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서브노트/교육학

교육과정 (1) 교과중심, 경험중심, 통합중심 교육과정

neon_eidos 2024. 8. 7. 10:52

설보연(2024). 설보연 SANTA 교육학 2(개정 2판). 해커스임용.

DAVE(2024). 원페이지 교육학 상(개정7판). 도서출판 새벽노을.

이선화(2024). 이선화 교육학 잇썸 요약노트. 미래가치.

 

교수님
- 자네 연애사업은 잘 되나? 논문 뭐 쓰나? 그러면서 임용 공부하고 있어? 임용 전 범위를 보는 데 6개월 걸리고, 시험 다시 칠 때는 2개월 반이 걸려. 두 번 봐야 붙겠다.
# ㅠㅠㅠ안되는데...저 이번에 붙어야 되는데....

 

교과중심 교육과정

  • [2019 9급] 교과 중심 교육과정은 문화유산의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내용을 논리적으로 체계화하여 교과로 분류한다.
  • [2016 9급] 인류가 축적한 문화유산을 체계화한 지식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한다. 교육의 주된 목적을 지식의 전수에 두고 있으며,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을 중시한다.
  • [2011 중등] 인간의 정신은 몇 개의 능력들(faculties)로 이루어져 있고, 이 능력들을 단련하는 데에는 거기에 적합한 교과가 있다. 교과교육에서 무엇을 기억하고 추리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기억되고 추리되는 내용이 무엇이든지 간에 그것을 기억하고 추리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따라서 교과는 인간의 정신을 도야하는 가치에 따라 그 중요성이 결정되며, 정신능력들을 도야하는 데 적합한 교과들을 학교에서 가르쳐야 한다. / ①교과 학습에서 흥미가 없는 교과라도 학습자의 노력이 중시된다. / ③교과의 중요성은 구체적인 내용에 있기보다는 내용을 담는 형식에 있다. / ④능력심리학에 근거하여 심근(心筋) 단련을 위한 수단으로 교과를 강조한다. / ⑤교과를 가르치는 방법으로 훈련과 반복을 강조하고 일반적 전이를 가정한다.
  • [2011 7급] 교과 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일률적인 교재를 제공한다.
  • [2022 7급]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교사 중심의 설명식 교수법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가치와 문화의 전수를 교육과정의 핵심으로 본다.
  • 1920~30년대 진보주의자들은 기존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교과서 내용의 반복, 암송은 잘했지만 문제 해결력이 낮다는 문제를 지적하며,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여러 가지 교육적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 이들이 이전 교육과정들을 교과중심 교육과정으로 명명.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은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과 반대. 학생들의 흥미나 실생활과 관련 없는 인류 문화유산이 교육내용.
  • 교과지식의 정확한 이해를 중시하므로 반복 암기와 문제풀이 훈련을 강조.
  • 교재 중심의 획일적 운영
  • 함양된 지적 능력이 다른 교과 및 모든 생활 사태로 전이될 수 있다고 가정.

이론적 근거

  • 형식도야설: 인간의 정신은 몇 가지 기본능력(부소기능)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기본능력은 전통적 교과 내용 공부를 통해 단련될 수 있음
    • 제임스와 손다이크: 전통적인 교과 학습이 다른 교과에 비해 일반적 정신능력을 계발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고 비판.
  • 심리학적 기초: 능력심리학. 능력심리학은 인간 정신기능의 본체인 마음에 있는 몇 가지 능력이 사물 인식, 기억, 상상, 추리 기능을 한다고 봄. 인간의 정신은 단련에 의해 그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음.
  • [설: 철학적 기초]
    • 본질주의: 문화유산의 본질적 가치를 유지하고 전달하는 것이 교육의 목표라고 보며, 인류가 오랫동안 쌓아온 경험의 축적인 교과지식을 강조한다.
    • 항존주의: 시공간을 초월하여 변하지 않는 진리를 모든 학생이 똑같이 배워야 함. 교육과정은 보편적이고 변하지 않는 인간의 삶의 주제를 다뤄야 함.
  • [설: Hirst의 지식의 형식론]
    • 교육목적 = 지식의 형식(7가지: 수학과 논리학, 자연과학, 역사와 인간과학, 예술, 도덕, 철학, 종교)에의 입문을 통한 합리적 마음의 계발. 교과교육을 통해 지식의 형식에 입문할 수 있다(교과의 내재적 가치).
    • 의의: 자유교육의 정신을 현대적 조건 속에서 살려내고자 노력. 그 자체를 목적으로 추구하며 지나치게 전문화되지 않고 폭넓은 이해를 위한 교육
    • 한계: 주지 교과에 특권적 지위. 합리성의 계발은 교육목적의 전부가 아님.

