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서브노트/교육학

교육심리 (5) 창의성

neon_eidos 2024. 4. 22. 21:37

설보연(2024). 설보연 SANTA 교육학 2(개정 2판). 해커스임용. [설]

DAVE(2022). 원페이지 교육학 상(6판). 도서출판 새벽노을. [원]
이선화(2024). 이선화 교육학 잇썸 요약노트. 미래가치. [이]

위키피디아 https://en.wikipedia.org/wiki/Synectics

 

S샘 조언(감사합니다)
- 교육학이 의외로 발목을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 논문 때문에 시간이 없긴 하겠지만 교육학 꾸준히 하길 추천.
- 교육학은 교재마다 용어가 다른 경우가 있고, 용어들을 다 알아둘 필요가 있다. 스터디를 해서 교차확인 추천.

 

1. 창의성의 정의와 특성

- 창의성이란 새롭고 적절한 것을 산출하는 능력

- 길포드: 수렴적 사고(=하나의 정답을 향하여 진행되는 사고) vs. 확산적 사고(문제에서 출발하여 가능한 한 다양한 방향으로 이동해 가는 사고). 창의력은 확산적 사고와 더욱 관련됨. [1998 중등] 창의적인 사람이 갖추어야 할 우선적으로 중요한 요인: 확산적 사고, 사고의 유연성, 높은 감수성.

- 드 보노: 수직적 사고(=진위를 판별하는 논리적 사고)  vs. 수평적 사고(새로운 아이디어, 방법, 관점 등을 모색하는 사고). 창의성은 수평적 사고.

- 왈라스의 창의적 사고 과정: 준비단계(여러 가능성을 탐색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책 모색) - 배양단계(문제를 새롭게 바라보거나, 문제에서 벗어나 휴식이나 다른 활동을 하면서 무의식적으로 문제 검토) - 발현단계(기발하고 결정적인 아이디어 산출) - 검증단계(해결책의 적절성과 실현가능성 판단)

https://www.futurelearn.com/info/courses/creativity-neuroscience/0/steps/258486

- 통합적 접근: 칙센트미하이의 창의성의 체제 모형. 창의성은 개인, 영역, 활동현장이라는 세 요소가 상호작용하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

- 인지적 특성

   (1) 창성: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 [2002 중등] 유창성은 창의성의 주요 요소이다.

   (2) 통성: 사고방식이나 관점을 변화시켜 다양한 해결책을 찾는 능력(얼마나 다양하고 유연하게 사고하는지에 초점) [2002 초등] 보기의 창의력 검사 문항이 측정하는 능력은? <바늘의 주된 용도는 옷을 깁는 것이다. 이 용도 외에 바늘의 다른 용도를 가능한 한 많이 써 보시오.> 답: 융통성 / [2014 7급] 벽돌의 용도를 묻는 창의성 검사에서 철수는 벽돌의 용도를 많이 열거하기는 하였지만, 그것은 모두 무언가를 건설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었다. 이렇게 볼 때 철수는 창의성의 요소 중 (유창성) 점수는높을지라도 (융통성) 점수는 낮다고 할 수 있다. 

   (3) 창성: 새롭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능력

   (4) 정교성: 다듬어지지 않은 아이디어를 정교하게 조직하는 능력

   (5) [이] 문제 사태에 대한 감수성: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능력과 이 인식을 문제로 진술할 수 있는 능력

- 정의적 특성 

   (1) 감성: 주변 환경과 사물에 대해 호기심을 느끼고, 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하며, 끊임없이 궁금증을 느끼고 탐색하고자 하는 태도

   (2) 개방성: 모든 가능성을 수용하려는 태도

   (3) 과제집착력: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어려움을 감내하며 과제를 해결하려는 태도

   (4) 모험심: 실패나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려는 태도

   (+) 호기심, 모험심, 자발성, 집착, 끈기, 자신감

   (+) 새롭고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선호하는 경향, 모호성을 견디는 경향, 실패에 대한 불안이 적고 위험부담을 즐기는 경향, 관행에 동조하기를 거부하는 경향, 경험에 대한 개방성

 

2.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

[이]

- 창의적 환경(Amabile et al., 1996): 창의적 사고를 격려하는 분위기, 자율성 지원, 충분한 자원, 도전적인 과제

- 아동의 창의성을 지지하는 가정환경 특성(Amabile, 1989): 온화하고 지지적이며 자아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부모, 즐거움과 기쁨을 자녀와 함께 나누며 자녀가 독립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부모

-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환경 : 학생 스스로 과제를 선택하고 마음껏 질문하고 실수하고 도전할 수 있는 환경 
• 학생이 스스로 문제나 과제를 선택하도록 하라.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를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도록 도와라.

