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2 도덕·윤리교육론 중간고사 준비 (2) 과정 중심 평가 (교재16장)
정창우(2022). 도덕적 성장을 돕는 '도덕과 과정 중심 평가' 실행 방안. 『변혁적 도덕 역량 증진을 위한 도덕교육론』. (pp.533-558) 교육과학사. 요약 정리.
“도덕과 평가의 본질이자 목적은 학생들의 도덕적 성장과 교수·학습의 개선이다.”(539)
“초·중등 도덕교육 영역에서 연구 성과가 가장 더디게 나타나고 있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 실천적 적용상의 어려움을 가장 심각하게 겪고 있는 분야는 단연코 평가 영역일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도덕성과 시민성 자체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차원, 지식, 기능, 가치·태도 요소들로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고, 교과 수업 이외의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아 형성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측정·평각 매우 어려울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러한 어려움이나 한계가 기본적으로 따르기는 하지만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야 하는 책무가 우리에게 있는 만큼, 이 글에서는 최근에 정책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과정 중심 평가’ 개념이 도덕과의 현실, 즉 도덕과 평가의 연구 및 실천을 개선하는 데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도덕과에서의 평가는 학생들에게 가치 있는 학습과정의 일부로서, 혹은 교수·학습과정과 연계된 것으로서 학생들의 도덕적 성장과 교수학습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해 과정 중심 평가가 유용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556)
- 과정 중심 평가: 학생의 학습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위하여 학습의 결과와 함께 과정을 평가하고, 이 과정에서 학생평가에 필요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피드백을 적절하게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며 평가 결과 환류를 통해 교수·학습의 개선에 기여하고자 함
- 기존의 결과 중심 평가가 점수화, 서열화, 총괄 평가에 치중하면서 학생의 실질적 성장과 발달을 돕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으면서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는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강화”할 것을 명시
- 내용적 지식뿐만 아니라 절차적 지식, 기능, 가치·태도를 통합적으로 평가함. 따라서 결과에 드러나는 특정 요소만으로 평가하는 환원주의 평가의 한계를 극복하고 도덕과에서 추구하는 인지·정의·행동 영역, 지식·기능·가치 요소 등을 포괄하는 통합적 도덕성을 평가하는 데 적합
- “도덕과 평가의 본질이자 목적은 학생들의 도덕적 성장과 교수·학습의 개선이다.”(539) 과정 중심 평가는 이러한 목적을 구현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평가 방식이기 때문에 의의를 가짐
- 도덕과에서 과정 중심 평가는 도덕심리 이론들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예를 들어 레스트와 나바에즈의 4구성요소 모형, 더 구체적으로는 나바에즈가 4요소 각각에 대해 제시한 7개 상위기술과 3개 하위기술을 바탕으로 평가항목이나 지표를 설정할 수 있음
- 과정 중심 평가를 시행하기 위한 첫 단계인 평가 계획 수립 단계에서는 우선 성취기준을 파악하고 성취기준 달성을 위해 교수·학습 과정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평가과제를 개발해야
- 평가 과제 개발 시 점검표(김재춘 외, 2017: 312, 정창우, 2022:543에서 재인용)를 활용(교육과정 및 성취기준 부합성, 실제적 맥락성, 통합적 역량 요구, 수업과의 연계성, 가치 있는 경험 제공, 공정성, 실행 가능성)
- 과정 중심 평가에서는 루브릭을 활용하여 수행 과정과 결과를 판단할 기준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 루브릭을 통해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고, 평가의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음
- 루브릭 기반 평가를 시행하면서 다각도로 학생의 학습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결과를 분석해야.
- 수업 활동에 대해 문자나 영상 또는 학생들의 일지와 소감문 등의 기록물을 남기고, 관찰법, 형성평가와 수행평가,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등 다양한 평가방식을 활용함으로써 풍부한 자료를 수집한 후 결과 환류를 통해 교수·학습을 개선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도덕적 성장에 기여해야
- 평가 결과의 활용: 효과적인 피드백 및 교수·학습의 개선★
- 피드백은 교사의 존재 이유.
