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및 시험/도덕교과교육론

22-2 도덕·윤리교육론 중간고사 준비 (4) 인성교육 (ppt특강+정창우, 2019)

neon_eidos 2022. 10. 30. 16:29

교수님 ppt 강의 정리 + 정창우(2019). 『21세기 인성교육 프레임』. 교육과학사. 조금 참고

+ 2023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기조강연

 

1. 인성교육이란

  • 인성교육진흥법 제2조 1. "“인성교육”이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ㆍ공동체ㆍ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말한다."
  • 인성 개념 안에는 도덕적 인성과 시민성 인성이 모두 포함. 인성교육진흥법은 전자만 강조하고 있어 개선 필요
  • [2023 기조강연: 복합위기 시대,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도덕적 행위 주체를 육성하는 인성교육이 더욱 요청됨. 인성교육은 앎, 함, 존재 방식 차원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차츰 인간답게 되어가도록 안내하는 일.]
  • [2023 기조강연: 인성교육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인간으로서의 '자존'과 인간 및 인간 이외 존재와의 '공존'을 추구하는 품격 있고 협력적인 행위 주체"로 설정하고자 하다. (1) 복합위기 시대에 요구되는 '자존'은 인공지능과 인간의 지능 간 차이가 좁혀지는 상황에서 인간의 고유한 가치 또는 인간으로서의 품위를 지키는 것이고, 도덕적 주체로서 인간의 절대적 가치와 존엄을 지켜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2) 복합위기 시대에 요구되는 '공존'은 인간 간 관계를 부버가 말한 '나와 너'의 인격적 관계 수준으로 향상시키고, 인공지능과 지혜롭게 관계 맺는 것을 의미한다.]

 

2. 인성교육의 필요성

  • [사회적 요구: 국내외 인식 조사] OECD 연구 결과 미래에 인성적 자질의 중요성이 증가할 가능성과 인성교육 강화의 필요성이 매우 높다고 인식되고 있음. 국내에서는 미래 교육과정의 방향 관련 국민의견 조사 결과 46.9%는 시민·인성교육을 시급히 추진해야 한다고 답변
  • 개인적 요구 차원에서는 대한민국 세계행복순위 54위, 자살률 OECD 1위 상황에서 개인 행복의 증진을 위해, 그리고 세계의 미래교육이 지식 위주에서 스킬, 인성, 메타인지를 포함한 4가지 차원의 전인적 교육으로 향하는 상황에서 역량 있는 개인이 되기 위해 필요
  • 시대적-사회적 요구 차원에서는 미래 사회의 메가트렌드 및 주요 이슈로 (1) 인구구조의 변화와 소득 불평등 심화, (2) 지능정보사회의 윤리 문제 심화, (3) 생태·환경문제 심화, (4)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 및 갈등 심화 등이 제시되는 상황에서 관계의 파편화 및 대립 및 세계 차원의 불가역적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
  • 종합하면, 인성교육의 필요성은 개인과 사회 문제로서 다양한 차원의 ‘부서짐’으로 설명할 수 있음.
  • [2023 기조강연: 인공지능, 디지털 미디어, 기후변화, 뷰카(VUCA: 급변하고, 불확실하고, 복잡하고, 모호한) 시대의 특성. (1)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에 따라 무엇보다 기계와 구분되는 인간 정체성을 정립해야 하는 '인간 정체성 문제'가 제기되며, 다양한 AI 윤리 문제에 대응하고 과학기술을 인간 존엄과 더 나은 삶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2) 디지털 미디어의 확산은 우리의 인지적 편향성을 자극하고 탈진실 시대를 가져옴. +사생활, 혐오표현, 온라인폭력. (3) 기후변화 시대 (4) VUCA 시대 정신건강과 생존, 번영]

 

3. 인성교육의 목표: 인성의 네 요소["인간으로서의 '자존'과 인간 및 인간 이외 존재들과의 '공존'을 추구하는 품격 있고 협력적인 행위 주체"가 갖추어야 할 인성 역량의 체계]