• 질문하고 의문을 제기하는 것을 격려하라.

• 자신의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하도록 하라.

• 아이디어 생성을 격려하기 위해서는 파괴적이고혹독한 비판이 아닌 건설적인 비판이 되는 환경을 조성하라.

• 지식이 가진 장점과 한계를 인식하도록 도와라.

• 모호함을 견딜 수 있도록 격려하라.

• 자기효능감을 가지도록 도와주라.

• 좋아하는 것을 찾도록 도와주라.

• 교사가 창의성의 모델이 되라.

• 학생이 가장 흥미있어 하는 것을 가장 못하는 것, 관심 없는 과목의 과제에 활용하도록 하라.

• 실수를 허용하라.

• 창의성에 대해 보상하라.

•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도록 가르치라.

 

[설]

- 확산적 사고의 수용과 장려: 학생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에 대해 비난하지 않고 강화하기

- 이의제기의 너그러운 수용: 학생이 이의제기를 할 때 근거를 묻고, 신중하게 받아들이기 [질문과 의문 제기를 격려하기]

- 학생 스스로의 판단 신뢰: 학생들이 스스로 답변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질문을 조금 바꾸거나 명확히 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명료화할 수 있도록 하기

- 누구나 창의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 강조: 위대한 예술가나 발명가의 위업을 마치 초인간적 성취인 것처럼 묘사하지 않기. 학생의 산출물에서 창의적인 노력을 인정해 주기

- 창의적인 계획을 뒷받침하기 위한 시간, 공간, 자료 제공: 학생이 다양한 수업자료를 가지고 다양한 환경에서 공부할 기회 제공하기. 자유로운 교실환경을 구성하여 학생의 자율성을 지지하기.

- 창의적 사고 자극: 브레인스토밍 등 여러 창의적 사고기법을 수업에 적용하기. 모든 가능성이 고려될 때까지는 제안된 사항에 대한 판단을 유보하기. 

 

[원]

- 수업 방법: 하나의 정답만 나오지 않도록 한다.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질문하고 기다려준다. 막연한 질문은 피하고 구체적인 질문을 한다. 

- 남과 생각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쉽게 인정하지 않는 수업 분위기 및 스스로 문제를 구성하고 해결할 기회가 없는 주입식교육, 정해진 답만 요구하는 평가 방식 개선 필요

 

3. 창의적 사고 기법

[2003 중등]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수업 상황에서 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활동들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일상적, 보편적 아이디어를 새롭게 변형, 조합, 개선시킨다.

-  변형, 조합, 은유, 유추적 결합 등으로 창의적 사고의 의미를 알게 한다.

 

(1) 브레인스토밍

- 문제해결을 위해서 제한 시간 동안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보는 기법 [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하기 위해 여러 사람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토의하는 기법]

- 기본원리:

   (1) 비판 금지(판단이나 평가를 유보하라)

   (2) 양산(아이디어의 질과 관계없이 가능한 많은 양을 산출하기)

   (3) 자유분방(거리낌 없이 어떤 생각이라도 자유롭게 하도록 허용하기)

   (4) 결합과 개선(다른 아이디어와 자유롭게 결합하고 수정하기)

   (5) 독창성(세련되지 않아도 색다른 아이디어를 산출하기)

(2) 시넥틱스(synectics)

- 서로 다르고 무관해 보이는 것들을 연결시키는 것. 비유와 유추를 사용해 확산적 사고를 촉진.

- [2004 중등] 고든(W. Gordon) 등에 의해 제안되었으며, 창의적인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전략들을 활용하는 것이다. /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던 대상이나 요소에 대해 의문을 가져본다. / 내가 만일 새롭게 고안된 병따개라면 어떤 모양이 되고 싶은가?와 같이 사람이 문제의 일부분이 되어 봄으로써 새로운 관점을 창출한다. / 동식물이 스스로를 보호하고 있는 방법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신변 안전 장치를 개발할 수도 있다.

- 비합리적이고 정의적인 요소를 강조함으로써 더 성공적으로 해법을 찾을 수 있다고 봄. [이: 무의식의 의식화를 추구하는 창의성 증진 기법.]

