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서브노트/교육학

교육심리 (10) 행동주의 학습이론

neon_eidos 2024. 5. 20. 17:28

설보연(2024). 설보연 SANTA 교육학 2(개정 2판). 해커스임용. [설]
DAVE(2024). 원페이지 교육학 상(개정7판). 도서출판 새벽노을. [원]

이선화(2024). 이선화 교육학 잇썸 요약노트. 미래가치. [이]

https://www.simplypsychology.org/what-is-observational-learning.html#Observational-Learning-vs-Operant-and-Classical-Conditioning

 

1. 행동주의 학습이론 개괄

  • [설]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로 학습을 정의한다. 
  • [이] 행동주의에서 학습: 자극과 반응의 연합. 경험의 결과로 발생한 것으로 관찰 가능한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
  • [원]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가정: (1) 행동은 외부 자극에 의해 유발된다. (2) 행동은 그 결과에 의해 강화되거나 약화된다. (3) 행동은 학습과 훈련을 통해 변화될 수 있다.
  • [원] 인간의 행동은 선천적인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에 의해 형성된다. 따라서 학습은 환경으로부터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자극과 이로 인한 반응의 연합으로 일어난다. / 학습은 관찰 가능한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 학습과 발달은 같다. / 학습은 환경을 중시한다.
  • [1992 중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② 유기체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한 반응이다. 
  • [1999 중등]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인간을 묘사한 것은? ③ 인간의 환경에 반응하는 존재이다. 
  • [2021 9급]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따르면 학습의 근본적인 원리는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이다.
  • [2019 9급] ① 환경은 학습자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변인이다./ ③ 바람직한 행동뿐만 아니라 부적응 행동도 학습의 결과이다. / ④ 학습은 외현적 행동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과학적 연구가 가능하다.

[원] 교육방법

  1. 프로그램 학습, 완전 학습, 개별화 교수 등을 활용한다: 구체적이고 단순하며 순서화(쉬운一어려운)되어 있는 교재를 이용한 직접 교수법들을 활용한다.
  2. 학생 스스로 작동해 가면서 공부하는 교수기계를 활용한다. 교수기계란 스키너가 개발한 것으로 답을 고르면 자동으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시스템이다.
  3. 강화전략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한다: 칭찬이나 상품 같은 보상을 통해 학습 동기를 부여하거나(정적 강화), 잘했을 경우 청소를 면제해 주는 보상을 주어(부적 강화) 학습 동기를 향상시킨다.
  4. 문제 행동을 없애는 행동 수정기법을 활용한다
  5. 반복과 연습을 통해 학습 효과를 높인다: 바람직한 행동을 반복하고 연습해 그 행동을 습관화한다.
  6. [2000 중등] 행동주의가 교수설계에 주는 시사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피드백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7. [2014 7급] ① 학습목표는 수업이 끝났을 때 학습자가 성취해야 하는 결과를 관찰 가능한 행동목표로 진술해야 한다. / ③ 수업의 내용은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점진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 ④ 바람직한 수행을 유도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평가와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 고전적 조건형성: 본래 아무런 반응을 일으키지 않던 중립 자극(neutral stimulus, e.g. 종소리)이 본능적인 생리반응이나 정서 반응(=무조건 반응 unconditioned response, e.g. 침을 흘림)을 유발하는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 e.g. 고기)과 연합되어 동일한 반응을 이끌어내도록 학습되는 현상. (연합 후 종소리는 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이 되어, 개는 종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리는 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을 보임.)
    [Classical conditioning, also known as Pavlovian or respondent conditioning, is a type of learning in which an initially neutral stimulus — the conditioned stimulus — is paired with a stimulus that elicits a reflex response — the unconditioned stimulus. This results in a learned, or conditioned, response when the conditioned stimulus is present. Perhaps the most famous example of classical conditioning is that of Pavlov’s dogs.]
  • [설] 교실 상황에의 적용: 원래 중성적이었던 교실과 따뜻한 교사의 배려가 연합되면 교실이 긍정적인 정서를 유발

[2009 초등]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에 기초하고 있는 교사의 행동: 박 교사 - 신학기 첫날부터 매일 아침, 반 학생들에게 반갑게 미소를 짓고 등을 다독이며 친근감을 표시하고, 자주 유머를 사용하여 그들을 즐겁게 해 주려고 노력하였다. / 최 교사 - 일제고사를 앞둔 학생들에게 시험범위는 물론 문제형식과 수험요령 등 관련 정보를 알려 주고, 시험 직전에는 심호흡을 유도하여 그들의 불안감을 해소해 주려고 노력하였다. 

