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10) 행동주의 학습이론
설보연(2024). 설보연 SANTA 교육학 2(개정 2판). 해커스임용. [설]
DAVE(2024). 원페이지 교육학 상(개정7판). 도서출판 새벽노을. [원]
이선화(2024). 이선화 교육학 잇썸 요약노트. 미래가치. [이]
1. 행동주의 학습이론 개괄
- [설]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로 학습을 정의한다.
- [이] 행동주의에서 학습: 자극과 반응의 연합. 경험의 결과로 발생한 것으로 관찰 가능한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
- [원]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가정: (1) 행동은 외부 자극에 의해 유발된다. (2) 행동은 그 결과에 의해 강화되거나 약화된다. (3) 행동은 학습과 훈련을 통해 변화될 수 있다.
- [원] 인간의 행동은 선천적인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에 의해 형성된다. 따라서 학습은 환경으로부터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자극과 이로 인한 반응의 연합으로 일어난다. / 학습은 관찰 가능한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 학습과 발달은 같다. / 학습은 환경을 중시한다.
- [1992 중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② 유기체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한 반응이다.
- [1999 중등]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인간을 묘사한 것은? ③ 인간의 환경에 반응하는 존재이다.
- [2021 9급]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따르면 학습의 근본적인 원리는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이다.
- [2019 9급] ① 환경은 학습자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변인이다./ ③ 바람직한 행동뿐만 아니라 부적응 행동도 학습의 결과이다. / ④ 학습은 외현적 행동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과학적 연구가 가능하다.
[원] 교육방법
- 프로그램 학습, 완전 학습, 개별화 교수 등을 활용한다: 구체적이고 단순하며 순서화(쉬운一어려운)되어 있는 교재를 이용한 직접 교수법들을 활용한다.
- 학생 스스로 작동해 가면서 공부하는 교수기계를 활용한다. 교수기계란 스키너가 개발한 것으로 답을 고르면 자동으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시스템이다.
- 강화전략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한다: 칭찬이나 상품 같은 보상을 통해 학습 동기를 부여하거나(정적 강화), 잘했을 경우 청소를 면제해 주는 보상을 주어(부적 강화) 학습 동기를 향상시킨다.
- 문제 행동을 없애는 행동 수정기법을 활용한다
- 반복과 연습을 통해 학습 효과를 높인다: 바람직한 행동을 반복하고 연습해 그 행동을 습관화한다.
- [2000 중등] 행동주의가 교수설계에 주는 시사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피드백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2014 7급] ① 학습목표는 수업이 끝났을 때 학습자가 성취해야 하는 결과를 관찰 가능한 행동목표로 진술해야 한다. / ③ 수업의 내용은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점진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 ④ 바람직한 수행을 유도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평가와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 고전적 조건형성: 본래 아무런 반응을 일으키지 않던 중립 자극(neutral stimulus, e.g. 종소리)이 본능적인 생리반응이나 정서 반응(=무조건 반응 unconditioned response, e.g. 침을 흘림)을 유발하는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 e.g. 고기)과 연합되어 동일한 반응을 이끌어내도록 학습되는 현상. (연합 후 종소리는 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이 되어, 개는 종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리는 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을 보임.)
[Classical conditioning, also known as Pavlovian or respondent conditioning, is a type of learning in which an initially neutral stimulus — the conditioned stimulus — is paired with a stimulus that elicits a reflex response — the unconditioned stimulus. This results in a learned, or conditioned, response when the conditioned stimulus is present. Perhaps the most famous example of classical conditioning is that of Pavlov’s dogs.] - [설] 교실 상황에의 적용: 원래 중성적이었던 교실과 따뜻한 교사의 배려가 연합되면 교실이 긍정적인 정서를 유발
[2009 초등]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에 기초하고 있는 교사의 행동: 박 교사 - 신학기 첫날부터 매일 아침, 반 학생들에게 반갑게 미소를 짓고 등을 다독이며 친근감을 표시하고, 자주 유머를 사용하여 그들을 즐겁게 해 주려고 노력하였다. / 최 교사 - 일제고사를 앞둔 학생들에게 시험범위는 물론 문제형식과 수험요령 등 관련 정보를 알려 주고, 시험 직전에는 심호흡을 유도하여 그들의 불안감을 해소해 주려고 노력하였다.