장점

  • 교수-학습활동과 평가가 쉬움: 체계적으로 조직해 가르치므로 지식 전달이 쉬움, 객관적 기준에 따라 평가하므로 평가가 쉬움. 교사가 교육활동을 주도하므로 학습활동 통제가 쉬움. 초임 교사도 운영 가능.
  • 교육과정의 체계적 구성으로 인해 계획이 뚜렷하며 교사와 학생에게 안정감을 제공

단점

  • 실제 생활과 유리되어 실용적이지 못하거나 단편적인 지식 학습, 학생의 흥미와 요구를 무시하는 경향
  • 교사중심 수업, 단편적 지식 주입 -> 학습자의 학습태도를 수동적으로 만듬
  • 지식의 암기에 치중하므로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및 비판적 사고력 등의 고등능력 함양이 어렵다

조직유형

  1. 분과형 교육과정(개별학문 설계 방식): 각 교과를 서로 완전히 독립시키는 교육과정
    • 각 학문의 구조를 이해하고, 각 학문의 전문가가 채택하는 탐구방식을 학습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을 익힌다.
    • 장점: 초보적 지식과 전문지식 사이의 간극을 좁히 수 있다. / 학습내용의 기억과 일반적 전이가 비교적 용이하다.
    • 단점: 대학 입학을 앞둔 학생의 흥미만을 주로 반영한다. / 학문적 지식으로 분류될 수 없는 다양한 지식을 교육과정에 포함하지 않는다.
  2. 상관형 교육과정(상관형 설계 방식): 교과 간 관련이 있는 것을 추출하여 공통된 내용을 가르치는 교육과정(각 교과의 정체성은 유지하되 교과끼리 관련짓는 설계방법. 교육내용들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하나의 교과나 단원으로 묶는 방식)
    • 서로 관련 있는 내용영역의 교사들이 함께 연구하고 팀을 이루어 수업하며, 과제 또한 교사들의 협의하에 출제
    • 장점: 각 교과의 중복 및 누락을 방지할 수 있다. / 학습자에게 통합적인 학습 기회 제공
    • 단점: 여전히 분과 교육과정의 결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함. 한정된 상관성.
  3. 광역형 교육과정(다학문적 통합, 다학문 설계 방식): 유사한 교과들을 묶어서 하나의 교과를 구성. 상관형 교육과정에서의 교과목 간 엄격한 구분을 부분적으로 해소. [2000 초등] 초등학교에서 역사, 지리, 정치, 경제 등의 내용을 ‘사회’로 통합하여 가르치듯이, 여러 과목 중에서 서로 유사하고 관련성이 큰 과목들을 한데 묶음으로써 교육 내용과 활동을 재조직하는 통합 유형
    • 대표적 조직방법: 주제법. 넓게 볼 때 같은 교과영역의 부류에 속하는 여러 세부적 과목의 내용을 분석하여 이들을 포괄할 수 있는 주제를 설정하고, 주제와 관련된 지식과 개념 및 원리들을 조직하는 방식. (예: 통합사회, 통합과학.)
    • 장점: 지식 간 상호 관련성이 쉽게 이해되고, 사회문제나 개인의 욕구와 관련시킬 수 있다. / 세세한 정보나 사실보다는 근본 개념과 원리에 보다 충실한 교육과정 조직을 가능하게 함.
    • 단점: 지나치게 개략적인 내용만 다룸으로써 학습내용의 깊이가 부족할 수 있음. 추상적인 내용으로 제시되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음. 여러 과목을 통합함으로 인해 각 교과목이 지니는 고유의 논리성과 개념체계를 이해하지 못하게 될 수 있음.
  4. 융합형 교육과정(간학문 설계 방식) - 교과 간 공통 개념, 원리, 탐구방법 등을 추출해 새로운 교과로 융합시키는 교육과정
    • 실행 조건: 융통성 있는 시간표 운영이 필요. / 다양한 학문을 융합시키고자 하는 교육과정 설계자의 노력과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의식의 변화, 경제적 지원
    • 장점: 단편적 지식의 학습을 벗어날 수 있음. 통합적 학습. 창의.융합적 사고력, 종합적 문제해결력을 높이고, 학습동기 유발 및 흥미와 이해의 촉진에 효과적.
    • 단점: 각 학문의 공통적 주제를 선정하기 때문에 각 학문의 개별적 성격 약화. 교과별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초교육 저하 우려.

