선정된 내용을 학습자의 발달수준, 학업성취, 흥미 등을 고려하여 계열성에 따라 조직] [이: 교과내용의 효과적, 효율적 조직]
    • 5) 학습경험의 선정: 학습방법과 전략을 선정 [설: 학생을 학습에 참여하도록 하는 수업방법을 선정] [이: 학습자의 참여 내용과 방식 결정]
    • 6) 학습경험의 조직: 학습방법을 어떤 상황과 순서로 가르칠지 결정한다.[설] 학습활동 조직: 내용의 조직방식에 따라 학습경험을 조직하되, 학생의 특성에 따라 조직방식을 달리할 수 있다. [이: 학습 및 수업 활동 조직]
    • 7) 평가내용, 방법, 수단 결정
    • 8) 균형과 계열성 검증: 개발된 단원 내용이 균형있고 계열성에 따르는지 검토
  2. 시험단원 검증: 첫 번째 단계에서 만들어진 시험 단원의 발전 가능성과 타당성을 검증해 보는 단계이다. 다양한 학생에게 적용을 해본다. [설:  시험 단원이 다른 학년 수준 또는 교과영역으로 확장될 수 있는지 검토한다. 즉, 교육과정 일반에 적용 가능한지 확인한다.] [이: 단원 간, 학년 간 일관성, 적합성 등 확인]
  3. 시험 단원의 수정 및 보완[이, 설: 개정과 통합]: 앞서 만든 시험 단원의 오류를 수정하고 보완하여 보편화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설: 개정 및 통합: 개발된 단원을 개정 및 통합하여 모든 유형의 학급에도 잘 맞는 보편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단원들은 서로 다른 학습자들의 요구와 능력, 서로 다른 교육자원, 서로 다른 교수형태에 맞추어 수정이 거듭되어야 온갖 형태의 교실상황에 쓰일 수 있다.] [이: 예비단원의 수정·보완, 기존 단원과 통합]
  4. 단원 구조화[이: 프레임워크 개발, 구조 개발]: 수정 및 보완이 완료된 시험 단원을 구조화하여 전체 범위와 계열성을 검증 [이: 여러 단원을 검토하고 구성할 수 있는 이론적·실제적 프레임워크 구성]
  5. 새 단원의 정착 및 보급: 새 단원을 실제 수업에 투입해 정착시키고 교수자 연수를 통해 확산해 나간다.

장단점

장점

  • (타일러 모형과 동일) 체계적인 모형 / 효율적인 개발 가능 / 평가의 유용성
  • [설] 타일러의 합리성 단계를 세분화하였으며, 수업 수준에서 교수·학습활동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지의 문제에 대해 답을 제공한다. [이: 타일러가 제시한 단계를 세분화화여 수업 수준의 교수-학습활동을 세부적으로 제시함]
  • [설] 교육의 성공적인 변화를 이루기 위하여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 교사의 참여를 독려하는 최근의 추세에 부합
  • [이] 교육과정의 사소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교사 참여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
    • 사소화 현상: 교사들이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에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지 못할 경우, 교육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현상
    • 해결방안: 
      ① 단위학교 내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의 기능을 활성화해야 함
      ② 전문가에 의해 만들어진 교육과정이 아닌 교사와 학습자가 점진적으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개발방식을 강화해야 함
      ③ 일반 원리에 따른 절차보다는 구체적인 실천 사례의 반성을 통해 교육과정을 개발함
      ④ 교사참여 교육과정 개발의 활성화를 통해 교사의 자기실현, 동기화, 성취감 등을 높여주어야 함

단점

  • [이] 교육과정 전체를 관통하는 시각을 형성하지 못하고 개별 교과 수준에서 교육과정 개발이 한정될 수 있음
  • 상위 수준의 교육과정을 교사에게 맡기는 건 부적절 - 수업계획서 수준의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국가 및 지역단위의 교육과정 개발을 교사에게 맡기는 건 부적절할 수 있다.
  • [설] 교사의 경우, 개별 교과를 가르침으로써 개별 교과의 시야에 매몰되어 전체 교육과정을 못 본다는 점, 전반적인 철학보다 구체적인 실천에 주목한다는 점, 교육실천에 많은 관심과 경험이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측면에 주목한다는 점, 자신이 가르치는 교과의 이해관계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는 점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 교사가 개별 교과를 가르치는 데만 깊이 파고들어 전체 교육과정을 볼 수 있는 시야가 줄어들 수 있다. [설] 단원 개발에서 교육과정 일반으로 나아가는 모형의 특성상, 교사가 개별 교과 또는 매 차시 수업에 천착하면서 전체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로 나아가지 못할 수 있다.

