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서브노트/교육학

교육심리 (7) 동기 a. 욕구 위계, 실현경향성, 자기가치, 자기결정성, 성취동기

neon_eidos 2024. 5. 12. 14:56

설보연(2024). 설보연 SANTA 교육학 2(개정 2판). 해커스임용. [설]
DAVE(2022). 원페이지 교육학 상(6판). 도서출판 새벽노을.  [원]
https://www.simplypsychology.org/maslow.html
https://www.verywellmind.com/what-is-self-determination-theory-2795387
 

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Hierarchy of Needs) 이론

  • 인간 욕구에는 5단계(후기 매슬로우: 7, 8단계)가 있음. 더 기초적인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더 높은 단계의 욕구가 발생함. (초기(1943)에는 위계를 경직된 것처럼 서술했지만, 후기(1987)에는 개인차나 상황에 따라 상위 욕구가 하위 욕구보다 우선하기도 하며, 여러 욕구가 동시에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유연한 관점을 주장함.)
  • 1~4단계는 결핍욕구(deficiency needs), 5단계는 성장욕구(growth needs) 또는 존재욕구(being needs)로 구분. 성장욕구는 결코 완전히 충족되지 않음.

욕구의 종류

  • 1) 생리적 욕구: 생존을 위한 필요 (의식주, 성, 수면)
  • 2) 안전의 욕구: 질서와 안정, 신체적 보호, 공포로부터 자유 (건강, 경제적 안정성, 사고와 부상으로부터의 안전) [원: 신체적 위험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 / 설: 신체의 위협이나 위험, 불안, 공포, 박탈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
  • 3) 사회적 욕구: 대인관계, 애정, 소속감
  • 4) 존경의 욕구(esteem needs): 자기가치감, 성취, 존경에 대한 욕구. 자기 존중과 타인의 인정으로 분류. [이: 자기 존중, 자율성, 성취감 등 내적인 자존요인과 지위, 인정, 관심과 같은 외부적인 존경요인]  <자존감>
  • (후기 확장) 5) 인지적 욕구: 지식, 이해, 의미 추구
  • (후기 확장) 6) 심미적 욕구: 아름다움, 질서, 조화 추구 (예술, 자연 감상)
  • 7) (초기 5단계) 자아실현 욕구: 자신의 잠재력 실현, 개인적 성장
  • (후기 확장) 8) 초월 욕구: 개인을 넘어 더 큰 존재나 목적과 연결되려는 욕구 (이타주의, 영성)

교육적 시사점

  • [이: 학생의 욕구 수준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지도방안 모색해야 함]
  • 학생의 결핍 욕구 충족에 대한 관심: 밥을 못 먹고 다니는 학생, 가정폭력이나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에게 지적 욕구를 갖거나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도록 요구하는 것은 어렵다. 결핍욕구가 채워졌을 때 성장에 대한 욕구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학생의 욕구 상태에 대한 관심을 갖기. [이: 결핍욕구가 충족된 이후에야 학업에 대한 동기가 발생: 안전한 학교 구현.]
  • 사회적 관계 욕구 충족을 위해 안전하고 따뜻한 교실 분위기를 조성하기. 학생들을 배려하고 학생들끼리도 서로 배려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이: 학생들이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받고 있는지,누구나 소외되지 않고 학교공동체의 일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학생들의 지적, 심미적, 자아실현 욕구가 발휘되도록 하는 교육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함]
  • 존경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도전적 과제를 제시해 성취감을 느끼게 하고 성취에 대한 칭찬과 보상 주기

# 자아실현 욕구 충족을 돕는 게 더 중요할 거 같은데?! 맹목적이고 강제적이지 않은 어떤 삶을 찾도록 돕기...

[2013 중등특수 논술] 욕구위계이론에 따른 영희가 학습동기를 잃게 된 원인과 해결 방안

[2007 7급] 매슬로우(Maslow)의 욕구계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
- 욕구순서는 생리적 욕구 ᅳ 안전욕구 一 사랑과 소속의 욕구 一 존경의 욕구 一 자아실현의 욕구로 계층화된다.
- 모든 욕구의 완전한 충족이란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욕구의 충족은 상대적이다.
- 일단 충족된 욕구는 동기유발 요인으로서 의미가 대체로 약화한다.