[2023: 도덕적&시민적 인성이 인성의 '중핵 영역', 지적 인성과 수행적 인성은 이를 뒷받침하는 '지원 영역']

  • 도덕적 인성★: 윤리적 행위 및 바람직한 대인관계 형성을 위한 인성적 자질 (존중, 책임, 배려, 성실, 절제) [삶의 목적의식, 공감적 배려, 윤리적 의사결정]
  • 시민적 인성★: 시민으로서 책임 있게 행동하고 공동선을 지향하기 위한 인성적 자질 (정의감, 협력적 소통, 시민적 예의, 시민적 우정) [소통·협업 능력, 공동체의식]
  • 지적 인성바람직한 사고를 위한 인성적 자질 (개방성, 비판적 사고/메타인지) [성찰(메타인지·비판적 사고), 개방성(지적 겸손, 성장 마인드셋)]
  • 수행적 인성(강한 인성): 도덕적, 시민적 목표의 성공적 달성이나 과업 완수를 위한 인성적 자질 (도전정신, 회복탄력성/그릿, 성장 마인드세트) [회복탄력성, 자기조절 및 관리역량]
  • 네 요소의 하위 요소 중 중요pick
    • (시민적 인성) 협력적 소통: 다른 사람의 입장을 경청 및 존중하고 그들과 합리적으로 소통하며 균형잡힌 관점과 이해를 공유할 수 있는 능력
    • (지적 인성) 메타인지: 도덕적 직관 및 추론의 과정과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조절하며, 각종 편향이나 자기기만 그리고 사실 왜곡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기 비판적 태도를 갖는 것(Narvaez, 2010)
    • (수행적 인성) 성장 마인드세트: 능력은 고정된 것 혹은 선천적으로 결정된 것이 아니라 노력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는 믿음. <어떠한 노력과 교육에도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전제>
    • (수행적 인성) 회복탄력성: 상처받을 수 있더라도 자포자기하거나 굴복하지 않고 역경을 이겨내고 뭔가를 이뤄내는 힘
  • [2023: '인성교육의 세 차원'에 따라 분류한 핵심 인성 역량들:
    • 존재 방식: 삶의 목적의식, 성찰, 개방성
    • 앎의 방식: 윤리적 의사결정, (성찰, 개방성)
    • 함의 방식: 공감적 배려, 회복탄력성, 자기조절 및 관리역량]

 

4. 인성교육과 시민교육의 관계

  • 인성교육과 시민교육은 부분적 중첩 관계로 볼 수 있다. 인성에는 도덕적 인성과 시민적 인성이 있고, 시민성에는 법적·정치적 시민성과 윤리적 시민성이 있는데, 인성과 시민성의 교집합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시민적 인성 내지 윤리적 시민성이다. 결국 인성교육의 목표는 상호보완적 특성을 갖는 인성의 두 차원, 즉 도덕적 인성과 시민적 인성을 통합적으로 발달시키는 것이다.
    • 우선 도덕적 인성은 주로 바람직한 내면 및 인간관계 형성에 관련하여 윤리적 실천을 하기 위해 필요한 성품과 역량을 가리킨다. 도덕적 인성의 핵심 가치·덕목으로 성실, 배려, 책임, 존중 등이 있다.
    • 한편 시민적 인성은 공동선에 기여하기 위해 참여적이고 책임 있는 시민이 되는 데 필요한 자질을 말한다. 시민적 인성의 핵심 가치·덕목으로는 정의, 소통과 협력, 관용, 시민적 예의·교양, 인권·평화·생태 시민성 등이 있다. 도덕적 인간은 성숙한 인격체이면서 윤리적 시민인 사람이다. 
  • 이와 달리 인성교육을 전적으로 사적 차원, 시민교육을 전적으로 공적 차원의 교육으로 간주하는 등의 흑백논리나 인성과 시민성 중 하나를 다른 하나에 완전히 포함되는 어떤 것으로 간주하는 것은 무리한 개념 재정의를 통해 두 개념의 본질을 희석시킨다.
  • 또한 인성과 시민성이 일치한다는 주장은 이상적인 정치공동체를 시민의 미덕을 길러주는 공동체와 동일시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입장인데, 이는 오늘날 다원주의 국가에서 부적절