- 피드백은 칭찬 제공과 오류 교정도 포함하지만, 더 나아가 교사와 학생이 함께 교수-학습방법을 조정해가며 학습목표를 달성하고,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의 학업성과를 끌어올리고 그들의 성장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함
- 효과적인 피드백: 시기적절하고(적시성), 구체적이며, 이해할 수 있고, 실행 가능해야. 피드백 이전에 학생들이 어디에서 막혀 있고 오류를 범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장애물(아포리아)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도록 돕기 위해 안내식 지도와 스캐폴딩을 제공해야. 동료 피드백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 김재춘 등(2017: 314)은 효과적인 피드백을 위한 두 가지 원리를 제시함.
- 첫 번째 원리는 (1) 학습목표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제시(목표 달성 시 학생이 보여주거나 나타낼 수 있는 수행 수준에 대한 이해 증진), (2) 평가 결과로 나타난 학생의 수준 진단(현 위치 진단 및 학습목표와의 비교), (3) 목적지 도달을 위한 방법이나 개선 노력(무엇을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에 대한 전략과 방법 안내)을 담아야 한다는 것. 평가를 통해 드러난 학생의 실제 성취수준과 도달해야 할 학습목표 간의 차이를 보여주어 학생의 성장과 학습에 도움을 주는 데 목적을 둠
- 두 번째 원리는 피드백의 초점을 정하고 그에 맞는 피드백을 행해야 한다는 것. 피드백의 초점은 결과, 과정, 학생의 내면, 학생 개인 등 네 차원으로 구별. 이 중 학생 개인에 대한 피드백은 지양해야.
- 피드백에서 가장 중요한 측면은 교사가 학생에의 배움에 비계(scaffolding)를 제공하는 것
- 비고츠키와 듀이의 시각을 참고하여, 교사는 학생들의 근접발달영역 내에 있는 문제 내지는 학생이 사고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장애물을 제시하고, 학습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적절한 도움과 피드백을 제공해야
- 효과적인 피드백은 도덕적 메타인지를 길러주는 과정을 포함함
- 도덕적 메타인지란 도덕적 목표 달성을 위해 자신의 인지 과정 및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인지하고, 자신의 도덕적 사고 과정을 모니터링 및 조절하는 능력으로, 자신의 편견과 무지를 자각하고 습관적 행동과 거짓된 자아정체성 등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필요
- 피드백을 제공할 때는 성장 마인드세트를 가지고 학생들을 대해야
- 고정 마인드세트와 대비되는 성장 마인드세트는 학생의 인성을 태생이나 양육 환경에 의해 결정된 것으로 단정하는 대신 변화 가능성을 믿는 것을 의미. 결과에만 집중하거나 실패를 실패로 낙인찍는 대신, 학생이 노력한 과정을 칭찬하고 그러한 결과에 도달한 이유에 대해 성찰할 수 있도록 하며 앞으로 필요한 노력을 안내해야
- 최종 결과물을 교실 밖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것은 학생들의 참여 동기를 증진하고 성취감과 자기저자의식을 고양할 수 있음
내가 제출한 과제물: 과정 중심 평가 계획 세워 보기
가. 성취기준 및 내용요소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과목에 포함된 다음 성취기준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고자 한다.
[12윤사03-02] 영혼의 정의를 강조하는 플라톤의 윤리사상과 이론 및 실천에서 탁월성을 강조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사상을 비교하여 덕과 행복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영역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서양윤리사상 | 성숙한 인격과 자아실현을 지향하는 덕 있는 삶은 그 자체로 보상받는 행복한 삶이다. | 2. 덕: 덕 있는 삶이란 무엇인가? ① 영혼의 정의와 행복 ② 이론과 실천의 탁월성과 행복 |
◦윤리적 성찰 및 실천 성향 ∙ 서양윤리사상 이해하기 ∙ 사상의 관점 비교・성찰하기 ∙ 삶의 의미와 지향 설정하기 ∙ 윤리적 실천 방안 제시하기 |
이 성취기준은 ‘덕과 행복의 관계’라는 핵심 질문을 탐구할 수 있도록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 사상에서 관련된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비교·성찰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나아가 내용 체계에 지정된 ‘기능’들은 두 사상에 대한 이러한 탐구를 자신의 삶과 실천으로 연결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요구되는 윤리적 역량들을 기르기 위해 아래와 같은 평가 과제들을 수업과 연계하여 설계하였다. 주입식 강의보다는 학생이 스스로 탐구, 성찰하고 자신의 삶에 연결시키는 전 과정을 수업 내에서 수행하도록 하고 그것을 평가과제로 설정함으로써 통합적 도덕성의 함양을 촉진하고자 하였다.