 

2. 로저스(Rogers)의 실현경향성(actualizing tendency)

  • 인간은 자아실현에 대한 선천적 욕구를 가짐. [이] 성장을 위한 노력에는 고통이 따르는데, 이러한 고통을 이겨내는 것이 실현경향성. 실현경향성이 동기의 근원이 됨.
  • 타인의 무조건적이고 긍정적인 관심은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개인의 실현경향에 기여함
  • 학생을 성적이나 성격 등에 따라 판단하기보다는 무조건적이고 긍정적인 관심을 주기. 그러면 학생이 스스로 성장함.

 

3. 코빙톤(Covington)의 자기가치(self-worth) 이론

  • 모든 사람은 자기 가치를 보호하려는 욕구를 가진다고 간주하는 이론(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인식하고 싶어함)
  • 자기장애(self-handicapping) 전략: 자기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실패가 예견되는 상황에서 수행의 방해물이나 핑계거리를 만들어 두는 행동. 이는 성공 시 자기가치를 증가시키고, 실패해도 자신이 유능하다는 이미지를 보호한다.
  • 언어적 자기장애 전략:
    1) 노력하지 않았음을 강조하여 무능하다는 평가를 피하기, 
    2) 실패의 원인이 자신의 능력이 아닌 시험 불안 등의 걱정에 있다고 변명하기  [이: 변명하기 : 선생님이 너무 못가르쳐서 제대로 배울 수 없었어. 시험이 너무 까다로웠어.]
  • 행동적 자기장애 전략:
    1) 지연(시험공부를 시험 직전까지 일부러 미루는 전략. 시험을 잘 보면 자신의 능력에 귀인할 수 있고, 실패 시 노력 부족으로 귀인하여 자기가치를 보호함), [이: 미루기: 더 잘할 수 있었는데, 난 밤에만 공부가 잘 돼.]
    2) 성취 불가능한 목표 설정(실패 시 불가능한 목표라는 외부 요인으로 귀인하여 자기가치를 보호)  

교육적 시사점

  • 능력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노력에 의해 향상될 수 있음을 강조하기
  • 자기가치 보호의 욕구는 평가에 대한 염려가 클수록 높아지므로, 실패 시 가능성을 강조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수정하는 진단적인 피드백에 초점
  • 자기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학생은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도 도움을 청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므로, 도움을 요청하도록 권장하고 가르치기
[2012 초등] 다음 사례에서 경수의 학습행동에 대한 김 교사의 견해와 가장 부합하는 학습동기이론은? (정답: ③ 자기가치이론) <경수는 선생님이나 다른 학생들의 평가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그는 특히 선생님에게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까 봐 전전긍긍하며, 무엇보다 실패에 대한 불안이 크다. 이 때문에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서도 공부를 하지 않거나 과제를 마지막까지 미루어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드러내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김 교사는 자기존중감이 동기화의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경수가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서 이처럼 자기장애전략(self-handicapping strategy)을 사용하는 것은 자기존중감을 보호하려는 동기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며, 경수가 이러한 전략을 계속 사용할 경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판단하였다. 그래서 경수에게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종 더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자기존중감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하고 지속적으로 격려하였다.>

 

4. 데시와 라이언(Deci & Ryan)의 자기결정성(self-determination) 이론 

  • 인간은 유능성, 자율성, 관계성의 욕구를 가지며,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면 자기결정성이 향상되어 성장을 향한 내재적 동기가 유발됨.
  • 자기결정성: 자신의 행동과 운명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믿음(Self-determination refers to a person's ability to make choices and manage their own life.) [이: 자신의 환경에 따라 행동하고 환경을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 
  • 내재적 동기: 외적 보상이나 처벌이 아닌 활동 자체가 보상이 되는 동기. 개인의 욕구, 흥미, 즐거움과 같은 심리적 요인에 의한 동기화. [외재적 동기 = 다른 목표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서 활동에 참여하는 동기] [원: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는 상호보완적, 서로를 필요로 함<?>]

[2022년 2차 면접]  학생이 가진 동기의 특징과 각 학생에게 적절한 과제를 제시하시오.
A 학생 : 노력해서 과목 성적 잘 받고 과목 자신감 높이고 싶음
B 학생 : 교사가 정해주는 게 아닌 내가 스스로 과제를 정하고 싶음
C 학생 : 친구 관계 좋아지면서 학습하고 싶음

 

[2011 초등]  학생들의 자율성, 유능감, 관계 유지 욕구를 자극하고 충족시키면 그들의 내재적 동기가 높아진다.
학생들은 자신이 외재적 보상을 받거나 처벌을 피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의지로 그러한 행동을 한다고 믿고 싶어 한다.
학생들은 과제 자체에 대한 흥미 때문에 특정한 과제를 수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외재적 보상 때문에 시작한 행동이 점차 내면화되어 결국 외재적 보상이 없어도 그러한 행동을 지속하는 경우가 많다.

