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서브노트/교육학

교육심리 (13) 전이, 인본주의, 문제해결

neon_eidos 2024. 7. 12. 10:33

설보연(2024). 설보연 SANTA 교육학 2(개정 2판). 해커스임용.

DAVE(2024). 원페이지 교육학 상(개정7판). 도서출판 새벽노을.

이선화(2024). 이선화 교육학 잇썸 요약노트. 미래가치.

 

전이(transfer)

  • 전이: 하나의 맥락에서 이해한 것을 다른 맥락에 적용·응용하는 것 [2018 7급] 특정 장면에서 학습한 내용이 다른 장면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것
  • [2018 7급] ③ 학습 원리를 학습자 스스로가 경험할수록 전이가 촉진된다. ④ 다양한 사례와 충분한 연습의 기회를 제공할수록 전이가 촉진된다.
  •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1 중등] ① 학습자의 지적 능력이 높을수록 정적 전이가 잘 일어난다. ② 선행학습과 후행학습 간의 시간이 너무 길면 전이가 잘 일어나지 않는다. ④ 선행학습과 후행학습에서 학습자료의 유사성이 높으면 정적 전이가 일어난다. + 선행학습의 정도, 학습방법, 학습 경험의 질, 학습자 경험을 위한 상황(맥락) 등에 영향을 받음.

1. 긍정적 전이와 부정적 전이

  • 긍정적(정적, 적극적) 전이: 어떤 상황에서 일어난 학습이 이후 상황의 학습을 촉진(예: 포유류의 개념을 공부하고 고래를 포유류라고 판단) [원: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을 촉진하는 현상] [2014 7급] 수학시간에 가감승제를 배운 것이 물리시간에 배우는 공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나타내는 전이의 두 가지 종류는? ① 긍정적 전이와 수평적 전이
  • 부정적(부적, 소극적) 전이: 어떤 상황에서 일어난 학습이 이후의 수행을 방해할 때 일어나는 전이(예: 어류의 개념을 이해하고 고래를 어류로 판단) [원: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을 방해하는 현상]  [93 초등] 중 국어시간에 곤란을 겪었던 학생이 다음 시간인 음악수업에서도 싫증을 느끼는 것을 설명할 수 있는 개념: ② 소극적 전이
  • 영 전이: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현상

2. 일반 전이와 특수 전이

  • 일반 전이: 한 맥락에서 학습한 지식이나 기술이 다른 맥락에 적용되는 것[이: e.g. 사회 시간에 노트 필기를 잘하여 시험을 잘 본 학생이 기술 시간에도 노트 필기 전략을 활용하여 시험을 잘 봄] [원: 형식도야설, 일반화설, 형태이조설]
  • 특수 전이: 하나의 맥락에서 학습한 정보를 원래의 맥락과 비슷한 맥락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e.g. 스페인어를 학습한 학생이 불어를 쉽게 학습] [원: 선행학습한 지식이 유사한 영역에서 잘 적용되는 것 / 동일요소설] [2023 9급]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학습의 전이(transfer): 수학시간에사칙연산을 배우는 것은 가게에서 물건값을 내고 잔돈을 계산하는 데 도움을 준다. ① 긍정적(positive) 전이, ② 특수(specific) 전이, ④ 수평적(lateral) 전이

3. 수평적 전이와 수직적 전이

  • 수평적 전이: 선행학습과 후행학습의 내용이 다르지만 난이도가 비슷할 때 나타나는 전이(예: 수학시간에 방정식 같은 수학적 표현을 배우고 물리 시간에 F=Ma를 배운다.) [2014 7급] 수학시간에 가감승제를 배운 것이 물리시간에 배우는 공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나타내는 전이의 두 가지 종류는? ① 긍정적 전이와 수평적 전이
  • 수직적 전이: 선행학습과 후행학습의 내용 면에서 상위와 하위의 관계가 있을 때 나타나는 전이 (예: 1차 방정식은 2차 방정식을 배울 때 영향을 준다.) [이: 보다 상위 수준의 과제를 학습하기 위해 과거에 학습한 하위 개념을 적용하는 것. 예: 분수를 충분히 이해하게 되면, 분수 간의 덧셈도 가능하다는 것]

4. 자동적 전이 대 의식적 전이

  • 자동적 전이: 깊이 생각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고도로 숙달된 기술이 자발적이고 자동적으로 전이되는 것 (예: 두 자릿수 곱셈의 기술을 숙달하고, 다른 도움 없이 세 자릿수나 네 자릿수 곱셈 문제를 정확하게 푸는 경우)
  • 의식적 전이: 이전에 학습한 추상적인 지식이나 원리를 새로운 상황에 의식적으로 적용하는 것 (의식적 전이는 전방지향 전이와 후방지향 전이의 두 가지로 나타날 수 있는데, 전방지향 전이는 이전에 학습한 지식이나 기술을 앞으로의 학습에 적용하는 것이고, 후방지향 전이는 새로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이전에 다른 상황에서 학습한 지식이나 원리를 탐색하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지식이나 원리를 찾는 경우를 말함)