나. 평가 과제 및 탐구 질문
평가 과제 1) 고전을 깊이 이해하기 위한 독서, 토의, 요약문 쓰기
평가 과제 1~2에서는 타인의 주장에 대한 깊은 이해와 개방적·협력적 토론을 위해 필요한 역량을 체화하고자 한다. 첫 번째 평가 과제에서 탐구 질문은 ‘덕과 행복에 관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장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논증은 무엇인가?’이다.
목표 안내: 고전 텍스트를 독해하는 방법을 사전에 안내하고, 지속적으로 주지시킨다(천천히 반복해서 정독하기, 논증 재구성하는 방법, 자비의 원칙, 숨겨진 전제 찾기, 현대적 예시 생각해보기 등). 토의는 서로를 비난하기 위함이 아니라 고전 텍스트와 그것이 다루는 문제에 대한 더 나은 이해에 도달하기 위한 개방적·협력적 과정임을 주지시킨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원문 중 ‘덕과 행복’이라는 주제에 관한 그들의 주장이 논증 형태로 제시된 부분을 적절히 발췌하고 필수적인 해설을 붙인 자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먼저 개별적으로 자료를 읽고 활동지를 작성한다. 활동지에는 논증의 결론과 근거를 자신의 언어로 정리하고, 인상적인 내용과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을 적을 수 있도록 한다.
모둠별로 자신이 작성한 내용을 공유하고 토의하여 ‘동료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각 모둠에서 합의된 내용을 반 전체에 공유하고, 필요한 경우 교사가 개입하여 추가 설명, 생각을 촉진하는 발문 등을 통해 ‘교수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러한 활동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다시 개별적으로 자신의 요약문을 최종적으로 수정, 완성한다.
평가 과제 2) 고전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기 위한 토론과 비판적 글쓰기
이 평가 과제에서 탐구 질문은 ‘덕과 행복에 관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논증은 설득력 있는가?’이다.
목표 안내: 어떤 주장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방법을 사전에 안내하고, 지속적으로 주지시킨다(결론이나 개인을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논증을 검토하기, 논증의 타당성과 건전성 평가하기, 논리적 오류의 대표적 유형들 등). 토의는 승리를 위한 것이 아니라 고전 텍스트에 대한 더 나은 이해와 평가에 도달하기 위한 개방적·협력적 과정임을 주지시킨다.
각 텍스트에 대한 비판적 질문 또는 동의하는 이유를 각자 활동지에 적어보도록 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철학적 탐구공동체 수업’을 진행한다(학생들의 평가적 질문을 칠판에 적은 다음 토의를 통해 질문들을 통합, 선별하여 논의함).
토론한 내용을 바탕으로 개별적으로 비판적 글쓰기를 수행한다. 이를 앞서 작성한 요약문과 통합하여 요약과 논평으로 이루어진 논술문 한 편을 완성한다.
평가 과제 3) 윤리 고전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바탕으로 자기 삶 성찰하기
마지막 평가 과제에서 탐구 질문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 나의 윤리적 삶에 어떤 관련이 있는가?’이다. 이전 단계들에서의 비판적 이해에 비추어 자신의 삶에 전제된 믿음들을 검토하고 나아갈 방향을 성찰한다.
목표 안내: 윤리 사상을 공부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우리의 삶을 검토하고 개선하기 위함임을 안내한다. 고전에서 읽어낸 바에 비추어 자기 삶에서 나타나는 윤리적 판단이나 성품 등을 돌아볼 수 있음을 안내한다.
개별적으로 성찰 일지를 작성한다. 고전 속에서 자신이 기억하고 싶은 한 문장을 선정하여 필사하고, 그 문장이 주는 통찰을 설명한 뒤 그와 관련해 개인적으로 수용하여 삶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부분 등 자신의 성찰 내용을 작성한다. 이를 돌아가면서 발표하여 서로가 쓴 내용에서 인상 깊은 점, 비판적 질문 등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한다. 토의를 바탕으로 성찰 일지를 수정하여 최종 제출한다.