[2022 7급] 영수는 국어 성적이 좋지 않아서 시험성적이 나올 때마다 여러 번 국어 선생님으로부터 꾸중을 들었고, 꾸중을 들을 때마다 기분이 상해서 얼굴이 붉어졌다. 어느날 영수는 우연히 국어 선생님을 복도에서 마주쳤는데, 잘못한 일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도 모르게 얼굴이 붉어졌다.

조건화 관련 주요 현상

  • 소거(extinction): 무조건 자극 없이 조건자극만 반복적으로 주어져 조건반응이 점차 사리지는 현상(고기 없이 계속 종소리만 울리면 침을 흘리지 않는 초기 상태로 되돌아감; [원래 계속된 실패로 시험이 긴장을 일으켰으나] 실패[무조건 자극] 없이 여러 번 시험[조건 자극]을 치면 긴장이 소거됨)
  •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소거가 완료된 후 일정 기간 훈련을 중지했다가 조건 자극을 다시 제시하면 조건 반응이 재출현함(소거가 일어난 개에게 종소리를 갑자기 제시하면 침을 다시 흘림) [2001 7급] 조건반응이 소거된(Extinction) 후 조건자극이나 무조건자극을 제시하지 않다가 조건자극이 다시 제시되면 소거된 것으로 보였던 조건반응이 재생되는 현상은? 
  • 자극의 일반화(generalization): 조건형성이 된 후 조건자극과 유사한 자극에도 같은 조건반응을 보이는 현상 (종소리 대신 노크 소리만 들어도 반응함; 수학에 대한 두려움이 화학에까지 일반화되어 화학에도 두려움을 느낌)
  • 변별(discrimination): 자극 일반화의 반대로, 유사한 자극 중 조건자극을 분간하여 반응하는 현상 (종소리와 노크 소리를 구분해서 고기를 주는 종소리에만 반응함; 화학 시험에서는 긴장했지만 영어 시험에서는 긴장하지 않음) [이: 관련 있지만 동일하지 않은 자극에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

  1. 시간(근접)의 원리: 무조건자극과 조건자극의 제시 간격이 짧을수록 조건화가 촉진된다(종소리와 고기를 제시하는 간격이 길면 아무리 배고픈 개라도 종소리만으로 침을 흘리지 않는다.)  [2007 7급] 무조건자극과 조건자극의 제시 간격이 짧을수록 조건화는 촉진된다.
  2. 계속성의 원리: 중립 자극과 무조건자극이 지속적으로 반복해서 결합하여야 조건화가 잘 나타난다(종소리와 먹이를 단 한 번만 제시하면 개는 종소리와 먹이를 동일시하기 힘들다.)  [2007 7급] 자극과 반응의 결합 횟수가 많을수록 조건화가 잘된다.
  3. 순서의 원리: 무조건자극보다는 조건자극이 먼저 제시되어야 효과적이다. (배고픈 개에게 먹이를 먼저 제시하면 개는 먹이에만 집중하고 종소리는 주목하지 않을 확률이 높다.)
  4. [원] 강도의 원리: 먼저 준 자극의 강도에 비해 후속 자극이 적어도 같거나 높을수록 조건반응이 더 쉽게 형성된다. 처음 종소리와 전기충격을 주어 침을 흘리게 한 후, 그다음 전기충격을 약하게 주면 침을 흘리는 반응이 줄어든다. [2007 7급] ① 먼저 준 자극의 강도에 비해 후속 자극이 적어도 같거나 강해야만 한다.

