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서브노트/교육학

교육심리 (11) 사회인지 학습이론

neon_eidos 2024. 5. 20. 20:54

설보연(2024). 설보연 SANTA 교육학 2(개정 2판). 해커스임용. [설]
DAVE(2022). 원페이지 교육학 상(6판). 도서출판 새벽노을. [원]

https://www.simplypsychology.org/what-is-observational-learning.html

https://www.britannica.com/science/observational-learning

https://positivepsychology.com/self-regulation/

https://en.wikipedia.org/wiki/Self-regulation_theory

 

 

1.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인지학습

  • 관찰학습: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델링 또는 흉내내기를 함으로써 학습이 일어남.
    [원: 사회인지이론: 인간은 사회적 환경 속에서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가능 / 타인이 한 행동의 결과로 보상받는 것을 관찰하고 그런 행동을 할 수 있다는 자기효능감과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결과기대가 높아질 때 학습이 촉진]
    [이: 행동을 이끄는 것은 강화 그 자체가 아니라 기대]
    [이: 관찰되는 결과가 일관적일수록 학습의 효과가 큼]
  • [2016 중등정시] 다음 진로지도에서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에 제시된 개념 1가지 설명 [1점](예시답안: 대리적 조건형성, 관찰학습) 
    •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학생의 경우 성급한 진로 선택을 유보하게 할 것
    • 학생에게 다양한 진로를 접할 수 있는 충분한 탐색 기회를 제공할 것
    • 선배들의 진로 체험담을 들려중으로써 간접 경험 기회를 제공할 것
    • 롤모델의 성공 혹은 실패 사례를 제공할 것
  • [2016 중등]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에 제시된 개념을 토대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이라는 주제에 대하여 논하시오.
  • [2023 중등] 평가 보고서에서 자기효능감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한 요인(숙달경험, 대리경험)에 따른 교수전략 2가
  • [2008 초등] <보기>의 내용과 가장 가까운 학습이론은? (답: ②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인지이론)
    • 환경, 개인, 행동은 제 영향을 주고받는다.
    • 교사는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능력을 증진시켜야 한다.
    • 교사는 학생들이 학업성취에 대해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기대를 갖도록 해야 한다.
    • 학생들은 사회적 상황 속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학습한다.
  • [2007 중등] 다음 김교사의 학급행동 관리 전략을 뒷받침하는 가장 적절한 이론은? (답: ③ 사회학습이론)
    김교사는 학생들에게 수업 중에 질문이나 대답을 할 때는 손을 들어 허락을 받은 후 발표를 하도록 규칙을 정하였다. 그는 수업 첫날에 질문하고 대답하는 요령에 대해, 적절한 시범을 보이고 질문이나 대답을 할 때 손을 드는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칭찬하였다. 그러자 1주일 후에는 학급의 모든 학생들이 이 규칙을 따르기 시작하였다.

관찰학습의 과정

  1. 주의집중(attention):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단계. (사람은 매력적이거나, 자신과 유사하거나, 지위가 높거나, 유능하거나, 자신의 행동에 대해 보상을 받는 모델[e.g. 프로 운동선수, 세계적 지도자]에게 더 주의를 집중한다.) [원] 교사는 훌륭한 모델이 되도록 노력해야.
  2. 파지(retention) : 모델의 행동을 기억에 저장하는 단계. (1) 인지적 내적 시연(자신이 행동하는 것을 마음속으로 상상하는 것)과 (2) 언어적 부호화(어떤 행동의 시작 단계부터 종료 단계까지 직접 말로 설명하는 것)라는 두 가지 방법이 있음. [2005 중등] [...] 한 학생이 연예인의 행동을 모방하게 되는 과정에 적용해 볼 때[...] 연예인의 행동을 상징적 기호로 저장한다. [2006 중등] [...] 인지적 내적 시연(rehearsal)이 이루어진다. / 관찰된 모델의 행동이 시각적이거나 언어적인 형태로 부호화된다. / 관찰된 모델의 행동에 따라 자신이 행동하는 것을 마음 속으로 상상해 본다. / [2022 7급] 반두라의 관찰학습 단계 중 모델의 행동을 언어적.시각적으로 부호화하는 단계는? 파지. 
  3. 재생(reproduction): 모델의 행동을 실제로 수행해보[고 피드백을 받]는 단계 [원: 반복이 중요]
  4. 동기화(motivation): 관찰한 행동을 재생산할 동기를 부여하는 단계

모델링의 종류 [이]

  1. 직접 모델링: 모델의 행동을 단순하게 모방하려 시도
  2. 상징적 모델링: 책, 영화, TV 등장 인물의 행동을 모방
  3. 종합적 모델링: 관찰한 행동의 부분을 종합함으로써 행동을 발전시킴

강화의 종류(동기화)

  1. 직접강화: 자기 행동에 대해[자기 행동의 결과로] 직접적으로 강화를 받음 
  2. 대리강화: 모델이 특정 행동을 했을 때 강화받는 모습을 관찰함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 결과(보상/벌)를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일어남] [2007 초등] TV광고에서 어떤 유명한 영화 배우가 멋진 자동차를 타고 가면서 A회사의 음료수를 마신 후, “나는 정말 행복해!”라고 말하였다. 이 모습을 본 중학생 수현이는 자신도 광고 속의 영화 배우처럼 해 보고 싶어졌다. 
    [대리학습: 다른 사람의 행동 결과를 관찰하고 그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조절함으로써 학습]
  3. 자기강화: 외부의 강화가 아닌 스스로 만족하여 동기화됨 [어떤 행동에 대해 자기 스스로 자신에게 내적 강화를 주는 것] 