경험중심 교육과정

  • [2022 7급]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목적을 둔다.
    [2015 7급] 교사가 아니라 학생 중심의 수업을 강조한다. / 교육내용을 학생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한다. / 교육과정은 사전에 계획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과정에서 생성되는 것으로 본다. [교재를 가르치는 데 치중하지 않고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조성하는 것을 중시, 교육과정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부과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습자의 협동적 참여로 구성됨]
  • [2015 9급] 학생의 실생활 내용을 주로 다루며, 학생 흥미 위주의 수업을 지향한다.
  • [2011 7급]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본다.
  • [2019 9급] 경험 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삶과 관련이 있는 다양한 경험을 주된 교육내용으로 삼는다.
  • [2023 중등] 평가 보고서에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분석한 교육과정 이론의 장점 2가지 [2점] <우리 학교에서는 듀이(J. Dewey)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이론에 근거하여 과목을 다양화하고 경험을 통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 점이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분석된다.>
  • [2016 중등] ‘수업구성’에 나타난 교육과정 유형의 장점 및 문제점 2가지 제시 [4점] <학생의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과정을 실행할 것. 학생의 흥미, 요구, 능력을 토대로 한 활동을 증진할 것. • 학생이 관심을 가지는 수업내용을 찾고, 그것을 조직하여 학생이 직접 경험하게 할 것. • 일방적 개념 전달 위주의 수업을 지양할 것> 
  • [설] 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바탕으로 경험의 계속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교육과정. [이] 교육은 끊임없는 성장의 과정
  • 등장배경: 교과중심의 지식 중심교육 비판 一 실용주의, 진보주의에 토대
  • 교육목표: 아동중심 교육, 전인교육, 문제해결능력 함양, 생활인의 육성
  • 교육내용: 실생활의 문제, 학습자의 필요나 흥미와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조직. [설: 경험을 중심 요소로 삼고, 이와 관련된 여러 교과 지식과 활동을 통합적으로 조직함. 아동이 사물에 대한 직접적 경험으로부터 점차 논리적으로 조직된 체계적인 지식을 획득하도록 내용을 조직.]
  • 교육방법: 학습자 중심. 학습자의 자발적인 활동을 강조. 경험을 통한 배움(learning by doing)의 방법을 활용. 학습자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활동중심.의사소통 중심의 수업
  • 교육평가: 실제 학생의 과제 처리 능력을 확인하는 평가방법 사용

장점[=통합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 [설]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를 중시하므로 학습자의 자발성이 높다.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토대로 교육과정을 조직하므로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 참여, 능동적인 학습 태도를 촉진할 수 있다.]
  • 실제 생활중심 문제를 다루므로, 문제해결력 향상
  •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의사 결정을 내리므로, 사고력과 표현력이 향상
  • [설]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 /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대 강화

단점[=통합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 기초학력 저하 - 흥미 위주의 교육으로 체계적인 지식 습득을 소홀히 하여 기초학력이 저하될 수 있다. [설] 특히 위계성이 높은 교과를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어렵다.
  • 경제성 저하 - 운영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효율성과] 경제성이 저하된다.
  • 유능한 교사만 운영 가능 -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교사의 전문성이 요구되므로 미숙한 교사는 운영이 어렵다.
  • [설] 교육과정 조직의 논리성과 체계성이 부족할 수 있다. / 학습자가 직접 경험으로부터 학습한 내용들을 다른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조직유형