[2022 7급] 영수는 국어 성적이 좋지 않아서 시험성적이 나올 때마다 여러 번 국어 선생님으로부터 꾸중을 들었고, 꾸중을 들을 때마다 기분이 상해서 얼굴이 붉어졌다. 어느날 영수는 우연히 국어 선생님을 복도에서 마주쳤는데, 잘못한 일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도 모르게 얼굴이 붉어졌다.
조건화 관련 주요 현상
- 소거(extinction): 무조건 자극 없이 조건자극만 반복적으로 주어져 조건반응이 점차 사리지는 현상(고기 없이 계속 종소리만 울리면 침을 흘리지 않는 초기 상태로 되돌아감; [원래 계속된 실패로 시험이 긴장을 일으켰으나] 실패[무조건 자극] 없이 여러 번 시험[조건 자극]을 치면 긴장이 소거됨)
-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소거가 완료된 후 일정 기간 훈련을 중지했다가 조건 자극을 다시 제시하면 조건 반응이 재출현함(소거가 일어난 개에게 종소리를 갑자기 제시하면 침을 다시 흘림) [2001 7급] 조건반응이 소거된(Extinction) 후 조건자극이나 무조건자극을 제시하지 않다가 조건자극이 다시 제시되면 소거된 것으로 보였던 조건반응이 재생되는 현상은?
- 자극의 일반화(generalization): 조건형성이 된 후 조건자극과 유사한 자극에도 같은 조건반응을 보이는 현상 (종소리 대신 노크 소리만 들어도 반응함; 수학에 대한 두려움이 화학에까지 일반화되어 화학에도 두려움을 느낌)
- 변별(discrimination): 자극 일반화의 반대로, 유사한 자극 중 조건자극을 분간하여 반응하는 현상 (종소리와 노크 소리를 구분해서 고기를 주는 종소리에만 반응함; 화학 시험에서는 긴장했지만 영어 시험에서는 긴장하지 않음) [이: 관련 있지만 동일하지 않은 자극에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
- 시간(근접)의 원리: 무조건자극과 조건자극의 제시 간격이 짧을수록 조건화가 촉진된다(종소리와 고기를 제시하는 간격이 길면 아무리 배고픈 개라도 종소리만으로 침을 흘리지 않는다.) [2007 7급] 무조건자극과 조건자극의 제시 간격이 짧을수록 조건화는 촉진된다.
- 계속성의 원리: 중립 자극과 무조건자극이 지속적으로 반복해서 결합하여야 조건화가 잘 나타난다(종소리와 먹이를 단 한 번만 제시하면 개는 종소리와 먹이를 동일시하기 힘들다.) [2007 7급] 자극과 반응의 결합 횟수가 많을수록 조건화가 잘된다.
- 순서의 원리: 무조건자극보다는 조건자극이 먼저 제시되어야 효과적이다. (배고픈 개에게 먹이를 먼저 제시하면 개는 먹이에만 집중하고 종소리는 주목하지 않을 확률이 높다.)
- [원] 강도의 원리: 먼저 준 자극의 강도에 비해 후속 자극이 적어도 같거나 높을수록 조건반응이 더 쉽게 형성된다. 처음 종소리와 전기충격을 주어 침을 흘리게 한 후, 그다음 전기충격을 약하게 주면 침을 흘리는 반응이 줄어든다. [2007 7급] ① 먼저 준 자극의 강도에 비해 후속 자극이 적어도 같거나 강해야만 한다.