부적응 행동 수정 전략 

  • 소거: 무조건자극 없이 조건자극만 제시해 조건반응을 점차 사라지게 하는 방법 (음주를 계속하는 학생이 있을 때, 알콜이 없는 무알콜 술을 제시해 알콜 반응을 사라지게 함)
  • 역조건형성(=상호제지): 바람직하지 못한 (무)조건자극(공포감)에 더 강력한 정반대의 조건자극(행복감)을 결합해 바람직한 조건반응으로 대치하려는 방법(게임을 할 때 귀신소리를 들려주어 귀신소리에 무서워하지 않도록 함)
  • 체계적 둔감법: [이: 역조건형성+점진적 접근] 불안이나 공포를 일으키는 조건자극에 이완반응(점진적 노출)을 결합해 불안이나 공포를 소거하는 방법. 1단계 이완훈련(심호흡이나 명상을 가르쳐 긴장될 때마다 활용하도록 한다.) - 2단계 불안위계 목록 작성(불안을 유발하는 요인들을 강도에 따라 순서대로 적도록 한다.) - 3단계 둔감화(불안 강도가 낮은 것부터 높은 것까지 떠올려 보며 불안을 극복해 나간다.) [2009 7급] 경민이는 얕은 물에서부터 점차 깊은 물로 들어가는 상상과 긴장이완을 통해 물에 대한 두려움을 줄여나갔다.
    https://www.webmd.com/anxiety-panic/what-to-know-systematic-desensitization-therapy
  • 혐오치료: 바람직하지 않은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과 혐오자극을 함께 제시해 조건자극을 회피하는 방법(손톱을 계속 무는 학생에게 손톱에 혐오 냄새가 나는 걸 발라, 손톱에 입을 대지 못 하게 함)
  • 내폭요법(내파치료): 공포나 불안을 일으키는 조건자극을 장시간 상상하게 해 공포나 불안을 소거하는 방법(무서운 친구가 착한 행동을 하는 것을 계속 상상하게 함)
  • 홍수법: 공포나 불안을 일으키는 조건자극을 장시간 경험시켜 공포나 불안을 소거하는 방법(큰소리치는 학생에게 계속 큰소리치게 함)

[이] 고전적 조건화는 정서적 반응의 학습을 유발함! 학생들의 공부에 대한 정서적 불안 반응을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도구적 조건화, 작동적 조건화) 

  • 조작적 조건형성: 행동한 뒤에 주어지는 결과에 따라 행동의 빈도가 변화함으로써 학습이 일어남 (고전적 조건화는 비자발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조작적 조건화는 자발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며 결과에 따라 유기체가 능동적으로 행동을 결정한다고 봄)
  • [설] 교실 상황에의 적용: 학생이 질문에 답을 하면 칭찬(강화)를 제공하고, 그럴 경우 답을 하려는 시도 증가 

강화

  • 강화: 행동의 발생을 증가시키는 것 [이: 긍정적인 행동의 빈도,유지시간 및 강도를 증가시키는 것]
  • 정적 강화: 좋아하는 것을 수여 [2007 초등] 담임교사가 수업 시간에 질문을 한 철수에게 칭찬을 했더니, 철수는 수업 시간에 질문을 더 많이 하게 되었다. 
  • 부적 강화: 싫어하는 것을 제거 [2012중등] 진수는 학교에서 당번이 되어 화장실 청소하는 것을 매우 싫어합니다. 그리고 과제물을 챙겨오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여 학습에 지장을 초래하곤 합니다. 진수가 과제물을 잘 챙겨 오도록 하기 위해, 과제물을 챙겨 올 경우 학장실 청소를 면제해 주는 방법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강화의 조건
    1. 강화는 자주 주어야 한다.
    2. 강화는 반응 후에 즉시 주어야 한다.
    3.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만 주어야 한다.

