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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 (2) 성격·정체성·자아개념 발달: 에릭슨, 마샤

neon_eidos 2024. 2. 4. 08:10

설보연(2024). 설보연 SANTA 교육학 2(개정 2판). 해커스임용. [설]
DAVE(2024). 원페이지 교육학 상(개정7판). 도서출판 새벽노을. [원]

이선화(2024). 이선화 교육학 잇썸 요약노트. 미래가치. [이]
+구글링, 특히 simplypsychology.org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1.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 시기별로 발달 과제가 있음. 각 단계의 성공적 완수가 이후 원만한 발달의 토대가 되며, 건강한 인격과 기본적 덕목의 획득을 가능하게 함. [전 생애에 걸친 발달 강조][vs.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에릭슨은 아동을 둘러싼 사회적 관계가 성격 형성에 더 중요하다고 봄] [이: 발달은 단계별로 진행되고, 각 단계별로 특징적인 과제와 발달의 기회를 제공하는 심리사회적인 도전인 위기가 존재]
(1) 뢰감 대 불신감(0~1세, 어머니와 관계 중요): 어머니에게 일관성 있고 적절한 돌봄과 애정을 받으면 신뢰감을 형성하지만, 비일관적이고 예측불가능한 돌봄을 받으면 불신감을 형성함. (기본 덕목: 희망)
(2) 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18개월~3세, 부모[및 양육자][원: 아버지]와 관계 중요): 아동의 자율적 행동(스스로 먹고, 입고, 걷고, 배변)을 부모가 지지, 칭찬하면 자율성을 획득하지만, 지나치게 통제하고 과잉보호하면 수치심과 무능감(자기 능력에 대한 의심)을 느낌. (기본 덕목: 의지)
(3) 도성 대 죄책감(3~6세, 가족관계 중요): 새로운 환경을 탐색하며 자유롭게 움직이고 활동을 선택하며 목표지향적 행동을 하는 시기로, 부모가 이러한 자율성을 허용하고 격려하면 주도성이 발달하지만, 지나치게 통제하고 처벌, 비난하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죄책감이 형성됨. (기본 덕목: 목적)
(4) 면성 대 열등감(6~12세, 이웃·학교와 관계 중요): 인지적·사회적 능력을 개발하고, 인내와 성취의 관계를 이해하기 시작하는 시기로, 무언가를 성취하도록 격려하고 성취에 대해 칭찬하면 근면성과 자신감 및 유능감을 키우게 되지만, 과제에 실패하고 비난 혹은 처벌받으면 자신의 능력에 대한 열등감을 느끼게 됨. (기본 덕목: 능력)

[2011 초등] ‘근면성 대 열등감’ 단계의 아동은 지금까지의 가정이나 유치원 이외의 더 큰 세계로 나가면서 인지적·사회적 능력의 개발이라는 새로운 과제에 직면하게 된다. 학업 뿐만 아니라 또래 및 성인과의 상호작용에서 근면성을 발휘하게 되면 (자신감)을 갖게 되지만, 이들 과제 수행에 어려움을 겪거나 실패하면 열등감을 갖게 될 수 있다. 이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잘 극복한 아동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획득하고 (유능감)을 갖게 되어 능동적이고 활발한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

[2000 초등] 에릭슨에 의하면 학교와 이웃은 아동에게 새로운 도전을 제공한다. 아동은 읽기, 쓰기 등 학업이나 집단 활동, 그리고 친구들을 상대하는 데 필요한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는 데 성공하면 (근면감)을(를) 획득할 것이며, 학습의 실패는 (열등감)이라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5) 아정체감 대 역할혼미(12~18세 청소년기, 또래·롤모델[원: 동료·지도자]과 관계 중요: 정체성 형성은 사회적 관계의 영향을 받음): 자신의 가치, 신념, 관심, 목표를 탐색하는 시기로, 이 탐색을 지지하고 다양한 역할을 탐색할 자유를 주면 확고한 자아개념을 획득함. 그러나 탐색이 제한되면 역할혼미를 경험함. [이: 대인관계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의 형성과 역할혼미를 경험함]

   개인적 선택(신념, 가치, 행동 등) 및 직업 선택에 있어 자신의 결정을 미뤄두고 다양한 탐색을 해보는 심리적 유예(psychological moratorium)가 발생하기도 함. (기본 덕목: 충성fidelity)

   - 청소년기 정체성 확립 중요: [청소년기는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한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심리적 유예 기간을 갖는 것도 바람직하다. 학생들의 방황이 심리적 유예기를 나타낼 수도 있음을 유념해야.] [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다양한 시도와 탐색을 허락받은 시기]

[2016 중등] 다음 진로 지도에서 에릭슨(E. Erikson)의 정체성 발달이론에 제시된 개념 1 가지 설명 [2점] (예시답안: 심리적 유예기):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학생의 경우 성급한 진로 선택을 유보하게 할 것, 학생에게 다양한 진로를 접할 수 있는 충분한 탐색 기회를 제공할 것, 선배들의 진로 체험담을 들려줌으로써 간접 경험 기회를 제공할 것, 롤모델의 성공 혹은 실패 사례를 제공할 것

[2004 중등] 심리적 유예기는 정체감 형성을 위해 대안적인 탐색을 계속 진행하는 시기이다.