부적응 행동 수정 전략
- 소거: 무조건자극 없이 조건자극만 제시해 조건반응을 점차 사라지게 하는 방법 (음주를 계속하는 학생이 있을 때, 알콜이 없는 무알콜 술을 제시해 알콜 반응을 사라지게 함)
- 역조건형성(=상호제지): 바람직하지 못한 (무)조건자극(공포감)에 더 강력한 정반대의 조건자극(행복감)을 결합해 바람직한 조건반응으로 대치하려는 방법(게임을 할 때 귀신소리를 들려주어 귀신소리에 무서워하지 않도록 함)
- 체계적 둔감법: [이: 역조건형성+점진적 접근] 불안이나 공포를 일으키는 조건자극에 이완반응(점진적 노출)을 결합해 불안이나 공포를 소거하는 방법. 1단계 이완훈련(심호흡이나 명상을 가르쳐 긴장될 때마다 활용하도록 한다.) - 2단계 불안위계 목록 작성(불안을 유발하는 요인들을 강도에 따라 순서대로 적도록 한다.) - 3단계 둔감화(불안 강도가 낮은 것부터 높은 것까지 떠올려 보며 불안을 극복해 나간다.) [2009 7급] 경민이는 얕은 물에서부터 점차 깊은 물로 들어가는 상상과 긴장이완을 통해 물에 대한 두려움을 줄여나갔다.
https://www.webmd.com/anxiety-panic/what-to-know-systematic-desensitization-therapy - 혐오치료: 바람직하지 않은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과 혐오자극을 함께 제시해 조건자극을 회피하는 방법(손톱을 계속 무는 학생에게 손톱에 혐오 냄새가 나는 걸 발라, 손톱에 입을 대지 못 하게 함)
- 내폭요법(내파치료): 공포나 불안을 일으키는 조건자극을 장시간 상상하게 해 공포나 불안을 소거하는 방법(무서운 친구가 착한 행동을 하는 것을 계속 상상하게 함)
- 홍수법: 공포나 불안을 일으키는 조건자극을 장시간 경험시켜 공포나 불안을 소거하는 방법(큰소리치는 학생에게 계속 큰소리치게 함)
[이] 고전적 조건화는 정서적 반응의 학습을 유발함! 학생들의 공부에 대한 정서적 불안 반응을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도구적 조건화, 작동적 조건화)
- 조작적 조건형성: 행동한 뒤에 주어지는 결과에 따라 행동의 빈도가 변화함으로써 학습이 일어남 (고전적 조건화는 비자발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조작적 조건화는 자발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며 결과에 따라 유기체가 능동적으로 행동을 결정한다고 봄)
- [설] 교실 상황에의 적용: 학생이 질문에 답을 하면 칭찬(강화)를 제공하고, 그럴 경우 답을 하려는 시도 증가
강화
- 강화: 행동의 발생을 증가시키는 것 [이: 긍정적인 행동의 빈도,유지시간 및 강도를 증가시키는 것]
- 정적 강화: 좋아하는 것을 수여 [2007 초등] 담임교사가 수업 시간에 질문을 한 철수에게 칭찬을 했더니, 철수는 수업 시간에 질문을 더 많이 하게 되었다.
- 부적 강화: 싫어하는 것을 제거 [2012중등] 진수는 학교에서 당번이 되어 화장실 청소하는 것을 매우 싫어합니다. 그리고 과제물을 챙겨오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여 학습에 지장을 초래하곤 합니다. 진수가 과제물을 잘 챙겨 오도록 하기 위해, 과제물을 챙겨 올 경우 학장실 청소를 면제해 주는 방법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강화의 조건
- 강화는 자주 주어야 한다.
- 강화는 반응 후에 즉시 주어야 한다.
-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만 주어야 한다.
처벌(벌)
- 처벌: 행동의 발생을 감소시키는 것 [2021 9급] 틀린 선지: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높이는 데 있어 강화보다 벌이 더 효과적이다.