처벌(벌)

  • 처벌: 행동의 발생을 감소시키는 것 [2021 9급] 틀린 선지: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높이는 데 있어 강화보다 벌이 더 효과적이다.
  • 수여성 처벌: 행동 후에 불쾌한 자극을 수여
  • 제거성 처벌(박탈성 벌): 행동 후에 보상을 제거 [2010 초등] 수업 시작부터 장난을 치며 친구들을 방해한 철수에게 점심시간에 좋아하는 축구를 하지 못하도록 하였다.
  • 처벌의 조건
    1. 벌은 행동 후 즉시 주어야 한다.
    2. 처벌하는 이유를 분명히 설명한다.
    3. 벌의 강도는 적당해야 한다.
    4. 벌은 문제 행동을 약화하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
  • 처벌 시행 시 원칙: 
    1. 사전 공지 및 협의: 특정 행동에 대해 어떤 처벌이 실시될 것인지 미리 공지하고, 가능한 많은 학생과 협의해 결정하기
    2. 대체행동 제안: 처벌은 옳지 않은 행동이 무엇인지만을 알려주기 때문에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옳은 행동(대체행동)을 알려주고, 이를 실행했을 때 강화하기
    3. 비공개적 실행: 공개적 처벌은 의도치 않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음
    4. 학습을 처벌로 사용하면 안 됨
  • 강화 및 처벌 실행 원칙: 목표행동과 유관하게, 일관성 있게, 점진적으로, 행동 후 즉각적으로, 충분한 정도로 주어져야 한다(유관성, 일관성, 점진성, 즉각성, 충분성) 

강화 계획(강화의 빈도와 시점의 패턴)

  1. 계속적 강화(연속적 강화):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매번 강화. 행동을 빨리 변화시키므로 초기 단계에 효과적이나 계속 강화물을 주면 효과가 감소한다. [2010 초등] 의기소침해 있는 철수를 수업에 집중시키기 위해, 철수가 동작을 정확하게 수행할 때마다 칭찬을 해주었다.
  2. 간헐적 강화(간격강화는 강화 간 시간에 초점, 비율강화는 행동의 횟수에 초점): [원: 효과는 4-3-2-1 순]
    • 1) 고정간격강화: 정해진 시간마다 강화(매 시간 수업을 마칠 때마다 초콜릿을 줌) [이: 매주 금요일마다 시험]
    • 2) 변동간격강화: 정해지지 않은 시간에 강화(어느 날은 2교시를 마치고 초콜릿을 주지만, 어떤 날은 4교시를 마치고 초콜릿을 줌) 
    • 3) 고정비율강화: 정해진 행동의 횟수마다 강화 [2010 초등] 철수의 수업 집중도가 높아진 후에는 정확한 행동을 세 번 하면 한 번씩 칭찬하였다. [2006 초등] “여러분, 지금부터 30분 동안 인터넷에서 유럽의 도시 사진을 찾아보세요. 5개를 찾을 때마다 손을 들면 내가 스티커를 붙여 주겠어요.”
    • 4) 변동비율강화: 정해지지 않은 행동의 횟수마다 강화(카지노의 슬롯머신: 어떤 때에는 손잡이를 10번 당겨야 토큰이 나오지만, 또 다른 때에는 100번을 당겨야 토큰이 나옴.) [이: 불시에 시험]
  • 초기에는 계속적 강화를 주고 후기에는 간헐적 강화를 주기. [2011 중등]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행동주의 관점에서 강화를 사용하고자 할 때 올바른 방법은? ③ 학습이 진행되는 동안 점진적으로 강화의 제시 횟수를 줄이고 제시 간격을 넓힌다.
  • 반응이 장기간 지속되려면 비율 강화, 특히 변동비율 강화가 효과적. [2002 중등] ... 누구에게 칭찬의 효과가 가장 오래 지속되겠는가?(변동비율강화 받은 학생)

행동수정기법 (1) 강화 관련(바람직한 행동 증가)