 

5. 인성교육과 시민교육의 공통 목표: 도덕적, 시민적 행동 실패의 극복

  • 악행은 대체로 악인에 의해서라기보다는 평범한 사람이 상황 논리에 휘둘려 발생
  • 윤리적 시민성 또는 시민적 인성은 상황논리를 극복할 수 있는 역량을 나타냄. 어려운 상황에서도 도덕적, 시민적 행동으로 나아간 사람들이 존재했다는 점을 통해 볼 수 있듯이, 악행의 원인은 상황주의 심리학적 근거를 통해 일부 설명할 수도 있지만, 상황 논리를 극복할 수 있는 힘, 즉 선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의 부재 혹은 결핍을 통해 설명할 수도 있는 것

 

6. 인성교육 정책의 설계 방향 및 실천 과제

  • 정책 설계 시 (1) 영유아기에서 40대 이상 성인까지 지속되는 생애 단계별 인성교육 실천 모델을 토대로 할 것, (2) 학생 요구를 반영할 것(인성교육이 필요한 대상에 대한 몰이해, 인성 고착 마인드세트, 사회 지도층의 인성 문제 등에 관한 조사 연구 결과 활용), (3) 일회적,실천·체험적 접근보다는 체화적 접근을 통해 즉각적이고 자발적으로 행위할 수 있도록 직관 차원의 변화를 도모할 것 등이 강조됨
  • 효과적인 인성교육 실천을 위한 한 가지 제안: 자발적인 자기변화를 위한 심미적 체험 기회 제공. 문학과 예술 체험 등을 통한 심미적 경험은 삶의 초월적 차원을 경험하면서 깊은 통찰을 얻고, 이를 통해 자신을 새롭게 조형해가는 기회를 갖게 함. 교사의 당위적 훈계가 아닌 즐겁고 자발적인 인성 함양
  • 가정과의 연계, 교사 역량 강화 등 다방면에 걸친 제안들 고려 필요

 

[2023: 인성교육 실천 방안]

  • 교과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 방안
    • 삶에서 중요한 질문거리를 스스로 만들어내는 기회 제공: 삶의 목적의식, 개방성, 성찰 향상
    • 협력적 탐구가 가능한 미래형 융합교육 기회 제공
    • 도덕적 관심 및 공감적 배려 범위 확장을 위한 기회 제공
    • 왜곡된 믿음이나 편향적 사고방식에 맞설 수 있는 성찰 기회 제공
    • 내러티브 접근을 통한 삶의 목적 형성 기회 제공
    • 과정 중심 평가에서 인성 발달을 위한 효과적인 피드백 제공
  •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 방안
    • 미래 인성 역량 증진을 위한 교실 밖 체험·참여 기회의 풍부한 제공
    • 미래 인성 역량 강화를 위한 마음챙김 기반 인성교육 실천
    • 삶의 폭풍에 대한 방어벽으로서 '강점 및 회복탄력성 기반 인성교육' 실천
  • 증거 기반 인성교육 실천할 필요: 접근 가능한 증거들 중에서 최상의 정보를 가지고 교육방법에 대한 합리적이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하며, 교육적 개입의 효과성을 검증한 후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잇어야 함.

 

[생각] 인성의 네 요소 분류(도덕적, 시민적, 지적, 수행적) 유익한 듯. 교육이나 자기성찰에도 도움이 되고, 인성교육이 어감과 달리 매우 넓은 개념임을 잘 보여줌. 도덕과 교육에서 지적 인성에도 많이 신경써야 하겠다고 생각하는데, 주된 이유 하나는 시민적 인성과 중첩된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