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서브노트/교육학

교육심리 (8) 동기 b. 기대x가치 이론, 귀인, 자기효능감, 학습된 무기력

neon_eidos 2024. 5. 13. 19:50

설보연(2024). 설보연 SANTA 교육학 2(개정 2판). 해커스임용. [설]
DAVE(2024). 원페이지 교육학 상(개정 7판). 도서출판 새벽노을.  [원]
 

1. 기대x가치 이론

  • 동기를 성공에 대한 기대와 가치의 곱으로 설명: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와 성공에 대해 부여하는 가치를 곱한 값만큼 동기화된다(Eccles & Wigfield).
  • [2010 초등] 학생들이 새로운 일을 해야 할 때, 그 일을 잘 해낼 수 있는가뿐만 아니라 그 일이 본인에게 얼마나 중요한가에 따라서도 동기 수준이 달라지는 것 같아요.
  • [2013 중등] “너는 고고학자가 꿈이잖아. 아마 지금 배우고 있는 고려 시대 내용은 너에게 중요하고 앞으로 도움이 많이 될 거야.”
  • [2011 중등] “기상관측과 관련된 직업을 갖고 싶다고 마음먹으니 과학 과목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졌고, 영어는 다른 나라의 문화를 알게 되니 재미있어서 더 열심히 하고 싶어졌다.” 

성공에 대한 기대에 영향을 주는 요인

  • 목표가 구체적이고 단기적일수록 성공 기대가 높아짐
  • 과제 난이도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성공에 대한 기대가 달라짐
  • 자기도식(자신감)(=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긍정적일수록  성공 기대가 높아짐
  • 정서적 기억: 과제에 대한 성공 경험이 높을수록 성공 기대가 높아짐

과제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과제에 내재적 흥미를 느낄 때 학습동기가 높아짐
  • 달성가치(중요도): 과제가 내 인생 전체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될 때 학습동기가 높아짐
  • 효용가치: 과제가 가까운 미래의 목표(진학, 취업, 승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될 때 학습동기가 높아짐
  • 비용: 과제수행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가치가 과제를 하기 위해 소미된 감정(부끄러움), 비용, 시간, 노력보다 더 높다고 인식될 때 학습동기가 높아짐(예: 발표 수업 시 너무 부끄럽거나 비용, 시간 노력 등이 부담되면 학습동기가 낮아짐)

교육적 시사점

  • 성공에 대한 적절한 기대 증진: 피드백을 통해 자기 능력과 발전 가능성 인식 돕기, 수준에 맞는 난이도의 과제 제시, 구체적이고 단기적인 목표 설정, 성공 경험 만들기
  • 학습에 대한 긍정적 가치 형성: 과제를 학생의 장단기적 목표와 가치에 관련시키기, 과제가 자신의 삶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어야 함

 

2. 와이너(Weiner)의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

  •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무엇으로 돌리는지가 동기에 영향을 미침. [2008 7급] 귀인이론: 학교학습 장면에서 학생이 자신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어떻게 설명하는가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 귀인의 차원: 원인 소재(내적·외적), 안정성(안정적·불안정적), 통제가능성(통제가능·통제불가능)
    1. 원인 소재 차원: 자신의 내부(능력, 노력), 외부(운, 과제 난이도)
    2. 안정성 차원: 시간과 상황에 따라 변하는가(노력, 운), 변하지 않는가(과제 난이도, 능력)
    3. 통제가능성 차원: 자신의 의지로 변화시킬 수 있는가(노력), 없는가(과제 난이도, 능력, 운)

원인의 종류

[2008 7급]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주는 주요 원인으로 능력, 노력, 과제난이도, 행운 등을 들 수 있다.

 

  • 능력(내적, 안정적, 통제 불가능) e.g. [2005 중등] 난 역시 똑똑해! / [2001 초등] 와이너의 귀인이론을 적용하여 학습된 무기력을 지닌 아동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④ 실패의 원인을 내적, 안정적, 통제 불가능한 것에 둔다.  e.g. 
  • 노력(내적, 불안정적, 통제 가능) e.g. [2005 중등] 이번엔 공부를 너무 안 했어! / [2011 중등] “게으름 피우지 않고 꾸준히 열심히 한 덕분이겠지!” [원] -> 자신감과 자부심이 높아져서, 다음에도 노력하게 된다. [2008 7급] 학습의 실패를 자신의 능력보다 노력에 귀인시킬 때 학습동기는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 (외적, 불안정적, 통제 불가능) e.g. 대충 풀었는데 운이 좋았는지 만점이 나왔네. [2009 9급] 너희가 진 건 그냥 운이 안 좋아서 그랬던 것뿐이야.
  • 과제난이도(외적, 안정적, 통제 불가능)
  • ? [2006 초등] 영희는 “시험칠 때 갑자기 배가 아팠어요.”라고 시험점수가 낮은 이유를 부모님께 말씀드렸다. 영희의 말을 와이너(B.Weiner)의 귀인이론에 근거하여 원인의 소재, 안정성, 통제 가능성의 세 차원으로 설명할 때, 바르게 나열한 것은? 답: (원인의 소재)내적, (안정성)불안정, (통제가능성)불가능

바람직한 귀인 유형

  • 바람직하지 않은 귀인(동기 저하) 
    • 실패 - 능력 부족에 귀인 - 낮은 자존감, 무력감, 무능감, 절망 - 성공에 대한 기대 저하 - 성취 회피
    • 성공 - 운 귀인 - 놀라움 - 성공에 대한 기대 증가하지 않음 - 성취동기 부족
  • 바람직한 귀인(동기 유발)
    • 실패 - 노력 부족에 귀인 - 죄책감, 수치감 - 성공에 대한 기대 유지 - 성취 증가
    • 성공 - 노력과 능력 귀인 - 높은 자존감, 유능감 - 성공에 대한 기대 유지 - 성취 증가 