  • 프리맥(Premack)의 강화원리: 싫어하는 행동을 마친 후에 더 좋아하는 행동을 할 수 있게 하는 방법 [2012중등] 명수는 숙제를 해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모님과 의논해서, 숙제를 모두 마치면 명수가 좋아하는 인터넷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006 중등] “수학 공부를 2시간 하면, 1시간 놀 수 있도록 해 주겠다.” [2007 전문상담] “내가 시키는 일을 먼저 하거라. 그러면 네가 하고 싶어 하는 일을 하게 해 줄게.”라는 말에서 비롯되었다. [2022 7급] 더 선호하는 활동을 덜 선호하는 활동의 강화원으로 활용하는 강화 방법은? ② 프리맥(Premack) 원리 
  • 토큰강화: 바람직한 목표행동 수행 시 토큰을 제공하고, 토큰을 모아 강화물로 교환할 수 있게 하는 방법(장점: 강화물이 포화되는 현상을 어느정도 막을 수 있다.) [2008 중등] 학생들이 문제를 맞게 풀 때마다 칭찬을 하고 스티커 한 장을 주며 네 장 이상 모으면 자기가 하고 싶은 활동을 해도 좋다고 허락하였다.
  • 행동조성(행동형성, 행동조형; Shaping): 목표 행동을 달성하기 위한 단계를 나누고 각 단계마다 강화를 제공하여 목표 행동을 점진적으로 형성하는 기법(방법: 점진적 접근, 체계적 둔감화, 역조건화, 상반행동 강화) [2008 초등] 최 교사는 미영이가 수업시간에 발표를 잘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사와 눈 맞추기, 발표하기 위해 손들기, 일어서서 발표하기 등의 행동변화 단계를 정하고, 미영이가 그 행동을 했을 때 적절한 강화물을 제공하였다. [2009 중등] 책상 앞에 앉아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다음과 같은 행동 조성(behavior shaping) 절차를 적용하였다. 여기에 사용된 기법: 간헐적 강화, 점진적 접근, 차별적 강화, 연속적 강화
    • 목표행동: 책상 앞에 앉아 90분 이상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 기저선: 학교에서 돌아온 후 책상 앞에 앉아 공부하는 시간은 평균 20분 정도였다.
    • 강화물: 자유 시간을 준다.
    • 목표행동 세분화: 책상 앞에 앉아 공부하는 시간을 30분, 60분, 90분으로 세분화하였다.
    • 강화계획 1: 처음 1주일 동안에는 30분 이상 책상 앞에 앉아 공부한 날에만 자유 시간 30분을 주었다.
    • 강화계획 2: 2주일째부터는 60분 이상 책상 앞에 앉아 공부한 날에만 자유 시간 30분을 주었다.
    • 강화계획 3: 3주일째부터는 90분 이상 책상 앞에 앉아 공부한 날에만 자유 시간60분을 주었다.
    • 강화계획 4: 4주일째부터는 90분 이상 책상 앉에 앉아 공부한 날이라도 어떤 날은 자유 시간 60분을 주고, 어떤 날은 자유 시간을 주지 않았다. 
  • 행동계약: 어떤 행동에 어떤 강화가 주어질지에 대하여 교사와 학생 간의 합의 하에 사전에 계약을 맺는 방법(장점: 학생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는 데 참여하고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조절능력과 협상능력 증진) 
  • 용암법: 목표 행동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여나가는 방법(수영 레슨)
  • 차별적강화(선택적강화): 여러 행동 중 바람직한 행동만 골라서 강화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강화하지 않는 것
    # 그러면 모든 강화는 차별적 강화인 거 아닌가?

행동수정기법 (2) 처벌 관련(문제행동 교정)