- 수여성 처벌: 행동 후에 불쾌한 자극을 수여
- 제거성 처벌(박탈성 벌): 행동 후에 보상을 제거 [2010 초등] 수업 시작부터 장난을 치며 친구들을 방해한 철수에게 점심시간에 좋아하는 축구를 하지 못하도록 하였다.
- 처벌의 조건
- 벌은 행동 후 즉시 주어야 한다.
- 처벌하는 이유를 분명히 설명한다.
- 벌의 강도는 적당해야 한다.
- 벌은 문제 행동을 약화하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
- 처벌 시행 시 원칙:
- 사전 공지 및 협의: 특정 행동에 대해 어떤 처벌이 실시될 것인지 미리 공지하고, 가능한 많은 학생과 협의해 결정하기
- 대체행동 제안: 처벌은 옳지 않은 행동이 무엇인지만을 알려주기 때문에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옳은 행동(대체행동)을 알려주고, 이를 실행했을 때 강화하기
- 비공개적 실행: 공개적 처벌은 의도치 않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음
- 학습을 처벌로 사용하면 안 됨
- 강화 및 처벌 실행 원칙: 목표행동과 유관하게, 일관성 있게, 점진적으로, 행동 후 즉각적으로, 충분한 정도로 주어져야 한다(유관성, 일관성, 점진성, 즉각성, 충분성)
강화 계획(강화의 빈도와 시점의 패턴)
- 계속적 강화(연속적 강화):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매번 강화. 행동을 빨리 변화시키므로 초기 단계에 효과적이나 계속 강화물을 주면 효과가 감소한다. [2010 초등] 의기소침해 있는 철수를 수업에 집중시키기 위해, 철수가 동작을 정확하게 수행할 때마다 칭찬을 해주었다.
- 간헐적 강화(간격강화는 강화 간 시간에 초점, 비율강화는 행동의 횟수에 초점): [원: 효과는 4-3-2-1 순]
- 1) 고정간격강화: 정해진 시간마다 강화(매 시간 수업을 마칠 때마다 초콜릿을 줌) [이: 매주 금요일마다 시험]
- 2) 변동간격강화: 정해지지 않은 시간에 강화(어느 날은 2교시를 마치고 초콜릿을 주지만, 어떤 날은 4교시를 마치고 초콜릿을 줌)
- 3) 고정비율강화: 정해진 행동의 횟수마다 강화 [2010 초등] 철수의 수업 집중도가 높아진 후에는 정확한 행동을 세 번 하면 한 번씩 칭찬하였다. [2006 초등] “여러분, 지금부터 30분 동안 인터넷에서 유럽의 도시 사진을 찾아보세요. 5개를 찾을 때마다 손을 들면 내가 스티커를 붙여 주겠어요.”
- 4) 변동비율강화: 정해지지 않은 행동의 횟수마다 강화(카지노의 슬롯머신: 어떤 때에는 손잡이를 10번 당겨야 토큰이 나오지만, 또 다른 때에는 100번을 당겨야 토큰이 나옴.) [이: 불시에 시험]
- 초기에는 계속적 강화를 주고 후기에는 간헐적 강화를 주기. [2011 중등]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행동주의 관점에서 강화를 사용하고자 할 때 올바른 방법은? ③ 학습이 진행되는 동안 점진적으로 강화의 제시 횟수를 줄이고 제시 간격을 넓힌다.