마지막으로는 결과물 공유를 통해 동기를 높인다. 모든 학생이 자신이 작성한 논술문과 성찰문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여 수업문집에 수록하고, 제본하여 학생들이 소장할 수 있도록 나누어준다.
다. 평가 루브릭 및 자기평가 양식
평가과제 1~2에서 수행한 토의 과정과 최종적으로 완성한 논술문을 루브릭에 따라 평가하여 성적에 반영한다. 성찰 일지는 루브릭에 따라 평가하되 성적에 반영하지는 않고, 서술형 피드백과 자기평가의 대상으로만 삼는다. 학습 과정에서 작성한 개별 활동지 등은 노력과 성장에 대한 서술형 평가와 교수자의 수업 개선을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한다.
피드백 시 루브릭을 출발점으로 하되 개별 학생마다 잘한 점과 노력해야 할 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학생의 도덕적 성장을 돕는다. 이때 성장 마인드셋을 바탕으로 결과에 치중하거나 학생의 가능성에 대해 속단하고 낙인찍지 않으며(이를 위해 각 점수에 잠재성을 강조하는 명칭을 활용하였다), 학생이 노력한 과정을 칭찬하고 앞으로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을 안내하도록 유의한다.
<평가 과제별 루브릭> | |||
비판적 글쓰기(평가과제 1, 2) | 협력적 토론(평가과제 1, 2) | 성찰적 글쓰기(평가과제 3) | |
나무(4) | 각 사상가의 주장과 논증의 핵심을 깊이 있고 호의적인 해석적 태도로 이해하였고, 명료하게 표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뚜렷한 논평을 제시하고 설득력 있는 논증으로 뒷받침하였으며, 글을 명료하고 논리적으로 전개하였다. | 상대의 의견에 대한 경청과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이고 정중하게 표현하며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 풍부한 의미가 잠재된 문장을 선정하여 사상 전반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의미를 해석하였으며, 이를 자신의 삶과 연결시켜 깊이 있는 성찰을 진행하였다. |
줄기(3) | 각 사상가의 주장과 논증의 주요 내용 중 상당 부분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어느정도 분명하게 요약하였으며 온당한 해석을 시도한 것을 볼 수 있다. | 타인의 의견을 일부 경청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였으나 표현과 태도에 일부 미흡한 점이 있다. | 문장을 선정하여 유의미한 해석을 제시하였고, 자신의 삶에 관한 어느정도 유의미한 성찰을 제시하였다. |
새싹(2) | 각 사상가의 주장과 논증의 일부분을 이해하였으나 미흡하고, 논증을 설득력 있게 재구성하지 못했다. | 토론에 참여하였으나 단편적인 호오 표현 수준으로 발언 내용과 태도가 전반적으로 미흡하다. | 문장을 선정하여 일정한 해석과 개인의 삶과의 연결점을 제시하였지만, 전반적으로 피상적이다. |
씨앗(1) | 올바르게 이해한 내용이 거의 없다. 뚜렷한 평가나 이를 뒷받침하는 명확한 근거가 없다. | 토론에 전혀 참여하지 않거나 비난, 조롱, 인신공격 등 비존중적 태도를 지속적으로 보인다. | 문장을 선정하지 않았거나, 선정한 문장에 대한 개인적 성찰을 전혀 하지 않았다. |
더불어 자기평가를 시행하여 자신의 도덕적 성장 과정을 성찰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피드백과 수업 개선에 활용한다.
<자기평가 양식> 나는 다음 중 어떤 도덕적 역량을 활용했고, 얼마나 잘 활용했는가? 이번 활동을 통해 나의 도덕적 역량이 성장했다면 어떤 역량이, 어느 정도 성장했는가? 잘 발휘하지 못한 역량이 있다면 무엇이고, 향후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자 하는가? 타인의 주장을 깊이 이해하는 역량 타인의 주장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역량 협력적, 개방적 의사소통 역량 고전에서 제공하는 통찰에 비추어 자기 삶을 성찰하는 역량 기타 |
[생각] 교수님 과제 중 최고였다. 실제 수업준비를 해보도록 하는 교육을 우리 과에서 많이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