  1. 활동중심 교육과정(활동중심 설계) -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 학습자의 흥미와 욕구에 기초하여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한다. 학교 활동에 포함되는 학습자의 모든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본다. 수업에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강조.(예: 프로젝트법 수업, 동아리 활동)
    • 장점:
      • 학습자의 필요나 흥미에 적합한 교육과정 구성 가능. 학습자의 생활 경험에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학습을 제공한다.
      • 활동 중에 여러 가지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교육내용을 활동과 관련시켜서 통합할 수 있다.
      • 활동을 통한 공동의 문제해결을 강조한다
      • 능동적 참여를 유발할 수 있음.
      • 사회생활을 하는 가운데 직면하게 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능력 함양 가능.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활동 전개와 학생 개개인의 창의성 함양에 도움이 됨
    • 단점:
      • 교육과정에 적합한 필요나 흥미를 선정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기가 어렵다. 조직적.체계적인 학습의 계획 및 성취가 어렵다. 교육의 사회적 책임이 경시될 수 있다. 교육내용의 계열성을 보장하기 어렵다. 조직적인 교육계획 전개가 어려움
    • [설] Kilpatrick의 프로젝트 학습법: 성인이 문제해결을 위해 사용하는 사고기능을 아동의 발달수준에 부합하도록 변형한 것. (프로젝트: 사회적 장면에서 온 힘을 쏟을 만한 목적을 가지고 행하는 일련의 활동들.)
  2. 생활영역 교육과정: 활동을 생활활동이나 사회기능을 중심으로 묶어 조직. 교육과정의 구조를 생활 자체에 두고, 개인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경험의 폭을 확장하는 교육과정이다. (예: 현장체험학습, 직업 체험활동)
    • [이] 활동을 생활활동이나 사회기능을 중심으로 묶어 조직
      [설] 생활장면 중심 설계(life situations design): 학습자가 현대사회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고, 사회 개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교육하는 것. 기존의 교과영역을 활용하여 교과와 삶의 영역을 통합하는 접근법. 학습을 위해 문제해결 절차를 강조. 사회의 긴박한 문제들을 교육내용으로 삼는 점에서 학습자가 교육과 삶의 관련성, 교육내용의 적절성을 인식할 수 있다.
  3. 생성(현성) 교육과정(생성형 설계): [2000 초등] 사전에 계획을 하지 않고, 교사와 학생들이 학습현장에서 함께 학습주제를 정하고 내용을 계획하여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예: 창의적인 수업,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설: 현장학습, 답사 등을 통해 운영할 수 있다.)  [2008 초등] '생성(emerging)교육과정’의 특징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②학생의 요구를 중심으로 교사와 학생이 협력하여 구성하고 실천하는 교육과정
    • 장점:
      • 교사와 학생의 흥미와 관심사를 반영할 수 있고, 교육과정 내용의 자유도가 높다.
      • 학습자의 심리적.환경적 측면을 강조
      • 어느 형태보다 현실성이 강함
    • 단점:
      • 초보 교사가 운영하기 어렵기 때문에 교사의 유능성이 중요.
      • 즉흥적인 흥미나 주제에 지나치게 초점 맞출 경우 교육내용이 깊이 있게 다루어지기보다는 피상적으로 다루어질 우려.
      • 내용상의 계열성과 관련성을 지니기 어렵다. 교육과정 형태가 일정하지 않고 체계적이지 않음. (각 학년 학생들의 요구가 무엇이며 무엇을 강조해야 할 것인가는 개개의 교사보다 학교 전체에서 결정하는 것이 타당함. 현성 교육과정만으로는 학생에게 필요한 교육 경험을 빠짐없이 부여하기 어려움. 학년 간 연속성 확보가 불가능)
  4. 중핵 교육과정(중핵 설계; core design): 학생의 흥미나 요구 또는 사회의 특정 문제를 중심으로 하고 관련된 내용을 주변 영역으로 하여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교육과정이다.[2008 중등]중핵 교육과정(core curriculum)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은? ③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의 내용을 결합할수 있다. [설] 중핵 설계(core design): 인간의 공통적인 활동(common human activities)으로부터 제기된 문제를 기반으로 하여, 그것을 해결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방법. 모든 학습자에게 공통으로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핵심적인 학습활동으로 구성.