스킬벡(Skilbeck)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SBCD; School-Based Curriculum Development)모형

https://www.youtube.com/watch?v=rZWpQCDkpaU

  • 교사가 주체가 되어 학교, 학부모,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교사 배제 교육과정의 문제를 극복하고자 함.)
  • [2009 초등] 학교수준교육과정 개발(SBCD)의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각 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이 용이하다.

특징

  • 상황분석 강조: 개별 학교의 상황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개발 가능. 사회의 특징과 학교의 교육상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상황 분석’을 교육과정 개발의 출발점으로 봄. 학교 중심적이고 실행 가능성이 큰 현실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다.
  • 상호작용적 모형: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학교의 요구에 따라 수정이 가능하여 융통적이고 [설: 역동적,] 상호작용적인 특성
  • 현실적이고 실행가능성이 높은 모형: 학교 중심적 교육과정 개발
  • 역동적(융통적)인 모형: 교육과정 개발절차의 어느 단계에서든지 개발을 시작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단계들을 동시에 고려해도 된다. [설] 개방적.비선형적 모형: 교육과정 개발자가 인식하고 있는 요구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단계에서 모형 시작을 권고하기 때문에 순서와 무관하게 시작이 가능하며 단계의 결합 또한 가능하다는 점에서 비선형적

개발절차

  1. 상황분석: 외적요인(지역사회, 학부모, 국가교육과정 등)과 내적요인(학생, 교사, 학교환경 등) 등 학교와 관련된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한다. [2013 중등] 교육정책과 학교풍토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진다. [2011 초등] 교사의 가치관, 태도, 경험 등을 확인한다. / 학생들의 적성, 능력 및 교육적 요구를 조사한다 [설: 타일러 모형에서 추가된 특징적인 것!]
  2. 목표설정: 상황분석에 기초하여, 교사와 학생의 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한다. [이: 예상되는 학습결과 진술] [2011 초등] 교육 활동의 방향을 설정한다. / 기대되는 학습 성과를 진술한다. [2013 중등] [예:] 교육과정운영 목표설정 - 전년 대비 학업 성취도 2% 향상
  3. 프로그램 구성: [2013 중등]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설계가 이루어진다.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등 교수 학습활동 설계 [이: 교수-학습 활동 설계, 교육환경 설계, 교직원 역할 부여와 적절한 배치, 시간표 및 규정 계획 등]
  4. 해석(판단)과 실행: 교육과정에 문제 될 수 있는 것을 해석(판단)하고 실행한다. [2013 중등] ‘해석과 실행’ 단계 / [예:] • 변화된 교육과정에 따라 야기되는 문제점 예측 - 교과교실제 확대에 따른 교실 2개 부족
  5. [2013 중등] 모니터링, 피드백, 평가, 재구성: [예:] • 모니터링 및 평가 체제설계 - 교육과정 평가 일정 준비 [설] 평가(모니터링, 점검, 피드백, 측정, 재구성): 평가를 통해 교육과정을 끊임없이 재구성한다.... [이: 교육과정 개발 전반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피드백 평가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다음 교육과정을 재구성]

장단점

장점

  • 학습자 중심교육: 교사가 상황분석을 통해 학습자의 수준과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을 제공하므로
  • 유연성: 각 학교 현장의 교육적 상황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므로, 사회의 요구에 맞는 유연한 교육과정을 편성할 수 있다.
  • 교사의 자율성 및 전문성 향상: 교사가 주체가 되어 교육과정을 편성하므로
  • 개발자의 의도에 따라 어느 단계에서부터든 교육과정 개발을 시작할수 있는 등 개발자의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는 융통성을 가진 구조

단점

  • 통합성 부족: 학교마다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이 다를 경우, 교육과정 간에 통합성이 부족하여 학습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고 국가 수준의 교육 목표와 정책을 달성하기 어렵다. [설]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지 않기 때문에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설정하기 어려움 - 학교와 학생의 요구에 맞는 교육을 할수록 개방적인 수업이 되어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설정하기가 어렵다. [설] 객관적인 평가가 어렵다.
  • [설] 교사가 교육과정 개발자로 참여하면, 업무 부담
  • [설] 교육과정 개발에 적절한 훈련이 부재하면 교육과정 개발이 효율적이지 못할 수 있음
  • [이] 개발자의 의도에 따라 개발 시작 단계가 자율적이라는 것은 장점이자 혼란을 야기할 수도 있음
  • [이] 상황 분석 등을 포함하고 있어 교육과정 개발의 소요시간이 비교적 길어질 수 있음