전이 이론

  • 형식도야설(formal discipline, Locke): 일반정신능력(기억력, 추리력, 주의력, 의지력, 상상력 등의 기본능력)을 훈련시키면 여러 분야에 전이됨. 이러한 정신능력은 수학, 논리학, 라틴어와 같은 교과목으로 단련할 수 있음.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기반)
    • [2008 초등] (다음의 이론적 관점과 관계 있는 것: 형식도야, 능력심리학, 훈련의 전이 <인간의 마음은 지각, 기억, 상상, 추리, 감정, 의지 등의 이름으로 불리는 여러 가지 부소능력(部所能刀)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것들은 우리 몸의 근육과 마찬가지로 훈련에 의하여 발달될 수 있다. 고전어나 수학 등과 같은 교과는 이와 같은 부소능력, 곧 마음의 근육을 단련하는 지적 훈련에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2006 중등] 학교에서는 실생활에 도움도 되지 않는 수학을 왜 그렇게 많이 가르치지요? / 최교사 : 수학공부가 당장 쓸모는 없어 보여도 논리력을 길러주어 그 능력을 장래 여러 가지 일에 발휘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지. 마치 운동을 열심히 하면 근력이 길러져서 힘든 일을 더 잘 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지.
    • [2005 중등] ㄷ. 능력심리학(faculty psychology)에 이론적 기반을 둔다. / ㄹ. 재미없고 어려운 교과를 힘들여 공부하는 이유를 정당화 한다.
    • [2001 중등] "면도날을 딱딱한 가죽에 갈면 날카로워져서 수염을 잘 자를 수 있듯이. 어려운 교과를 통해서 정신능력을 단련하면 나중에 문제해결을 잘 할 수 있다.“라고 보는 전이이론
  • 동일요소설(Thorndike): 이전의 학습과 새로운 학습에 같은 요소가 많이 있을수록 전이가 잘 일어남. 따라서 학생들이 직업 세계에서 수행할 기능과 유사한 과제로 교육과정을 구성해야 함. (예: 중국어를 잘하면 영어도 잘함, 수학을 잘하면 물리도 잘함)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기반) [원: 단점: 특정 지식의 기억만 강조할 가능성이 큼] [특수 전이]
    • [2023 9급]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학습의 전이(transfer): 수학시간에 사칙연산을 배우는 것은 가게에서 물건값을 내고 잔돈을 계산하는 데 도움을 준다. ① 긍정적(positive) 전이, ② 특수(specific) 전이, ④ 수평적(lateral) 전이
  • 일반화설(=동일원리설)(Judd): 학습의 기저에 있는 일반 원리나 법칙을 학습하면 이후 학습에서 전이가 잘 일어남. 따라서 특수한 사실보다 의미 있는 개념이나 일반원리를 가르쳐야 함. (예: 빛의 굴절 원리를 잘 아는 집단이 수중 표적을 잘 맞춤)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기반) [이: 선행학습에서 획득된 원리나 법칙을 후속학습에 활용]
    • [2008 초등] 두 학습과제 간에 원리가 동일하거 유사할 때 전이가 이루어진다. /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는 브루너(J, S. Bruner) 등의 학문 중심 교육과정에서 지지되고 있다. / 수중 30cm 깊이에 있는 표적 맞히기 실험을 했을 때 굴절의 원리를 배운 학생들이 배우지 않은 학생들보다 표적을 잘 맞히었다.
  • 형태이조설(Koffka): 상황을 구성하는 요소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거나 문제의 구조적 성질을 이해하였을 때 전이가 잘 일어남. 따라서 학생 스스로 관계를 파악하고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함. (형태주의 이론과 관련)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기반) [이: 통찰을 전이의 결정적 요인으로 봄. 선행학습 장면에서 역학적 관계에 대한 통찰이 발생해야 다른 장면으로의 전이가 가능.]
  • 전문가-초보자 이론: 전문가는 다양한 지식과 전략을 구조화하여 지니고 있으며, 풍부하고 정교한 도식이 다양한 상황에서 신속하고 자동적으로 발휘되므로 작업기억의 인지적 부하가 낮춰진다.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의도적 연습(deliberate practice), 즉 단순한 기계적인 학습이 아닌 체계적인 계획을 가지고 실제 환경에서 실천하며 전문가의 구체적 피드백을 통한 연마가 필요.
    • [2004 초등] 전이 이론과 관련 수업활동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④ 전문가-초보자이론 → 선행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친다.

 

인본주의

  • 인간은 단순히 외부 자극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행동주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 개인의 자발성을 존중하는 교육 필요.
  • 학습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과정이며, 개인의 경험과 의미를 바탕으로 함.

[2006 중등] 학습동기 측면에서〈보기〉와 같은 상황을 가장 경계하는 학습 이론은? ② 인본주의 학습이론

<우희는 컴퓨터 게임을 마친 후 이제 공부 좀 해야겠다고 결심하였다. 그리고 책꽂이에서 책을 꺼내 공부하려고 하는데, 갑자기 밖에서 얘 공부 좀 해! 라는 어머니의 말씀을 듣고 공부할 의욕이 사라졌다.>

[2000 초등] "학생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잠재가능성은 관리적이고 통제적인 교육보다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과 자유롭고 허용적인 교육을 통해서 잘 발현된다.”고 가정하는 학습관은? ② 인본주의적 학습관

[2000 중등] 교육에 대한 인간주의 심리학의 입장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③ 교사를 학생의 성장 및 발달의 촉진자로 파악한다.

 

문제해결과정

  • 잘 정의된 문제: 명확한 답이나 해결책이 있는 문제(교과목에서 배우는 지식들, 주소가 확실한 친구 집 찾아가기) [이: 구조화된 문제: 목표상태가 명확하게 제시됨. 문제해결방법이 명료하며,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가 충분히 제시됨]
  • 잘 정의되지 않은 문제: 하나 이상의 가능한 해결책이 있으며, 잘 정의된 문제에 비해 불명확한 목표를 가지는 문제로, 일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전략이 없다(예: 건강한 교우관계 형성하기 등 대부분의 실생활 문제) [이: 비구조화된 문제: 목표상태가 모호, 불분명. 문제해결방법이 복잡하며,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가 충분히 제시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