    • [2013 중등] 다음에서 김 교사가 동료교사들과 개발한 교육과정의 유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사회과 김 교사는 남대천이 흐르는 도시의 어느 중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다. 김 교사, 주민, 그리고 학생들은 지역사회의 가장 큰 문제가 남대천의 잦은 범람이라는 데 생각을 같이하고 있다. 김 교사는 과학과, 기술․가정과 교사와 협력하여 ‘남대천의 범람’을 주제로 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운영하기로 하였다. 김 교사는 남대천의 범람 원인과 지역사회의 피해 정도를 세부 주제로 그 교육과정 전체의 핵심이 되는 한 개의 과정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과학과와 기술․가정과 교사는 지구 온난화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범람을 막기 위해 실천 가능한 방안과 소요 비용 산출, 방안 실천 시 기술․과학적 고려사항 등을 세부 주제로 ‘주변과정’ 5가지를 설계하였다.>
    • [2020 중등] B 교사가 말한 교육과정 조직방식의 명칭(중핵 설계)과 이 조직방식이 토의식 수업에서 가지는 장점과 단점 각각 1가지 <B 교사: • 교육과정 분야에서는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방식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이 강화될 필요가 있음 • 교육내용 선정과 관련해서는 ‘영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됨 • 교육내용 조직과 관련해서는 생활에 필요한 문제를 토의의 중심부에 놓고 여러 교과를 주변부에 결합하는 방식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
    • [2008 중등] 중핵 교육과정(core curriculum)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은? ③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여 러 교과의 내용을 결합할 수 있다.
    • [2004 중등] 학생의 흥미나 요구를 중심으로 하여 교육내용을 통합하되 통합 이전 교과의 구분이 완전히 사라진 채 조직되는 통합유형은? ② 중핵형
    • (예: 특정 문제 - 깨끗한 우리 동네 만들기 관련된 주변 내용 - 하루 쓰레기 배출량(수학), 쓰레기 처리 지침(법학), 지역별쓰레기통 배치 현황(지리))
    • 교과의 선을 없애고 학습자의 공통된 요구, 문제, 관심 등을 중심으로 교육내용 조직
    • 주로 블록타임 형식으로 수업 운영. 토의, 실험, 야외활동 등의 여러 학습활동을 융통성 있게 운영하기 위해 비교적 긴 시간 단위로 수업 편성.
    • 학습활동은 학생들의 광범위한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여 교사와 학생의 협력하에 계획.
    • 중심 과정과 주변 과정이 동심원적으로 결합된 교육과정. [이] 가장 중요한 것을 중심에 두고 나머지 것들은 이를 둘러싸고 중심을 향한 형태로 조직하는 것. (중핵 교육과정은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하위 유형으로 보지 않고,독자적인 교육과정 유형 또는 교육과정 구성 방식으로 보기도 함)
    • 유형
      • 교과중심 중핵 교육과정(교과 중핵설계): 몇 개의 교과나 통합한 교과를 중핵으로 선정 [설: 여러 교과를 통합하여 이를 중핵의 요소로 삼는 교육과정]
      • 개인중심 중핵 교육과정(학습자중심 중핵설계): 학생의 흥미나 요구를 중핵으로 선정
      • 사회중심 중핵 교육과정(사회문제중심 중핵설계): 사회문제를 중핵으로 선정 [설: 사회적인 문제나 기능을 중핵의 요소로 삼는 교육과정]
    • 장점:
      • 학습자의 삶과 관련된 실제적인 과제를 교육의 주제로 다루기 때문에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생활 문제 해결에 도움.
      • 교과내용의 통합을 통해 학습자의 통합적인 성장 촉진.
      • 학습자의 적극적, 자발적, 능동적 참여, 의미 있는 학습 경험 가능.
      •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생활인을 기르고 민주적 태도 함양
    • 단점:
      • 수업을 위한 교육자료를 수집하는 데 어려움, 수업 준비에도 많은 시간 소요. 중심 문제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 두기 때문에 교과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어렵다.
      • 교과의 체계적 학습이 어려우며, 범위가 제한되지 않은 방만한 운영이 이루어질 경우 시간과 경비가 많이 든다.
      • 교과 간, 학년 간 연계성과 계열성이 균형적으로 계획되지 못하여 학습 중복, 배제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미숙한 교사는 운영이 어려움.
      • 통합에 미숙한 교사는 교과도 경험도 모두 실패할 위험이 높으며, 결과적으로 학습한 결과를 평가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 자칫 기초학력 저하 초래 위험.