[2000 중등] 청소년기의 원만한 발달 결과로 나타나는 사회 심리적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④ 자아정체감

[2010 중등] 에릭슨(E. Erikson)은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서 정체감 위기를 겪고 있는 청소년들의 지배적인 심리상태를 심리적 유예라고 명명하였다.

 
(6) 친밀감 대 고립감(20대부터 성인 전기): 취업·결혼하는 시기로, 성숙한 성인과 사회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원만한 대인관계 맺기가 주요 과업.
(7) 생산성 대 침체(성인 중기~60대): 자녀를 양육하고, 직장에서는 중견직원으로서 소임을 다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것이 주요 과업.
(8) 자아통합 대 절망(노년기): 은퇴하고, 노쇠해지며, 가까운 이들의 사망으로 인생의 무상함이나 무력감을 느낌.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보람을 느끼고 의미를 느끼는지에 따라 자아통합 혹은 절망을 느낌. 
 

2. 교육적 시사점

- 미취학 아동의 주도성 촉진: 주도적 활동과 성공 경험의 기회 제공하기. 아동의 주도적 활동을 억제하거나 과도하게 벌을 주어 자신이 잘못된 행동을 선택했다는 죄책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기.
- 학령기 아동의 근면성 촉진: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여 근면성 획득하도록 하기, 독립성과 책임감을 발휘할 기회를 주기. 실패해도 죄책감을 느끼지 않고 학습의 자연스러운 일부임을 인식하도록 교실 분위기 조성하기.
- 청소년의 정체성 형성 촉진: 급격한 신체적·정서적 변화로 혼란을 느끼고 감수성이 예민해지는 시기이므로 교사는 공평하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학생을 지도해야 하며, 다른 학생들 앞에서 드러나지 않게 칭찬하거나 지적해야 긍정적 자아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음. 자아정체성 탐색을 격려하고 돕기, 직업 선택과 성인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모델 제공하기, 개인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청소년들의 일시적 유행에 대해 인내심을 갖기. 피드백과 격려로 ‘두 번의 기회’ 주기.
 

마샤(Marcia)의 정체성 지위 이론

1. 정체감 상태(identity status, 정체성 지위)의 네 가지 상태

전념(참여, 몰입, 수행, commitment): 무엇인가에 헌신하고 있는가? [이: 계획, 가치, 신념 등에 대해 결정을 내린 상태] YES (2) 정체감 유실(페쇄, 상실,  foreclosure): 정체성 형성에 있어 탐색과정 없이 헌신하는 상태 [독립적 의사결정이 없고, 부모님과 같은 다른 사람의 가치체계를 성급하게 채택] (대체로 융통성 없으며 관대하지 못하고, 독단적·방어적임) (4) 정체감 성취(확립, achievement): 충분한 탐색 후 결정을 내리고, 자신이 선택한 것에 대해 전념하는 상태 (현실적이고 대인관계에 안정감이 있으며, 자아존중감이 높고,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도 높음) [이: 위기를 경험하고 성공적으로 해결함]
NO (1) 정체감 혼미(diffusion): 정체성을 찾으려고 노력하지 않는 단계. (자아존중감이 낮고, 혼돈에 빠져있으며, 청소년 비행에 쉽게 휩쓸리기도 함) [이: 위기도 없고, 의사결정의 시도도 없음] (3) 정체감 유예(moratorium): 직업이나 가치 선택에 있어서 판단을 미뤄두고 다양한 탐색을 해봄. 정체성 성취로 나아가는 과도기적 단계. (감정적으로 fraught하면 "identity crisis"에 있다고 함)
    NO YES
    위기(탐색, crisis, exploration): 직업과 가치관 선택에 고민과 갈등을 느꼈는가(탐색했는가)?

- [고정된 것이 아님. 상태가 변화할 수 있음]

 

2. 교육적 시사점(정체감 높이는 방법)

-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가치와 신념을 탐색하도록 격려하기, 무언가에 전념하도록 격려하기.
- 역할모델 발견 및 다양한 체험과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교사가 솔선수범하기.

- 봉사활동, 직업 체험, 적성검사, 인턴십, 멘토링 등이 정체성 형성에 도움이 됨  (지식교육보다는 실제적, 맥락적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