- 유추의 유형(시넥틱스 교수 방법)
   (1) 직접적 유추: 전혀 관련이 없는 요소를 비교하기(예: '우산과 인형이 어떻게 비슷한가?'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기)

   (2) 개인적 유추: 자신이 어떤 대상이 되었다고 상상하기(예: 네가 만약 컴퓨터 마우스라면 어떤 감정이 들까?)
   (3) 상징적 유추: 서로 모순되고 상반된 의미의 단어를 연결하여 기술(예: 컴퓨터는 어떻게 부끄러움을 타고 어떻게 공격적인가?)
   (4) 환상적 유추: 상상이나 공상을 현실의 세계와 연관 지어 기발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기(예: 비행기를 타지 않고 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3) PMI

- 어떤 아이디어를 깊게 분석하기 위해 긍정적인 측면(plus), 부정적인 측면(minus), 주목할 만한 점(interesting)을 생각해보는 것 [2012초등] 드 보노(E. de Bono)의 PMI 기법을 가장 잘 적용한 수업활동은? ③ 디지털카메라에 대해 긍정적인 측면, 부정적인 측면, 주목할 만한 측면을 차례로 생각해 보게 하였다. 

   [2008 중등] 아이디어, 건의, 제안 등을 처리하는 창의적인 기법으로 사용된다. / 학생들은 단순히 어떤 아이디어를 좋아하거나 좋아하지 않는다고 판단하지 않는다. / 학생들에게 어떤 아이디어에 대하여 먼저 좋은 점을 생각하고, 다음에는 나쁜 점을 생각하며, 마지막으로 좋지도 나쁘지도 않지만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점을 살펴보도록 하여 사고의 방향을 안내한다.

(4) SCAMPER

- 질문 목록에 따라 체계적으로 많은 양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자극하는 방법

   (1) Substitute(대체) (예: 콘크리트 대신 폐타이어)

   (2) Combine(결합) (예: 진공청소기+물걸레 기능)

   (3) Adapt(응용): 원래 기능과 다른 용도에 활용할 수 없을까? (예: 지문기능을 잠금장치에 사용)

   (4) Modify[, Magnify, Minify](수정): 향, 색, 맛, 모양을 바꾸면 어떨까? (예: 과일 맛 우유, 내시경카메라)

   (5) Put to other uses (다른 용도로 사용) (예: 폐품을 예술품으로)

   (6) Eliminate(제거): 부품 수를 줄이거나 구성요소 중 어느 것을 뺀다면? (예: 당분제거 콜라, 무선키보드)

   (7) Reverse(반전): 위치, 인과 등을 거꾸로 한다면? (예: 메멘토 영화) [이: 재배열하여 새로운 것을 생성(예: 솥뚜껑을 뒤집어 프라이팬으로 사용)

(5) 속성열거법

- 대상의 속성을 자세하게 열거함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기법

- 예) 먼저 콜라의 속성을 열거하시오. 다음으로 콜라의 속성 중 변경시킬 수 있는 속성을 열거하시오. 마지막으로 다른 음식의 속성 중 콜라의 속성을 대체할 수 있는 것들을 찾으시오.

- 3가지 속성: 명사적 속성(=전체, 부품, 재료 등. 우산의 예: 천, 손잡이, 우산살), 형용사적 속성(=성질. 우산의 예: 뾰족하다, 미끄럽다, 축축하다), 동사적 속성(=기능. 우산의 예: 비를 막아준다, 시야를 가린다, 들고 다닌다)

(6) 육색 사고모자(Six thinking hats)

- 서로 다른 사고 유형을 상징하는 여섯 가지 색깔의 모자를 준비하고, 쓰고 있는 모자의 색깔이 요구하는 특정한 사고만을 하도록 하는 기법. ([2005 중등] 측면적/수평적 사고(lateral thinking)를 하게 함 / 감정적, 객관적, 긍정적 측면 등의 사고를 한 번에 한 가지씩 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를 사용함.)

   (1) 흰색: 사실적 사고(중립적·객관적인 정보와 사실)

   (2) 빨간색: 감정적 사고

   (3) 노란색: 긍정적 사고

   (4) 검정색: 부정적 사고[이: 분석적, 비판적 사고]

   (5) 초록색: 창의적 사고

   (6) 파란색: 사회자 역할(내용 정리 등)

 

https://www.bitesizelearning.co.uk/resources/six-thinking-hats-techniq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