- 반응이 장기간 지속되려면 비율 강화, 특히 변동비율 강화가 효과적. [2002 중등] ... 누구에게 칭찬의 효과가 가장 오래 지속되겠는가?(변동비율강화 받은 학생)
행동수정기법 (1) 강화 관련(바람직한 행동 증가)
- 프리맥(Premack)의 강화원리: 싫어하는 행동을 마친 후에 더 좋아하는 행동을 할 수 있게 하는 방법 [2012중등] 명수는 숙제를 해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모님과 의논해서, 숙제를 모두 마치면 명수가 좋아하는 인터넷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006 중등] “수학 공부를 2시간 하면, 1시간 놀 수 있도록 해 주겠다.” [2007 전문상담] “내가 시키는 일을 먼저 하거라. 그러면 네가 하고 싶어 하는 일을 하게 해 줄게.”라는 말에서 비롯되었다. [2022 7급] 더 선호하는 활동을 덜 선호하는 활동의 강화원으로 활용하는 강화 방법은? ② 프리맥(Premack) 원리
- 토큰강화: 바람직한 목표행동 수행 시 토큰을 제공하고, 토큰을 모아 강화물로 교환할 수 있게 하는 방법(장점: 강화물이 포화되는 현상을 어느정도 막을 수 있다.) [2008 중등] 학생들이 문제를 맞게 풀 때마다 칭찬을 하고 스티커 한 장을 주며 네 장 이상 모으면 자기가 하고 싶은 활동을 해도 좋다고 허락하였다.
- 행동조성(행동형성, 행동조형; Shaping): 목표 행동을 달성하기 위한 단계를 나누고 각 단계마다 강화를 제공하여 목표 행동을 점진적으로 형성하는 기법(방법: 점진적 접근, 체계적 둔감화, 역조건화, 상반행동 강화) [2008 초등] 최 교사는 미영이가 수업시간에 발표를 잘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사와 눈 맞추기, 발표하기 위해 손들기, 일어서서 발표하기 등의 행동변화 단계를 정하고, 미영이가 그 행동을 했을 때 적절한 강화물을 제공하였다. [2009 중등] 책상 앞에 앉아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다음과 같은 행동 조성(behavior shaping) 절차를 적용하였다. 여기에 사용된 기법: 간헐적 강화, 점진적 접근, 차별적 강화, 연속적 강화
- 목표행동: 책상 앞에 앉아 90분 이상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 기저선: 학교에서 돌아온 후 책상 앞에 앉아 공부하는 시간은 평균 20분 정도였다.
- 강화물: 자유 시간을 준다.
- 목표행동 세분화: 책상 앞에 앉아 공부하는 시간을 30분, 60분, 90분으로 세분화하였다.
- 강화계획 1: 처음 1주일 동안에는 30분 이상 책상 앞에 앉아 공부한 날에만 자유 시간 30분을 주었다.
- 강화계획 2: 2주일째부터는 60분 이상 책상 앞에 앉아 공부한 날에만 자유 시간 30분을 주었다.
- 강화계획 3: 3주일째부터는 90분 이상 책상 앞에 앉아 공부한 날에만 자유 시간60분을 주었다.
- 강화계획 4: 4주일째부터는 90분 이상 책상 앉에 앉아 공부한 날이라도 어떤 날은 자유 시간 60분을 주고, 어떤 날은 자유 시간을 주지 않았다.
- 행동계약: 어떤 행동에 어떤 강화가 주어질지에 대하여 교사와 학생 간의 합의 하에 사전에 계약을 맺는 방법(장점: 학생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는 데 참여하고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조절능력과 협상능력 증진)
- 용암법: 목표 행동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여나가는 방법(수영 레슨)
- 차별적강화(선택적강화): 여러 행동 중 바람직한 행동만 골라서 강화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강화하지 않는 것
# 그러면 모든 강화는 차별적 강화인 거 아닌가?
행동수정기법 (2) 처벌 관련(문제행동 교정)
- 타임아웃(격리): 문제 행동을 할 때 학생을 일시적으로 다른 장소에 격리하는 방법 [2008 중등] 문제를 풀지 않고 떠들거나 다른 행동을 하는 학생에게는 교실 뒤편에 서서 김 교사가 풀어 놓은 방정식을 보도록 하였다. [2008 초등] 김 교사는 수업시간에 장난치는 영수의 행동을 고치기 위해 영수가 그런 행동을 보일 때 교실 뒤로 보내서 5분간 벽을 보고 서 있도록 하였다. [2010 7급] 수업에 방해되는 행동을 한 학생을 복도에 세워 둔다.