 

자기결정성의 요소

  • 자율성(autonomy):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과 목표를 스스로 결정하고 조절할 수 있다고 느낄 때 자기결정성을 느낌. [이: 독립성에 대한 요구. 학생들에게 선택할 기회 주기] [2010 초등] 학생들은 자율적이고 싶어 해요.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다는 믿음에 의해서 동기가 유발되는 것이지요.
  • 유능성(competence): 사람들은 능력을 갖고 싶어하며, 성공을 위해 필요한 능력을 가졌을 때 성공에 필요한 행동을 실행함. 
  • 관계성(relatedness): 다른 사람과의 애착과 소속감을 느껴야 함. 

교육적 시사점

  • 자율성 증진: 교실의 규칙과 절차 만들기. 학습목표, 과제, 평가방식 등에 선택권 부여하기. 교사가 주도하기보다 학생의 참여 수준을 높이기. [이: ② 학습자의 경험이나수준에 적합한 방식으로 과제나 학습활동의 필요성(중요성, 유용성, 가치, 의미)을 설명해주기.] [이: 규칙에 대해 논의하거나 문제 행동을 다룰 때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시적 • 통제적 • 압력적 언어사용 자제] [2013 중등] “최 교사: 미영아, 다음 주에 배울 6단원의 주제들이 조금 어렵긴 하지만, 이 중 어떤 주제를 언제 발표할지 정해서 알려줄래?” 
  • 유능감 증진: 성공 경험과 지식과 기술이 증가하고 있다는 증거를 제시하기. 긍정적 피드백 주기. 적절히 도전적이 과제를 제공하여 해결 과정에서 자신의 능력을 확인하고, 능력이 향상되고 있음을 느끼도록 하기. 실패 시 학생의 능력이 아닌 노력으로 귀인하기(eg. “이 문제가 너에게 어렵구나.”보다 “더 노력하면 잘할 수 있을 걸 알아.”). 학생의 유능감을 감소시키지 않도록 학생이 도움을 요청할 때 교사는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기. 평가 기준을 분명하게 제시하여 예측 가능하게 만들고, 도전감을 향상시켜 유능감을 증진시키기. 평가를 자주 실시하여 성공을 경험하거나 혹은 실패 시 교정을 통해 성공 기회를 갖도록 돕기. 
  • 관계성 증진: 학생에 대한 관심과 배려, 인정과 믿음을 보이고 친밀한 관계 형성하기. 학생들이 협동학습을 통해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기회를 제공하기. 부모와의 긍정적 관계 필요. [이: 다른 사람들과 연관되어 있다는 느낌,사랑과존경받을 가치가 있다는 느낌. 교사는 학생들에게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을 전달하고 학생과 학습에 대해 진정한 헌신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관계성 욕구와 인정 욕구 충족하기]

 

5. 성취동기(achievement motivation) 이론(Atkinson, Weiner)

  • 성취동기: 도전적이고 어려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욕구. 성취동기는 개인의 욕구, 스스로 설정한 성취 수준에 도달해 만족을 얻는 것 등 내재적 요인에 의해 시작되며, 사회적 압박이나 기대, 물질적 보상과 같은 외부적·환경적 요인에도 영향을 받는다.

엣킨슨: 학습 동기를 성공추구동기와 실패회피동기로 구분함. [원: 성취에 대한 개인의 욕구와 기대가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침.]

  • 성공추구동기가 높은 학생은 성공 가능성이 큰 중간 정도 난이도의 과제를 선택한다. [원: 성공에 대한 욕구가 강한 사람은 성공을 통해 성취감을 얻으려고 하므로, 주로 도전적언 과제를 선택하거나, 성공 가능성이 높은 중간 난이도인 과제를 선택한다.] 
  • 실패회피동기가 높은 학생은 너무 쉬운 과제나 너무 어려운 과제를 선택한다. (실패 시 과목 난이도에 귀인하기 위해)  [-> 학업성취에 도움x]

와이너: 성취동기가 높은 학생은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내적으로 귀인하고, 성취동기가 낮은 학생은 외적으로 귀인함.

  • 성공추구동기가 높은 학생은 성공 시 동기가 감소하고, 실패 시 동기가 증가한다.
  • 실패회피동기가 높은 학생은 성공 시 동기가 증가하고, 실패 시 동기가 감소한다.