교육적 적용

  • 교사의 솔선수범: 학생들은 교사의 행동과 태도를 관찰하고 모방하므로, 바람직한 학습전략이나 태도에 대해 시범 보이기
  • 다양한 모델 제시, 효과적인 모델 활용 [학생들은 유능하고 호감이 가는 훌륭한 모델에게 주의를 더 잘 기울이므로, 효과적인 모델을 선정]
  • 잠재적 교육과정에 주의: 학생들은 모델이 의도하지 않은 것을 모방하여 학습할 수 있음
  • 내적 만족 및 자기조절능력의 향상 이끌기: 바람직한 행동이 내적 만족을 이끌어 동기화될 수 있게 이끌고, 궁극적으로 학생이 자기조절능력을 높일 수 있게 도와주어야. 

 

2. 반두라의 자기조절학습

  • 관찰학습의 궁극적인 목표는 모델링의 과정을 거친 학생의 자기조절능력 향상임(유능한 인물의 관찰을 통해 올바른 행동을 내면화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자기조절능력을 강조)
  • 자기조절학습: 목표를 세우고 달성할 수 있도록 동기, 사고과정, 행동, 전략 등을 스스로 계획, 점검, 평가, 조절하는 과정 [원: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전략을 선택하고, 학습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등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조절하는 과정]
  • [원: 반두라의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자 행동의 변화를 목적으로 강화원리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형성과 비슷하지만,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학습자 외부 행동이 아닌 인지과정을 조작한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따라서 반두라의 자기조절학습은 인지적 행동수정요법(행동주의와 인지치료를 결합한 것)으로 부르기도 한다.]
  • [원] 자기조절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자기평가: 스스로 설정한 수행 기준에 따라서 자기 행동을 평가하는 것. 만족할 만하다고 평가하면 내적 강화 수반.
    2. 자기효능감

There have been numerous researchers, psychologists and scientists who have studied self-regulatory processes. Albert Bandura, a cognitive psychologist had significant contributions focusing on the acquisition of behaviors that led to the social cognitive theory and social learning theory. His work brought together behavioral and cognitive components in which he concluded that "humans are able to control their behavior through a process known as self-regulation."[4] This led to his known process that contained: self observation, judgment and self response. Self-observation (also known as introspection) is a process involving assessing one's own thoughts and feelings in order to inform and motivate the individual to work towards goal setting and become influenced by behavioral changes. Judgement involves an individual comparing his or her performance to their personal or created standards. Lastly, self-response is applied, in which an individual may reward or punish his or herself for success or failure in meeting standard(s). An example of self-response would be rewarding oneself with an extra slice of pie for doing well on an exam. 

자기조절학습의 하위요소

  • 인지조절: 인지 전략(시연, 정교화, 조직화), 메타인지 전략(계획, 점검, 조절, 평가) (e.g. 시험준비를 위해 복습 계획 세우고 점검하기, 매일/일주일 목표 세우기, 할 일 목록 만들기)
  • 동기조절: 과제가치 인식, 숙달목표 지향, 자기효능감, 통제 인식 (e.g. 이번 학습으로 이루고자 하는 나의 목표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기)
  • 행동조절: 행동 통제, 시간 관리, 도움 추구, 물리적 환경 추구 (e.g. 타이머로 학습시간 점검하기)
  • 자기조절학습의 과정: Planning(목표설정 및 계획) ▶ Monitoring(진행점검: 수행, 자기관찰, 자기통제) ▶ Reflection(반성, 자기평가) [▶ 자기반응: 자기평가를 근거로 적절한 자기반응을 계획하고 실천. 다음 학습과정에서 보다 적극적인 행동.] [2023 중등] 평가 보고서에서 자기효능감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한 요인에 따른 교수전략 2가지, 자기조절 과정에서 목표설정 및 계획 단계 이후의 지원 방안 2가지
    <수업 내용과과제의 수준에 실질적인 변화가 없었지만,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아졌다. 이는 사회인지이론에서
    제시한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로 분석된다. 특히 자기효능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숙달 경험과 대리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자기조절을 촉진하기 위해 학생들 스스로 목표 설정 및 계획 단계를 실행하도록 한 것이 효과적이었다. 향후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해 적절한 교수전략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자기조절과정에서 목표 설정 및 계획 단계 이후로 나아가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자기조절학습 촉진 방안

  • 목표 설정: 학습자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기
  • 자기 관찰: 학습을 진행하면서 자신의 전략, 동기, 행동을 스스로 점검하기
  • 자기평가: 스스로 설정한 수행기준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기 [원: 평가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 자기 강화: 자기평가를 토대로 목표달성 여부에 따라 스스로 강화하거나 처벌하기, 학습실패 시 목표와 전략 수정하기
  • 자기효능감: 특정 목표나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자기조절 과정에 영향을 미침
  • 교사는 지식 전달자가 아니라 학습의 보조자. 높은 기대 수준을 유지하고, 평가 방법을 선택할 기회를 제공하며, 메타인지를 가르치기. [원: 인지부조화(피아제)와 발판제공(비고츠키)을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