- 소거(강화중단): 문제행동 강화 요인을 제거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선생님의 관심을 위해 떠드는 행동을 하는 아이의 경우 선생님의 관심(문제행동 강화 요인)을 중단) [2010 7급] 교사의 관심을 끌기 위해 소란을 피우는 학생을 무시하고 그냥 내버려 둔다.
- 상반행동강화: 문제 행동과 반대되는 바람직한 행동에 강화하는 방법 (떠드는 학생이 조용히 하면 칭찬)
- <=?> 대체행동 차별강화: 문제행동에 대한 대체행동을 찾아 강화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떠드는 행동 대신 질문에 답하는 행동을 했을 때 칭찬을 하여 대답하는 행동을 강화)
- 반응대가(response cost):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하면 보유하던 정적 강화를 상실하도록 하는 방법. (숙제를 미룰 경우 원래 할 수 있었던 인터넷을 못하게 하기)
- 물리게 하기: 문제행동을 질릴 때까지 계속하게 해서 감소시키는 방법. (밤새도록 게임만 하도록 하여 물리게 하기)
- [이] 포화(심적 포화): 정적 강화자극이라 할지라도 계속적으로 주어지면 더 이상 정적 강화자극으로서의 기능을 가지지 못하게 됨
응용행동분석[이]
- = 학생의 행동변화를 목적으로 행동주의 원리를 단계적으로 적용하는 방법
- 응용행동분석의 5단계: ① 목표행동을 확인한다. ② 기저선을 설정한다. ③ 강화인과 처벌인을 선택한다. ④ 행동의 변화를 측정한다. ⑤ 강화인의 빈도를 줄인다.
4. 톨만(Tolman)의 기호형태이론(목적적 행동주의)
- 전통적 행동주의와 달리, 유기체를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는 능동적인 존재로 봄. 유기체 내부의 인지과정을 강조함.
- 외적 강화 없이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고 봄 [2007 중등] 다음 그래프는 톨만(E. Tolman)이 실시한 미로학습 실험에서 보상의 유형에 따른 과제의 수행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그래프를 바르게 해석한 것은? ③ 보상을 받지 않아도 과제의 학습은 어느 정도 일어난다.
- 행동에는 목적이 있음을 강조함
- 학습의 결과가 반드시 외적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는 입장
- 단순한 행동의 학습을 넘어 체계적인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가능
- [원] 학습자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환경으로부터 오는 기호(sign)와 이미 접한 바가 있어 자기에게 의미를 지니게 된 형태(gestalt)를 연결하여 문제를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expectation)되는 가설을 세운다. / 그 후 학습자는 가설을 적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이때 학습자는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인지지도(cognitive map)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학습이다. 즉, 인지지도의 형성이 학습이다.
- 잠재학습: 학습자는 특별한 강화를 받지 않아도 학습 능력 있음
- 장소학습: 학습자는 목표물이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장소를 더 쉽게 학습
- 보상기대: 학습자는 어떤 행동을 하면 어떤 결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기대를 하며 학습
- 쥐 실험: 강화를 받지 않은 쥐에게도 학습이 일어나고 있었으며, 이를 잠재학습(latent learning)이라고 함. 학습경험을 통해 쥐는 미로에 대한 정진적 표상(인지도, cognitive map)을 형성함(인지지도의 형성이 바로 학습임). 강화물은 학습된 인지도가 행동으로 표출되도록 한 촉진제.
- 강화보다는 유의미한 학습으로 정신적인 표상을 바꿀 수 있도록 교수자가 도와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2019 7급]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이론은? ①목적적 행동주의
• 강화가 없어도 학습이 이루어진다.
• 눈에 보이는 행동의 변화만이 학습은 아니다.
• 구체적인 행동이 아니라 인지도(cognitive map)를 학습한다.
• 학습은 자극-반응을 결합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행동을 하면 특정한 결과를 얻을 것이라는 기대를 획득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