  • 타임아웃(격리): 문제 행동을 할 때 학생을 일시적으로 다른 장소에 격리하는 방법 [2008 중등] 문제를 풀지 않고 떠들거나 다른 행동을 하는 학생에게는 교실 뒤편에 서서 김 교사가 풀어 놓은 방정식을 보도록 하였다. [2008 초등]  김 교사는 수업시간에 장난치는 영수의 행동을 고치기 위해 영수가 그런 행동을 보일 때 교실 뒤로 보내서 5분간 벽을 보고 서 있도록 하였다. [2010 7급] 수업에 방해되는 행동을 한 학생을 복도에 세워 둔다.
  • 소거(강화중단): 문제행동 강화 요인을 제거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선생님의 관심을 위해 떠드는 행동을 하는 아이의 경우 선생님의 관심(문제행동 강화 요인)을 중단) [2010 7급] 교사의 관심을 끌기 위해 소란을 피우는 학생을 무시하고 그냥 내버려 둔다.
  • 상반행동강화: 문제 행동과 반대되는 바람직한 행동에 강화하는 방법 (떠드는 학생이 조용히 하면 칭찬)
  • <=?> 대체행동 차별강화: 문제행동에 대한 대체행동을 찾아 강화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떠드는 행동 대신 질문에 답하는 행동을 했을 때 칭찬을 하여 대답하는 행동을 강화)
  • 반응대가(response cost):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하면 보유하던 정적 강화를 상실하도록 하는 방법. (숙제를 미룰 경우 원래 할 수 있었던 인터넷을 못하게 하기)
  • 물리게 하기: 문제행동을 질릴 때까지 계속하게 해서 감소시키는 방법. (밤새도록 게임만 하도록 하여 물리게 하기)
  • [이] 포화(심적 포화): 정적 강화자극이라 할지라도 계속적으로 주어지면 더 이상 정적 강화자극으로서의 기능을 가지지 못하게 됨

응용행동분석[이]

  • = 학생의 행동변화를 목적으로 행동주의 원리를 단계적으로 적용하는 방법
  • 응용행동분석의 5단계: ① 목표행동을 확인한다. ② 기저선을 설정한다. ③ 강화인과 처벌인을 선택한다. ④ 행동의 변화를 측정한다. ⑤ 강화인의 빈도를 줄인다.

 

4. 톨만(Tolman)의 기호형태이론(목적적 행동주의)

  • 전통적 행동주의와 달리, 유기체를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는 능동적인 존재로 봄. 유기체 내부의 인지과정을 강조함.
  • 외적 강화 없이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고 봄 [2007 중등] 다음 그래프는 톨만(E. Tolman)이 실시한 미로학습 실험에서 보상의 유형에 따른 과제의 수행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그래프를 바르게 해석한 것은? ③ 보상을 받지 않아도 과제의 학습은 어느 정도 일어난다.
  • 행동에는 목적이 있음을 강조함
  • 학습의 결과가 반드시 외적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는 입장
  • 단순한 행동의 학습을 넘어 체계적인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가능
  • [원] 학습자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환경으로부터 오는 기호(sign)와 이미 접한 바가 있어 자기에게 의미를 지니게 된 형태(gestalt)를 연결하여 문제를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expectation)되는 가설을 세운다. / 그 후 학습자는 가설을 적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이때 학습자는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인지지도(cognitive map)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학습이다. 즉, 인지지도의 형성이 학습이다.
    • 잠재학습: 학습자는 특별한 강화를 받지 않아도 학습 능력 있음
    • 장소학습: 학습자는 목표물이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장소를 더 쉽게 학습
    • 보상기대: 학습자는 어떤 행동을 하면 어떤 결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기대를 하며 학습
  • 쥐 실험: 강화를 받지 않은 쥐에게도 학습이 일어나고 있었으며, 이를 잠재학습(latent learning)이라고 함. 학습경험을 통해 쥐는 미로에 대한 정진적 표상(인지도, cognitive map)을 형성함(인지지도의 형성이 바로 학습임). 강화물은 학습된 인지도가 행동으로 표출되도록 한 촉진제.
  • 강화보다는 유의미한 학습으로 정신적인 표상을 바꿀 수 있도록 교수자가 도와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2019 7급]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이론은? ①목적적 행동주의
• 강화가 없어도 학습이 이루어진다.
• 눈에 보이는 행동의 변화만이 학습은 아니다.
• 구체적인 행동이 아니라 인지도(cognitive map)를 학습한다.
• 학습은 자극-반응을 결합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행동을 하면 특정한 결과를 얻을 것이라는 기대를 획득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