귀인 훈련 전략

  • 1단계. 노력 귀인 사용: 성공이나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노력으로 귀인하도록 하기
  • 2단계. 전략 귀인 사용: 실패의 원인을 학습 방법이나 전략으로 귀인하고, 학생의 학습 방법이나 전략을 점검하고 바꾸어 보도록 조언하기
  • 3단계. 목표 포기: 충분히 노력하고 다양한 전략을 사용했음에도 실패하면, 학습자의 기대를 수정하고 새로운 목표와 전략을 수립하기

 

3. 자기효능감

  • 자기효능감: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자기효능감의 원천

  • 성공 경험: 비슷한 과제에 대한 과거 자신의 성공 경험
  • 대리 경험: 자신과 비슷한 모델의 성취와 그 성취결과에 대한 보상을 받는 것을 관찰
  • 언어적 설득: 부모나 교사가 ‘너는 할 수 있다’고 격려하거나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기 [이: 타인의 칭찬이나 격려와 같은 사회적, 언어적 설득]
  • 심리적 상태: 실패에 대한 생각으로 유발된 불안은 작업기억의 용량을 차지하고 따라서 자기효능감을 저하시키는 반면, 과제 수행에 대한 기대는 자기효능감을 증진

이러한 원천들은 자신의 능력 수준, 투여한 노력 정도, 과제 난이도, 교사나 동료의 도움, 상황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인지적 평가를 통해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침

높은 자기효능감의 영향

  •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고 믿음
  • 실패를 노력 부족, 잘못된 지시문의 이해, 잘못된 전략 등 내적이고 통제 가능한 요인으로 귀인하여, 다음 수행에서는 성공하기 위해 노력함. (자기효능감이 낮으면 실패를 능력 부족으로 귀인)
  • 도전적인 과제 선호, 도전적인 과제를 할 때 더욱 노력
  • 목표에 도달하지 못해도 포기하지 않음
  • 비생산적인 전략이라고 판단하면 즉시 사용하지 않음(자기효능감이 낮으면 비생산적인 전략을 계속 사용)
  • 높은 수행

교사효능감

  • 교사가 자신의 교수활동 관련 능력(교수, 학급경영, 학생 통제)에 대해 지니는 신념. 교사효능감은 교사의 교육적 노력에 영향을 미쳐 학생 학업성취도에도 영향을 미침. 학생의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확신하고, 학생의 성공을 돕기 위해 도전적인 활동을 개발함. 직무만족도와 직업의 지속에도 영향을 미침. [높은 자기효능감을 가진 교사는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끈기있게 가르침.]
  • 교사효능감 증진 방법: 성공적 수행, 성공 대리경험(다른 성공적인 학교로부터 학습), 사회적 설득(교육지원청으로부터 변화에 대한 격려), 교육지원청과 교육부의 노력(교원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 운영, 각종 연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교사 전문성 신장, 우수교사 포상 및 우수 사례 발표회 실시 등) [이: 동료교사와의 소통 증가, 의사결정참여 빈도 증가]

[2023 중등] 평가 보고서에서 자기효능감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한 요인에 따른 교수전략 2가지(숙달경험, 대리경험), 자기조절 과정에서 목표 설정 및 계획 단계 이후의 지원 방안 2가지 

4. 학습된 무기력

  •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원: 계속된 실패 경험으로] 통제감을 상실하고 무기력함을 느낌. 무엇을 하더라도 실패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어떤 시도도 하지 않음. [이: 계속되는 실패와 좌절을 통하여 매사에 무관심해지거나 생의 의욕을 상실하고 자포자기한 상태까지 이르게 되는 현상]
  • 학습된 무기력을 가진 학생은 동기적·인지적·정서적 결손으로 인해 성공에 대한 기대가 낮고 수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며, 어려움에 봉착하면 쉽게 포기하고, 우울, 식욕 감퇴, 학습성취도의 저하와 같은 부적응적 특징을 보인다.

학습된 무기력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방안 [설]

  • 실패로부터 과잉보호 금지: 실패로부터의 과잉보호는 오히려 실패를 통제할 경험의 기회를 박탈한다. 실패 후라도 통제 가능한 결과를 경험하면 무기력이 생기지 않고, 노력, 결단, 수행의 증가가 나타나기도 한다.
  • 통제감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 제공: 개인이 이전에 통제를 경험했던 행동을 자주 생각하고, 무기력을 유발하는 사건들에 대해 작은 통제라도 경험해본다.
  • 반복적으로 어려운 과제를 부과하지 않기: 특히, 학생이 반복적인 실패를 경험한 적이 있다면 과제 난이도를 조절해 성공 경험을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 실패 수용을 위한 사전 정보 제공: 실패가 예견되는 상황이라면 실패를 수용할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사전에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구체적인 피드백: 학생의 수행 결과에 대해 분명하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자신의 능력이나 실패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 귀인 변경: 실패를 능력 부족으로 귀인하는 학생에게 노력 부족이나 학습전략 부족 등 통제할 수 있는 요인으로 귀인을 바꿀 수 있도록 한다. (실제로 능력 부족이 원인일 경우는 과제 난이도를 낮춘다.)

[2000 초등] 다음 보기의 내용은 어느 학생의 특성을 기술한 것이다. 이 학생의 특성을 가장 적절하게 설명하는 용어는? 답: 학습된 무력감
- 학업적 자아개념이 매우 부정적이다.
-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성공할 수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 어떤 과업이 주어지면 실패할 것이라는 부정적인 기대를 갖고 있다.
- 수동성, 우울, 인내성의 부족, 자기통제성의 결여 등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