통합중심 교육과정

(* 원페이지: 통합 교육과정의 한 예가 중핵 교육과정. 즉 통합 교육과정이 더 상위 개념.)

  • 학생의 흥미나 요구 또는 사회의 특정 문제를 중심으로 하고 관련된 부분을 주변영역으로 하여 교육내용을 통합하는 교육과정
  • 등장배경: 교과중심 교육과정(단편적 지식)과 경험중심 교육과정(흥미)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
  • 교육내용: 학생의 흥미를 고려하여 교사와 함께 학습 주제를 계획
  • 교육방법: 프로젝트 학습활동(소풍, 실험, 토론)
  • 교재: 자료를 많이 수집해 통합된 교재를 만들어 사용
  • 교사역할: 지식 전달자가 아니라 안내자, 조력자, 학생 상담자의 역할
  • 교과 통합의 원칙
    1. 중요성 원칙 - 각 교과의 중요한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 [교과의 중요 사항을 선정해야 함]
    2. 일관성 원칙 - 단원이 통합되어 일관성 있는 내용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목표 달성을 위해 고안된 수업 전략과 부합되어야 함]
    3. 적합성 원칙 - 학습자의 수준에 맞아야 하고 전인격적 성장을 목표로 해야 한다. [학생의 개성과 수준에 맞고 성장에 부합해야 함]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 교과가 묶이는 형태에 의한 통합
    1. 상관형 교육과정 -교과 간 관련이 있는 것을 추출하여 공통된 내용을 가르치는 교육과정이다.
    2. 광역형 교육과정 - 유사한 과목을 하나의 학습영역으로 통합하여 가르치는 교육과정이다.
  • 학문이 연결되는 방식에 의한 통합 - 드레이크(Drake)의 관점 [교과 통합 방식]
    1. 다학문적 통합: 학문 간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하나의 주제에 대해 여러 학문의 관점에서 다룰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것이다. (예: 통일에 대해 정치학, 사회학, 심리학, 지리학의 관점에서 조직)
      [이: • 주제를 중심으로 관련된 교과의 개념이나 방법,절차를 활용하여 몇 개의 학문이 동시에 주제를 다루어 나가는 접근 방식. • 교과의 구분과 벽을 그대로 유지한 채 통합되는 유형. 학생은 수용자 •행위자 역할]
    2. 간학문적 통합: 학문 간의 경계를 허물어 여러 학문에 공통적으로 들어 있는 주제를 추출하여 이를 중심으로 새로운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것이다. (예: 이주 현상에 대해 정치학,사회학,심리학,지리학에서 공통된 개념을 추출하여 통합)
    3. 탈학문적 통합: 학문 간의 경계를 초월하여 실제 생활의 주제나 문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것이다. (예: STEAM, 탐구생활, 즐거운생활)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다섯 요소를 융합하여 가르쳐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과정. [이: 학습내용을 학생 자신의 삶과 관련이 있는 실생활 문제로 인식하게 하고 몰입의 동기 부여,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활동, 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흥미와 몰입, 성패의 가치, 도전의지 등 다양한 경험과 성찰 강조)

https://educationalthoughtsblog.wordpress.com/2016/02/12/educ-4p28-integrated-curriculum/

 

[이] 교육과정 통합의 교육적 가치

  • 교과별로 상호 관련되는 내용을 묶어 제시하여 필수적인 교육내용 선정에 도움이 됨
  • 교과 간 중복 내용과 중복 기능을 줄여, 학생들이 배워야 할 필수적 교육내용을 학습할 시간을 확보해줌
  • 교과들 간의 관련성 파악에 도움이 되고, 교과 학습과 생활과의 연관성을 향상시켜 교과 학습의 의미를 삶과 관련지어 인식할 수 있게 해줌
  • 현대사회의 쟁점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고,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줌
  • 학생의 흥미와관심을 반영하기 쉬우며,주제나 문제를 중심으로 조직될 때 학생들의 학습선택권이 확대됨
  • 인간의 뇌가 정보들을 유형화하거나 관련지을 때 학습이 효과적으로 일어난다는 인지심리학의 연구와 일치하, 상황 • 적용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학습이론에도 부합
  • 대개 학생들의 참여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이 운영되어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 동기가 향상되고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게 됨
  • 비판적 사고를 길러주고 교과의 경계를 벗어나서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줌
  • 학생들 스스로 교과에 흩어진 정보를 관련짓는 그물망을 형성하는 습관을 길러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