 

워커(Walker)의 숙의모형(자연주의적 모형)

  • [2009 중등] 실제 상황 속에서 참여자들의 논의를 거쳐 최선의 대안을 자연스럽게 구체화한다.
  • [2006 중등] 교육 수요자의 요구 분석에 기초하여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체계적 절차를 따르는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제안하였다.
  • [2018 중등] 박 교사가 제안하는 워커(D. F. Walk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 이 모형을 교육과정 개발에 적용하는 이유 3가지 [4점] <박 교사: 선생님, 우리 학교 학생의 학업 특성을 보면 학습흥미와 수업참여 수준이 전반적으로 낮아요. 그리고 학업성취, 학습흥미, 수업참여의 개인차가 크다는 것이 눈에 띄네요. / 김 교사: 학생의 개인별 특성이 그만큼 다양하다는 것을 의미하겠죠. 우리 학교 교육과정도 이를 반영해야 하지 않을까요? / 박 교사: 그렇습니다. 그런데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학생의 개인별 특성을 중시하는 의견과 교과를 중시하는 의견 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 조율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적절한 논쟁을 거쳐 합의에 이르는 심사숙고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개발절차

선형적이 아니라 역동적인 모형이므로 순서에 구애받지 않고 융통성 있게 진행할 수 있다.

  • 강령 단계: [2017 7급] 강령을 표방하고, 해당 강령을 지지하는 자료를 검토하는 강령(platform)단계 / [2009 초등] 워커(D. Walker)가 제안한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④ 개발 참여자들의 기본 입장이 제시되는 강령(platform)이 중요한 요소이다. (출발점, 토대다지기)  / [2012 초등] 교육과정 개발 참여자들이 갖고 있는 개념, 이론, 목적 등에 관한 공감대 형성하기 예) 올해는 도덕적인 인간을 육성하는 교육과정을 편성하겠습니다. 
  • 숙의 단계: [2017 7급] 다양한 대안을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적절한 대안을 도출하는 숙의(deliberation)단계 / [2012 초등] 숙의(deliberation)단계에 해당되는 사항: ㄱ. 대안들의 예상되는 결과를 검토하기 / ㄴ. 교육과정 개발의 목적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확인하기  (예) 도덕적 인간올 가르치기 위해서는 안극 수업이 꼭 필요합니다. / 올해는 연극 과목을 신설합시다.
  • 설계 단계: [2017 7급] 선택한 대안을 구체적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설계(design)단계 /  [2012 초등]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교과의 선정, 수업방법이나 자료 등을 확정하며, 이를 위한 행·재정적인 지원 절차 등을 계획하기 예) 올해는 연극 과목을 신설하겠습니다. 연극 수업올 제대로 할 수 있도록 교실, 장비, 예산을 검토해 주세요. 

장단점

장점

  •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충분한 토의를 거치기 때문에, 학생들의 개별적 흥미, 능력, 적성올 반영할 수 있다.
  • 구성원들의 다양한 주장을 충분한 토의를 거쳐 합의하기 때문에 구성원들의 합의를 도출할 수 있다.
  •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진지한 토론을 하므로, 창조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다.
  • 학교 현장을 잘 아는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현실적인 모형이다.
  • [설] 교육과정 개발의 초기 단계인 교육과정 계획 측면을 상세하게 제시하여 교육과정 개발 참여자들이 처음부터 서로 다른 토대와 입장에서 출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 [설] 교육과정 개발이 이뤄지는 실제 과정을 아주 정확하게 묘사한다.

단점

  • 전문가를 투입하기 위한 상당한 자금이 든다. [설] 전문가, 시간, 자금 등이 넉넉하지 않은 소규모 학교에는 적용하기 어렵다.
  • 강령을 설정하고 숙의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 설계가 완성된 다음 무슨 일이 일어나야 하는지 교육내용에 대한 직접적인 답을 제공하지 않는다. [설] 교육과정 계획이 완성된 후에 무슨 일이 어떻게 일어나야 할지에 대한 언급이 부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